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1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
 2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2
 3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3
 4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4
 5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5
 6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6
 7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7
 8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8
 9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9
 10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0
 11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1
 12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2
 13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3
 14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4
 15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5
 16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6
 17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7
 18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8
 19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19
 20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2)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실태
1) 연구자료
2) 조사자료
3.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4. 인터넷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항
5. 인터넷 중독의 유형
1) 통신 중독
2) 음란물 중독
3) 게임 중독
6.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1) 1단계 :인터넷에 빠져 들기
2) 2단계 :인터넷을 통한 대리 만족
3) 3단계 :현실 탈출
7.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Ⅲ 게임 중독
1. 게임중독이란?
2. 게임중독의 원인
3. 게임중독의 증상
4. 게임중독의 영향
5. 게임중독 실태 및 사례

Ⅳ 결론
1. 결론 및 제언
인터넷 중독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사회 복지적 방안
2. 꿈꾸는 조의 대안 제시

Ⅴ 부록
1. 설문지
2. 설문지 척도
3.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의 청소년 게임 과 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 지침서
4.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학교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 제기
우리가 맞이하는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새롭게 변환해 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나날이 늘어나는 정보를 수집, 처리, 가공하기 위해서 무한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인터넷활용 능력이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 흔히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인터넷은 1980년 후반부터 보급된 개인용의 컴퓨터로 보급과 1990년대에 들어와서 WWW(World Wide Web)서비스의 등장으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또한 정부는 국민들의 인터넷 활용 능력 향상을 최우선적인 정책과제로 삼아 국민 PC를 저렴하게 보급하고자 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용기술을 습득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지정하여 실시하였고 지금 현재는 바야흐로 인터넷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이제 세상은 두 개의 지평선을 갖게 되었다. 하나는 온라인(On-ilne)세상이고 다른 하나는 오프라인(off-line)세상이다. 온라인 세상은 날이 갈수록 넓어져만 가고 간편해지고 더욱 신속해 져 가고 있다.
문제는 인터넷 이용률이 확산되면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사이버공간은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을 넘어서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되었다. 물론 인터넷은 정보와 지식을 축적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순 기능적인 작용도 하겠지만 반대로 인터넷에 중독되어 약물이나 도박같이 지나칠 정도로 집착을 보여 치료를 요하는 비정상적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즉, 인터넷 중독은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과는 다른 차원이지만 개인의 정상적인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많은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모르는 상태이며, 그 사이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온갖 유해한 환경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인터넷에 탐닉하게 되며, 이러한 인터넷 탐닉은 인터넷 중독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와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김영희, 2002년).
참고문헌
강대승(2004).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실태조사 및 대처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김세영(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용 유형, 자기 통제력, 자기조절 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영희(2002).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와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조용진(2002).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현상에 관한 연구 - 플로우 및 개인적 성향을 중심으로.
조유영(2008).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 시과학대학원.
원형숙(2005).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연 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상경(2005).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충동성과의 관계 연구.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 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이수영(2002). “청소년의 게임 이용동기와 자존감, 의존성이 게임 몰입과 게임 중독에 미치 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이칭찬(2001).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 청소년 개발원.
이현동(2007). 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관련 요인 탐색.
이현숙(200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학교.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2002년 2월호,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천정실(2003).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과의 관계 연구.
황근영(2008). 인터넷 쇼핑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