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1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1
 2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2
 3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3
 4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4
 5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5
 6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6
 7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7
 8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8
 9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9
 10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10
 11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11
 12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12
 13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류, 대중문화, 미디어의 정의
2. 한류의 역사와 국가별 현상
3. 한류의 현재상황(논란과 이슈)
4. 아시아 내 타국의 열풍 사례
5. 한류의 미래와 발전방향 제시
6. 소감

본문내용
1. 한류, 대중문화, 미디어의 정의

1) 한류
한류는 대한민국의 대중 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1997년 무렵부터, 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으로 2000년 전후부터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이 대만의 언론 등에서 한류열풍이라고 하였고 그 이후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이 용어가 널리 사용 되게 되었다. 이 말은 우리나라로 역수입되어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2) 대중문화
대중문화는 간단히 말하여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이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의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 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이 문화의 자연스러운 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3) 미디어
미디어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으로써, 인쇄 매체, 녹음 매체, 전자 매체, 출판 매체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다시 말해 미디어는 channel, network, 신문사, 방송국 등의 언론기관과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메시지의 용기를 의미한다.


2. 한류의 역사와 국가별 현상

1) 태동기(1980년대~1997년)

1980년대에는 조용필의 ‘친구여’ 번안곡이 중국에서 유행하고 대만 지역에서는 김완선, 장호철 등이 활동했다. 1993년에는 드라마 ‘질투’, ‘여명의 눈동자’등이 중국에서 방영되었으며, 1997년 ‘사랑이 뭐길래’가 CCTV에 방영되며 중국 내 외국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 지역에 한국음악을 소개하는 ‘서울음악실’을 통해 한국 가요도 전파되기 시작했다.

2) 발전기(1998년~2000년)

1998년에는 안재욱이 출연한 ‘별은 내 가슴에’와 김희선이 출연한 ‘해바라기’, ‘안녕 내 사랑’등이 중국에서 히트를 쳤고, 홍콩의 음악 전문 채널 ‘V채널’에서 한국 음악도 소개되었다. 또한 베트남에서도 드라마 ‘보고 또 보고’, ‘애드버킷’등을 시작으로 장동건이 출연한 ‘의가형제’와 중국에서도 히트를 친 ‘별은 내 가슴에’가 방영되었다.

3) 확장기(2000년 ~ 현재)

2000년 베이징에서 HOT 콘서트가 열렸으며, 이 공연을 계기로 안재욱, NRG, SES, 베이비 복스, 신화 등이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으로 진출하였다. 드라마로는 송승헌, 송혜교, 원빈이 출연한 ‘가을동화’, 배용준, 최지우가 출연한 ‘겨울연가’ 영화로는 전지현, 차태현의 ‘엽기적인 그녀’ 등으로 심화된 한류열풍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