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

 1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
 2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2
 3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3
 4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4
 5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5
 6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6
 7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7
 8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8
 9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9
 10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0
 11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1
 12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2
 13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3
 14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4
 15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5
 16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6
 17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7
 18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8
 19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19
 20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화사] 창경궁과 덕수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Ⅰ. 답사지 선정 이유

Ⅱ. 답사를 떠나기 전, 궁금했던 점들

Ⅲ. 조선시대 목조 건축 양식과 궁궐 건축

Ⅳ. 창경궁(昌慶宮)
1. 역사문화적 배경
* 연혁
* 참고: 고지도 및 과거자료
2. 특징
3. 궁궐 둘러보기: 건축물과 숨겨진 이야기

Ⅴ. 덕수궁(德壽宮)
1. 역사문화적 배경
* 연혁
* 참고: 고지도 및 과거자료
2. 특징
3. 궁궐 둘러보기: 건축물과 숨겨진 이야기

Ⅵ. 답사를 마치고
1. 느낀 점
2. 보존 및 관리를 위한 발전적인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답사 장소 선정 이유
답사 장소를 정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조원들은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우리나라 4대 궁궐의 이름들을 하나 둘씩 이야기하였다. 멀리 교외로 나가지 않아도 조선의 고풍을 느낄 수 있는 궁궐들이 서울 시내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 답사지를 궁궐로 정하게 된 첫 번째 이유이다. 조원들의 의견이 ‘궁궐’로 일치할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역사를 다룬 영화나 드라마의 배경으로 궁궐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궁궐은 이미 가장 친숙한 문화유산이었다. 이렇게 궁궐로 답사 범위가 좁혀졌고 우리는 4대 궁궐 중 다시 어떤 궁을 다녀올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조원들 모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더욱 널리 알려진 경복궁과 창덕궁은 답사 경험이 있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소박한 창경궁과 덕수궁은 방문해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답사가 조원들 모두에게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가을 정취에 흠뻑 젖어 도시 속의 작은 일탈을 즐기기에 덕수궁과 창경궁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가 되었다.

Ⅱ. 답사를 떠나기 전, 궁금했던 점
(1) 창경궁이나 덕수궁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영화 혹은 드라마는 어떤 것들이 있 을까?
(2) 창경궁과 창덕궁은 이름도 비슷한데 차이점은 무엇일까?
(3) 덕수궁 돌담길을 함께 걸으면 그 연인은 이별을 하게 된다?

Ⅲ. 조선시대 목조 건축 양식과 특징

1. 조선시대 목조 건축 양식
*고려시대 목조건축 수법을 계승 발전시킴
*주심포 양식과 다포양식을 지속적으로 사용
*이후 우리나라 독자적으로 익공양식을 개발하여 사용

(1) 다포양식
*가장 널리 사용된 공포양식
*궁궐의 정전이나 사찰의 주불전 등의 주요건물에 사용
*조선시대 후기로 갈수록 공포양식이 장식적이고 화려해짐
*주요건축 사례
남대문(1867), 동대문(1869)
경복궁 근정전(1867), 창덕궁 인정전(1804)
창경궁 명정전(1616), 덕수궁 중화전(1908) 등


다포식 양식은 고려후기에 기둥위에만 짜여지지 않고 기둥사이 공간에도 창방위에 두꺼운 평방을 더 올려놓은 양식이다.

[특징]
교두형 첨자를 사용하며 배흘림이 심하지 않고 부재가 규격화 투박화되는 것을 내부 반자를 두어 은폐하였다. 건물을 장중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포작도 여러층 겹쳐 짜고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2) 주심포 양식
*조선시대 초기에만 주로 사용되고 중기 이후로는 널리 사용되지 못함.
*고려시대 주심포 양식과는 달리, 다포양식과 마찬가지로 주두와 소로의 굽면은 사면이며 굽받침이 없음.
*건축실례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 경북 영천, 조선초
송광사 국사전과 하사당, 전남 승주, 조선초
무위사 극락보전, 전남 강진, 1746년



* 주심포 양식은 고려 초기에 신라와 송의 건축양식을 바탕으로 주두위에만 짜는 양식이다.



[특징]
주심포 양식은 고려초기에 신라와 송의 건축양식을 바탕으로 주두위에만 배치한 것으로 가장 오래된 형식이며 소박한 느낌을 자아낸다.
이 양식의 특징은 1.배흘림 기둥을 세움. 2. 기둥과 기둥을 창방으로 연결 3. 주두에 곡면 굽받침을 마련 4. 첨차 밑부분 곡선이 유려한 쌍s자형을 이룸 5. 양서와 수서가 곡선적 6. 연등천장을 많이 활용한다. 기둥위에 바로 주두를 놓았고 치목이 아름답게 되어 있으며 천장은 연등천장을 하였다. 전통 목조 건축의 가구형식중 가장 오래된 형식으로 소박한 느낌을 준다. 배흘림 기둥에 간단한 맞배지붕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의 집 동궐에 들다/한영우/열화당/2006
고종황제가 사랑한 정동과 덕수궁/김정동/발언/2004
고궁의 효율적인 관리운영과 활용방안/문화재청/2004.12
창경궁의 장소성과 상징적 의미의 사회적 재구성/송희은/문화역사지리 제19권 제2호/ 2007
조선후기 궁궐 정침에 관한 연구: 창경궁영건도감의궤, 창덕궁영건도감의궤, 경운궁중건도감의궤를 중심으로/정은경/명지대 대학원/석사논문/2005
중앙일보 week&CoverStory 그 곳이 알고 싶다 창경궁, 2006-03-24
문화재청 창경궁 www.cgg.cha.go.kr
덕수궁 www.deoksugung.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