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

 1  [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1
 2  [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2
 3  [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3
 4  [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화장품 시장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Target -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Ⅱ.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들의 마케팅 활동

Ⅲ.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꽃미남 열풍에 이은 메트로섹슈얼 열풍, 그루밍족 열풍은 그동안 화장품 업계의 주변자리에 머물렀던 남성 화장품 시장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유럽의 광고 대행사인 유로 RSCG는 75개국 마케팅 담당자와 공동으로 선정한 2004년 트렌드인 메트로섹슈얼은 최근까지 이어져 패션, 미용, 건강, 출판 산업 등에서 메트로섹슈얼(Metosexual)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특히 남성화장품 시장의 성장세는 국내화장품의 전체 규모 약 4조 3천 억 원 중 5천 억 원을 넘어서며, 아직은 큰 부분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4년 만에 2천 억 원 이상의 무섭게 확대되고 있다(권용성, 2008).
그루밍 족과 메트로섹슈얼로 대표되는 현 남성 시장의 트렌드 중 출시되자마자 큰 이슈를 일으켰던 컬러 로션에 착안하여 남성 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이슈를 조사하였다.


Ⅰ. Target -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
새로운 종족은 시대의 트렌드이자 마케팅의 변화를 주도하는 키워드이다. 그루밍족과 메트로섹슈얼족 또한 다른 종족과 마찬가지로 그들만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루밍족(Grooming)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주는 데서 유래된 말로, 자신을 꾸미는데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루밍족은 자신의 업무와 비즈니스 능력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피부와 모발관리는 물론 성형수술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 자기 자신 돌보기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림2-메트로섹슈얼의 전형인 데이비
드 베컴]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은 ‘도시’를 의미하는 'Metro'와 ‘성, 남성’을 의미하는 'Sexual'의 합성어로, 영국의 작가이자 문화비평가인 마크 심슨이 1994년에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메트로섹슈얼은 도시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남성미와 여성 취항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현대의 도시 남성들을 일컫는다. 영국의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이 그 전형으로, 이러한 경향은 20~30대 초반의 도시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Ⅱ.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들의 마케팅 활동
[그림3-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 (좌) 라네즈 옴므 (우) 헤라 옴므]









1) 라네즈 옴므
20대 초・중반의 세련된 도시남성을 대상으로 생산된 화장품이다. 빠른 수분 공급과 저자극형, 부드러운 디자인이 그 특징이다. 베이직 수분라인, 화이트닝 라인, 피지트러블 라인, 선블럭 라인, 쿨스포츠 라인으로 구성되어 출시되었다.
라네즈 옴므는 브랜드의 인식도를 높임과 동시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라네즈 스페셜 데이 즉, 매주 수요일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선・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날로 제품의 사용 후기를 들어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기업 외부에서는 라네즈 옴므 카페를 통한 홍보 활동과 동시에 홍보대사를 선정하여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홍보를 실시하여 홍보효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듣고 있다. 또 대학생을 대상으로 마케팅 공모전을 열어, 라네즈 옴므을 알림과 동시에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열린 수용체제를 갖는다.

2) 헤라 옴므
20대 중후반의 외면과 내면의 균형을 중시하는 남성을 위한 프레스티지 남성화장품으로 베이직 케어, 스페셜 케어, 선 케어 제품을 출시하였다.
헤라옴므는 기업이 직접 남성 소비자 동호회를 만들어 운영하는 마
참고문헌
[참고문헌]
라네즈 옴므. http://www.laneigehomme.co.kr.
헤라. http://www.hera.co.kr.
보닌. http://www.vonin.co.kr.

한국방송광고공사(2006), 남녀의 쇼핑행동 차이, 광고연구 2006년 5월호.
조상형(2006), 남성소비시장의 부상, 과연 블루오션인가?, 광고정보 2006년 5월호.
한경아(2000), 화장품 TV 강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선린대학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