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1  류마티스 관절염-1
 2  류마티스 관절염-2
 3  류마티스 관절염-3
 4  류마티스 관절염-4
 5  류마티스 관절염-5
 6  류마티스 관절염-6
 7  류마티스 관절염-7
 8  류마티스 관절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 조사 동기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어떤 것인가?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3.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무엇인가?


4.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법은 무엇인가?


5.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법은 무엇인가?


6. 류마티스 관절염의 생활관리(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자가간호 보조)방법은 무엇인가?


7. 류마티스 관절염의 예방법은 무엇인가?


8. 류마티스 관절염과 임신의 관계는?


본문내용
※ 류마티스 관절염의 조사 동기
지하철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파스를 판매하는 광경을 몇 차례 본 적이 있다. 그 때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무엇인지 궁금했지만 그것에 대해서 찾아보려고 않았다. 과제 준비를 위해서 성인병의 종류를 조사했고, 류마티스 관절염이 성인병의 일종인 것을 알게 됐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평소의 궁금증도 함께 해결해 보려고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 조사하게 됐다.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어떤 것인가?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활막은 관절액을 분비하고 관절에서 생기는 노폐물을 흡수하여 처분하는 얇은 막 이며, 만성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활막의 염증이 6주 이상 지속됨을 의미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적이고, 우리 몸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으로, 만성 관절염 중 퇴행성 관절염 다음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병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통증, 부종, 관절의 뻣뻣함을 주 증상으로 나타내는 만성 전신성 염증질환으로 관절염이 양측에 대칭적으로 , 다발적 목, 어깨, 팔꿈치, 고관절, 손목, 손, 무릎, 발목, 발
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염증이 생기면 혈액순환이 증가하여 열이나고 빨개지며 수액이 조직으로 퍼져 나가서 붓고 통증이 일어나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에는 관절의 활액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병이 진행되면 관절 주변의 모든 조직이 침범되어 관절의 손상 및 변형이 생기며 이 질환이병명처럼 관절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특정장기 뇌, 눈, 폐막, 폐, 심장, 임파선, 비장, 신장, 내장, 골수, 근육, 피부, 신경
에도 병변이 나타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는 매우 다양하나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지는 경우를 반복한다. 약 15% 정도는 한 번 앓은 후 재발이 없이 완치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를 받지 않았을 경우 경과가 불량하여 관절 기능의 장애를 보이고, 더 오래되면 관절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전 인구 중의 약 1% 정도가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3배정도 많이 발생하며, 대개 20∼40 대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기전은 밝혀 졌지만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발병기전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잡아먹어야 할 우리 몸의 백혈구가 세균과 자신의 정상 세포를 구분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우리 몸, 특히 관절을 공격하여 신체 조직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환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말하는데 여러 가지 자가면역 질환 중에 관절에 주로 병을 일으키는 질환을 류마티스는 관절염이라고 한다. 이 병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감염, 호르몬의 이상 등이 추정되고 특히 특이한 체질의 사람에게 특정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감염되어 병을 유발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 면역 질환의 하나라는 생각이 현재 가장 강력하게 믿어지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전염되었다는 보고는 없다. 그러나 일부 바이러스가 동물이나 인체에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유사한 현상을 유발 시켰다는 보고 들어 있다. 연쇄상구균이나 다른 박테리아의 세포벽에서 나온 펩티도글리칸이 쥐에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유사한 질환을 유발시켰다는 보고도 있다.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유전인자 이외에도 환경 인자가 크게 관여하므로 유전인자의 유전방식이나 환자가족내의 발생빈도를 쉽게 알 수는 없다.
일례로 일란성 쌍생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한쪽이 이환되었을때 다른쪽의 발생빈도가 일반인구에 비하여 전혀증가되지 않았던 경우로부터, 약 반수에서 발생한 경우까지 무척 다양하다. 한 가족력이 있을때 이환 위험도는 환자와의관계에 따라 차가 있겠으나 2내지 30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3.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무엇인가?

→ → →


㉠ 활막(synovial membrane)의 염증이 관절막(joint capsule)과 인대(ligament),건(tendon)으로 퍼짐.
㉡ 관절연골(joint cartilage)의 점차적인 파괴로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관절막과 인대의 장력소실
㉢ 염증이 뼈로 침범하여 뼈의 부분적 침식
㉣ 관절기능의 소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나타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여, 여러 관절이 갑자기 부종, 동통 등 급성 관절염의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서부터 몇 개월 또는 몇 년에 걸쳐 서서히 관절강직 및 변형을 초래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 차이가 심하다.
관절에 대한 증상으로는 동통, 부종, 관절 강직, 운동제한 및 기능 소실 등이 나타난다. 아침에 일어난 후 30분이 지나도 손 등의 관절 강직이 풀어지지 않으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제일 먼저 의심해야 한다. 이러한 관절 강직은 관절 자체의 손상으로 올 수도 있으나, 주위 근육의 쇠약 및 위축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침범되는 관절은 손의 근위지관절, 중수지 관절, 수근 관절, 주관절, 견관절, 족부의 거골하 관절, 슬관절, 고관절, 족근 관절 및 경추 등이다. 측두 하악관절, 흉쇄 관절도 간혹 침범된다.
다른 관절 질환에 비해 관절 침범이 대칭적인 것이 매우 특징적이다. 그러나 항상 양쪽을 동시에 침범하는 것은아니다. 또한 관절의 염증은 관절, 연골 뿐 아니라 인대, 건막 및 건 등 관절 주위 조직의 파괴, 근육의 쇠약 및 위축으로 인한 불균형, 건의 구축을 일으켜 관절에 변형이나 아탈구 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피하 결절과 더불어 근육 내 결절을 보일 수 있고 간혹 비장 및 임파 결절의 비대도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