[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

 1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1
 2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2
 3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3
 4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4
 5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5
 6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심리학]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유머와 웃음
2.1. 유머의 정의
2.2. 유머와 웃음의 관계
3. (텍스트언어학에 따른) 유머의 분석
3.1. 유머 텍스트의 의도성
3.2. 유머 텍스트의 응집성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




1. 서론
텍스트언어학은 언어학의 한 갈래이다. 형태론이 낱말 형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고 통사론이 문장 또는 구문 형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반면, 텍스트언어학에서는 문장을 넘어선 단위인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텍스트 구성의 일반적인 조건과 규칙들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텍스트를 수용할 때 갖는 의미들을 분석하는 일을 한다. 본래 언어 소통은 단어 하나 또는 문장 하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텍스트언어학은 언어학의 완전한 형태에 가장 근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텍스트언어학은 텍스트가 생성되고 이해되는 과정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규명하는 여러 학문과 인접해있고, 상호 협력관계에 있다. 심리학과도 예외는 아니다. (언어)심리학은 대개 언어사용자가 텍스트를 생성하고 이해할 때 어떠한 규칙과 책략이 적용되는가를 밝히려는 학문이므로 텍스트언어학과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학문들의 융합으로써 우리는 어떻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루고 서로 간에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지를 탐구할 수 있다. 그 중 이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텍스트 영역은 바로 유머에 관한 것이다. 대개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할 때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화, 속담, 논술, 시, 소설, 유머 등이 존재한다. 그것들은 크게 대화, 논술 등의 비함축적인 텍스트와 속담, 시, 소설, 유머 등의 함축적인 텍스트로 구분할 수 있다. 심리학에 조금 치중하여 마음을 이끄는 쪽은 단연 후자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유머는 나머지 것들과 성격을 달리한다. 왜냐하면 마음의 파문을 일으켜 감동에 젖게 하는 여타 함축적인 텍스트와는 달리 유머는 기괴하고 엉뚱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독자나 청자에게 웃음을 유발시키는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유머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어떻게 우리에게 웃음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유머와 웃음
2.1. 유머의 정의
유머(humor)라는 말은 ‘물속에서처럼 유동적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umere'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 생리학에서 체액을 의미하던 말이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인간의 행동, 언어, 문장 등이 갖는 웃음이란 뜻과, 그러한 웃음을 인식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의 뜻으로 바뀌었다.
우리말 큰사전(1992)에서는 ‘유머’를 “익살, 해학”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익살이란 “일부러 멋지게 남을 웃기는 말이나 짓”을 의미하며, 해학은 “익살스럽고 멋이 있는 말이나 짓”을 말한다.
학문적인 연구에서의 유머의 정의를 보면, Robinson(1977)은 유머 현상을 “웃음, 미소, 즐거운 감정을 유발시키는 의사소통의 일종”으로, Long & Graesser(1989)에서는 유머를 “의도적으로든 실수에 의해서든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해 준 것”으로, Ross(1998)는 “사람을 웃거나 미소 짓게 만드는 어떤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연구에서는 구현정(1999)이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해주는 말의 통칭”으로, 한성일(2002)이 “남을 웃기는 말이나 그 말과 함께 이루어지는 행동의 통칭”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머는 돌발적인 상황에 따라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맥락 의존적 유머와 사전에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에피소드적 유머가 있다. 맥락 의존적 유머는 특별히 주어진 상황에서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순간 발상의 창의성이 있는 것이지만 당시의 상황과 함께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말하면, 그것은 에피소드적 유머가 된다.

2.2. 유머와 웃음의 관계
사람은 위와 같은 유머를 보고 들으면 안면근육을 이용하여 일정한 표현을 짓는다. 이것을 웃음이라고 하는데, 웃음을 짓는 이유에 대한 이론들은 기원전부터 계속해서 누적되어 왔다. 차종환(1998)은 웃음에 대한 이론들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우월감 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남경완(2002). “유머 텍스트의 내적 구조와 추론 양상”, 텍스트언어학 13, pp.295-314.
이석규 외(2001), 텍스트 언어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박이정.
이석규 편저(2003), 텍스트 분석의 실제, 서울: 도서출판 역락.
이석규(2007), 언어의 예술, 서울: 글누림.
한성일(2002). “유머 텍스트의 원리와 언어학적 분석”, 경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성일(2006). “유머 텍스트의 응결성과 응집성”, 겨레어문학 제37집, pp.35-63.
Paul Whitney(1997). The Psychology of Language, Houghton Mifflin. 이승복·한기선 역(1999). 언어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