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

 1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1
 2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2
 3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3
 4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4
 5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5
 6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6
 7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7
 8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8
 9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9
 10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국어] 중세국어_선어말어미_오우의_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우-’에 대한 논의의 두 가지 접근 태도

2. 중세국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
(1). 종결형․연결형에 나타나는 `-오-`의 기능 (1인칭법, 화자표시법)
(2). 관형사형에 나타나는 `-오-`의 기능(대상 활용, 목적격 활용)

3. 정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미 사라진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오/우-’가 ‘-노니, -노라, -도다’ 등으로 현대국어에 살아 있음을 확인한 임홍빈(1980)의 논의도 현대국어를 바탕으로 하여 중세국어의 ‘-오/우-’를 찾아가는 데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2. 중세국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
현행 학교문법에서는 “주어 대명사가 화자 자신(1인칭)일 때 이에 일치하여 서술어에 ‘-오-’가 나타난다.”고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이 꽤 복잡해서 그 기능을 함부로 속단하기는 어렵다. 선어말어미 ‘-오-’는 종결형과 연결형, 그리고 관형사형에서 형태소의 자격을 얻는다. 그 기능을 파악함에 있어서는 세 활용형에 나타나는 ‘-오-’를 동질시할 수도 있고 종결형과 연결형의 ‘-오-’를 관형사형의 ‘-오-’와 분리하여 처리함으로써 이질시할 수도 있다. ‘-오-’의 기능을 동질시하는 것은 의미 · 화용론적 접근이고 이질시하는 것은 통사론적 접근이다. 이것은 앞서 논의한 두 가지 접근태도에서 각각 ‘의도법설’과 ‘인칭 · 대상설’에 대당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어느 접근법도 ‘-오-’의 기능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후자에 기대어 기능을 달리 보아 “종결형 · 연결형에 나타나는 ‘-오-’의 기능”과 “관형사형에 나타나는 ‘-오-’의 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종결형․연결형에 나타나는 '-오-'의 기능 (1인칭법, 화자표시법)
종결형의 '-오-'는 일반적으로 주어가 제1인칭 대명사 '나, 우리'등 화자일 때 나타난다.
(영어에서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현재이면 동사에 '(e)s'가 붙는 현상과 비교된다.)
가. 내 마 命終호라 (월인석보 9:33 상)
나. 우리히 毒藥 그르 머구니 願 救療샤 (월인석보 17:17)
다. 내 이제 훤히 즐겁과라 (법화경 2:137)
라. 내 이거슬 怪異히 너기가니 (두시언해 초간본 25:29)
마. (내가)岐王ㅅ 집 안해 샹녜 보다니 (두시언해 16:52)
(=내가 기왕의 집에서 늘 (너를)보았더니)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근(2008) 『개정판 표준 중세 국어 문법론』,집문당.
최동주(1996) 「국어의 시대별 변천․실태 연구 1. 중세 국어 문법」, 국립국어연구원.
남기심, 고영근 (1985),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고영근(2008),『표준 중세국어 문법론』, 집문당.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문법』, (주)두산.
임지룡 외(2008),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소개글

하고 싶은 말
중세국어의 선어말 어미 ‘-오/우-’의 기능에 대한 연구는 국어 문법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로 상당히 많은 논란이 있어 왔고 아직도 그 성격이 분명히 드러난 것으로 보기는 어려운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오/우-’우에 관한 그 동안의 연구 업적들을 살펴보는 것은 아직도 안개 속에 있는 듯한 ‘-오/우-’의 모습을 찾아가는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의 ‘-오/우-’에 대한 논의의 대부분이 추구하였던 주제는 ‘-오/우-’의 기본적인 의미·기능이 무엇이냐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에 의해 밝혀진 ‘-오/우-’의 의미와 기능은 ‘-오/우-’를 다룬 논의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문제에 대한 접근 태도를 보아 크게 두 가지로 대별할 수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