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

 1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
 2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2
 3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3
 4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4
 5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5
 6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6
 7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7
 8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8
 9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9
 10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0
 11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1
 12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2
 13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3
 14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4
 15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5
 16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6
 17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7
 18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8
 19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19
 20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실버산업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실버산업의 개념
2. 실버산업의 등장 배경

Ⅱ. 본 론
1. 실버산업의 분야
1) 주거관련 분야 2) 케어서비스 관련 분야
3) 복지용품 및 기기 관련 분야 4) 금융 관련 분야
5) 여가 활동 관련 분야

2. 실버산업의 현황과 과제
1) 한국의 실버산업 현황
(1) 주거관련 분야 (2) 케어서비스 관련 분야
(3) 복지용품 및 기기 관련 분야 (4) 금융 관련 분야
(5) 여가 활동 관련 분야

2) 외국의 실버산업 현황
(1) 일본
(2) 미국

3)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문제점

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과제와 전망

3. 인터뷰를 통한 실증

Ⅲ. 결 론
1. 시사점
2. 느낀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 실버산업의 개념
한국에서는 1980년대 중엽부터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이 용어 외에 실버마켓, 실버비지니스, 노인산업이라는 말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 실버산업이라는 말은 한국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에 돌입한 일본의 기업들이 실버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1970년대 후반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며 영어권에서는 실버산업과 같은 의미의 용어로 노인시장( elderly market, mature market, retired market)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노인 관련 산업은 실버산업으로 통칭되어 오다가, 2005년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가 발족하면서 그동안의 실버산업을 고령친화산업으로 명명했다.
실버산업이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목적의 사업으로 민간 기업이 시장경쟁원리를 바탕으로 복지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실버산업은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공익성과 수익성이 결부되고 강한 지역성을 갖는 등 타산업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실버산업의 등장 배경
1)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노인의 경제적 능력의 향상
우리나라의 소득 수준 향상에 따른 식생활 개선, 의학의 발달, 보건위생의 향상 등 생활여건의 개선에 힘입어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연장되어감에 따라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이같이 급증한 노인들 중 건강하고 경제적 능력이 있는 노인들은 사회에 참여하여 활동을 계속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이 같은 욕구에 부응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스포츠, 사회교육 등이 실버산업의 한 분야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 한편으로는 평균수명 연장에 따른 노화현상으로 만성퇴행성질환 등 건강에 문제가 있는 요보호 노인들과 건강보호에 관심을 갖고 있는 노인들을 위한 유료 노인요양시설, 재가복지사업, 의료서비스, 건강기기, 건강식품, 노인용 의류 등의 상품과 서비스가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부모들이 자신을 희생하여 양육과 교육 등 자녀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하여 노후의 부양을 기대하였다. 하지만 현재는 노인부양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함으로써 노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주기보다는 자신의 연장된 노후에 대비하여 경제적 실권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증대시켰다. 이 같이 경제적 능력이 있는 노인층을 표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핵가족화와 노인단독세대의 증가
한국노인복지연구소에서 1975년 실시한 노인실태 조사에서는 전통적 가족구성 형태인 장남부부를 비롯한 3세대 가구에서 생활하는 노인인 78.2%에 달했고, 노인 혼자 또는 노부부끼리만 생활한다는 비율은 7.0%에 불과하였다. 그러던 것이 1996년도 조사에서는 노인 혼자 또는 노부부끼리만 생활한다는 비율이 53.0%로 증가 하였는데 반해 3세대 동거형 가구에서 생활한다는 노인의 비율은 28.8%로 급격히 감소하여, 우리나라의 가족구성형태에 엄청나게 많은 변화가 일어나 서구화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3세대 동거형 가구의 급감과 가구당 가족원 수의 감소,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과 같은 가족의 변화는 전통적 가족기능의 영역이었던 자녀양육, 노인부양 및 보호와 같은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되어 노인부양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이어지게 된다.
이상과 같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자녀들과 같이 살지 못하는 독거노인과 노인부부세대의 증가는 노인들이 서로 도와가면 살 수 있는 노인전용 아파트 등 실버산업의 주거분야의 수요증가를 가져오게 되었다.

3) 복지서비스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
노인계층의 경제기능이 향상되어 감에 따라서 그들의 삶에 대한 질적인 의식도 함께 높아지게 되고 동시에 생활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노인복지서비스에 있어서도 양적인 확대는 물론 질적으로도 상향되고 다양화 되어 있다. 사실 과거 노인의 욕구는 매우 단순했다고 할 수 있으나, 현대 노인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질적으로도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 노인학교 입학, 실버타운 및 관광상품 구매, 정보기기 이용 등은 일반화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독립된 소비주체로서 구매력을 갖춘 건강한 노인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노인들의 욕구가 그만큼 다양해지며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시장원리에 의한 민간부문의 공급 즉 실버산업의 육성과 활용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Ⅱ. 본론

1. 실버산업의 분야

실버산업은 공급주체나 공급대상자 그리고 공급방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사업에 따른 분류를 택하여 분류해 보고자 한다. 물론 사업별 분류 또한 매우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대체로 주거, 케어서비스, 복지용품, 금융, 여가활동으로 나누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1) 주거관련 분야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 진입과 함께 노후생활의 기반으로 실버타운(silver town)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실버타운 역시 실버산업과 함께 아직 법적으로나 행정적으로 규정된 용어는 아니다.
그러므로 노인복지법상의 유료 노인주거복지시설로서의 실버타운은 유료 양로시설이 유일하다. 노인복지법 제 32조 3항은 유료 노인복지시설을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및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
참고문헌
『한국노인복지론』, 2002, 박차상 외, 학지사

『실버산업의 이론과 실제』 ,2003, 양서원

고령사회 대비에 따른 실버산업의 발전 방안, 황윤란, 2005, 연세대 행정대학원

유문무(2006), 일본의 실버산업과 한국의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아시아연구, 8(2), 85-111

최성재(1997), 미국의 노인복지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와 실버산업의 역할, 한국노년학회, 17(3), 199-228

전채근(2003),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 한국노인복지학회, 20(여름호), 157-178

한지영(2006),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복지와 실버산업에 관한 연구, 여수대 교육대학원

http://cafe.naver.com/japy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627

http://cafe.naver.com/kjh791215/10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