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언어와 구조

 1  [국어학] 언어와 구조-1
 2  [국어학] 언어와 구조-2
 3  [국어학] 언어와 구조-3
 4  [국어학] 언어와 구조-4
 5  [국어학] 언어와 구조-5
 6  [국어학] 언어와 구조-6
 7  [국어학] 언어와 구조-7
 8  [국어학] 언어와 구조-8
 9  [국어학] 언어와 구조-9
 10  [국어학] 언어와 구조-10
 11  [국어학] 언어와 구조-11
 12  [국어학] 언어와 구조-12
 13  [국어학] 언어와 구조-13
 14  [국어학] 언어와 구조-14
 15  [국어학] 언어와 구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 언어와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언어의 보편성

II. 본론 - 언어의 구조

1. 소쉬르와 구조주의
2. 음운 체계
3. 문법 구조
4. 의미 체계
5. 구조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

III. 결론 -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I. 서론 - 언어의 보편성

우리는 일상에서 의식하지 못한 채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언어생활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생각을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언어라는 인간생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무의식적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 사용자는 그 본질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 하지 않는다. 언어의 전달 과정은 화자의 음성이 음파의 형태로 공기 중에 파장을 일으켜, 청자의 청각기관을 통해, 전달된 음파가 청자의 뇌에서 해석되는 것을 마지막으로 이루어지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언어란 자의적인 음성 기호체계이다. 언어란 소리에 의미를 실어 기호로 표시한 것으로서, 음운 체계와 의미체계, 문법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대해 언어학자 소쉬르는 기호를 시니피앙으로, 내용을 시니피앙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소리와 기호의 관계나 소리와 의미의 관계는 인간 사회의 약속에 의해 자의적으로 만들진 것이다. 즉, 사회적 약속에 의해 개별적 언어 체계가 성립하게 되었고 각각의 음운체계와 의미체계가 만들어 졌다. 이를 문법구조의 규칙에 따라 비교적 질서 정연히 나열한 말을 주고받는 활동이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생활이다. 개개의 언어는 주어와 목적어 그리고 술어를 공통요소로 하는 보편성을 가진다. 그 보편적인 특질을 바탕으로 개별적 체계로 나뉜다.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각각의 개별적 특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유형별로 교착어와 고립어와 굴절어로 나뉜다.
(1) 교착어: 문법 요소들을 문장에 첨가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창조함. (한국어)
(2) 고립어: 하나의 단어가 하나로 표현되어 새로운 의미를 덧붙일 수 없음. (중국어, 베트남어)
(3) 굴절어: 단어 자체의 형태에 변화가 있어서 성·수격에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의미가 변화함. (인도 셈족, 라틴어, 러시아어)
이처럼 한국어는 교착어에 속하며 각각의 문장 요소들을 문장에 첨가 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한정된 수의 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조합을 통해 무한히 새로운 의미를 창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언어를 구조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다름 아닌 이 과정에서 각 요소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이 어떻게 조합을 이루어 문장, 더 나아가 텍스트를 이루는 가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이제 한국어를 중심으로 각 언어요소의 존재 양식을 파악하고, 문장 요소가 어떤 방식으로 결합하여 더 큰 구조를 이루어 내는 지 그 안정된 질서를 찾아가고자 한다.


II. 본론 - 언어의 구조

1. 소쉬르와 구조주의

(1)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고대 플라톤 때부터 인간행위에 대한 사유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졌다. 이전부터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서 연구를 할 때, 표면적으로 보이는 그 연구대상의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현상’을 중시할지, 아니면 그러한 구체적인 현상을 지배하는 추상적인 보편적인 ‘구조’를 중시할지에 대해서 끊임없는 논쟁이 진행되었다. 김종우(2007), 『구조주의와 그 이후』, 살림, p. 4
이러한 ‘구조’를 둘러싼 논란은 고대에서부터 시작하여 20세기에 들어 더욱 가시화되었다.
쉽게 말해서 ‘구조’라는 말은 다양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이면에 존재하는 정태적인 뼈대를 의미하는 것이고, ‘구조주의’는 그러한 뼈대를 탐구하고자 했던 학문의 한 방법론이다. 앞의 책, p.5
다시 말해 구조주의는 사물의 참된 본성은 사물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구성하고 지각하는 사물들 간에서의 관계에 있다는 논리에서 시작한다. 20세기에 ‘구조’ 개념과 ‘구조주의’가 유발한 논란은 인류사상사에서 인간주체가 차지하고 있는 절대권을 뒤흔들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개념으로 인식되었고, 언어학 분야에서 처음 적용되었다.
20세기 초 언어학에 ‘체계’ 라는 개념이 도입된 후, 체계 개념을 중심으로 당시 실증적이고 역사적인 학문 연구에 대한 반발이 생겨났고, 당시 지배적이었던 이러한 연구에 대한 반발로부터 언어현상에 대한 개별적인 언어현상들을 지배하는 있는 체계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구조언어학이 생겨났다. 그리고 구조언어학의 창시자는 현대 언어학에 처음 ‘체계’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한 페르디낭 드 소쉬르(1857-1913)이다. 소쉬르는 언어 자체에만 초점을 두어 언어학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소쉬르는 언어학이론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했고 이후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에게 영감을 준 언어학자이다. 소쉬르의 언어 연구적 특징을 통해 구조주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2) 소쉬르와 언어 연구

참고문헌
강범모(2005), 『언어: 풀어 쓴 언어학 개론』, 서울: 한국문화사.
김종우(2007), 『구조주의와 그 이후』, 서울: 살림.
김태엽(2008), 『국어학 개론』, 서울: 역락.
이익섭(2006), 『한국어 문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우충환(2001), 한미간의 의식구조에 따른 언어사용의 차이 연구,『영미문화』, 1, 207-232.
이석주·이주행(2006), 『한국어학 개론』, 서울: 보고사.
Kaplan, R. (1966). Cultural thought patterns in inter-cultural education. In H. P. Allen & R. N. Campbell. (Eds),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 a book of reading (2nd ed.), Mcgraw-Hill International C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