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

 1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1
 2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2
 3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3
 4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4
 5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5
 6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6
 7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7
 8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8
 9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9
 10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학, 산림학] 북한의 산림황폐화 현황과 해결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우리나라의 녹화사업
-북한의 산림현황과 황폐화
-북한의 산림복구 필요성

◇본론
-북한의 산림정책
-제1시기
-제2시기
-제3시기

◇해결방안
-북한의 산림복구를 위한 노력
-국내의 북한 산림복구를 위한 노력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의 녹화사업
식민지정부의 자본축적 수단으로 대규모 국유림의 창충을 도모하는데 급급하여 전통적 산림공동 이용권을 무시한채 강행하였고, 또한 송계 등을 자치조직을 통하여 구축되었던 자율적 산림보호의식도 의도적으로 소멸시킴으로써 무질서한 산림이용형태를 생성시켰다.
또 식민통치방법의 하나로서 산림경찰제도를 도입하여 단속, 규제위주로 실시되었던 타율적인 산림보호정책은 일제에 대한 우리민족의 반감을 자극함으로써 저항표현으로써 산림파괴행위가 정당화 되었습니다. 장기간 이러한 의식이 한국민에게 존재함으로써 자연히 죄의식 없이 이기적으로 산림을 이용하는 행태가 고착화되어 버렸다.
북으로부터 석탄공급이 끊어지면서 열원은 오로지 임산물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었다. 시장에는 임산연료 장터가 섰었고, 나무가 부족하므로 하초, 낙엽도 연료로 팔기위하여 우마차에 실려 나무시장에 줄을 이었다.
또, 전쟁시에는 많은 피난민이 남으로 남으로 이동하였는데, 취사와 난방을 해결해주고 쌀과 일용품을 살 수 있게 해준 것은 산의 나무였다. 전쟁시기에는 산림은 피난민을 살려낸 은인이었지만 피난민의 도난벌을 막을 수 없었다.
인구의 급증으로 55년 한해 국내 산림의 17%가 아궁이 속 땔감으로 사라졌다. 전문가들은 "당시의 상황이 10년만 방치됐으면 전국은 민둥산이 되고 산림녹화는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여러 상황이 겹치게 되면서 대한민국은 최악의 산림상황에 맞게 된다.
최악의 산림상황을 맞았지만 1965년부터 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산림녹화 사업이 진행되었다. 산을 개간하는 화전민들에 대한 대규모 이주작업을 시작으로 산림청을 발족하며 강한 산림보호의지를 보여주며 엄청난 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2005년 나무의 총량은 1952년대비 14배증가했고 ha당 총량은 79.2㎥로 치산녹화 원년인 73년 11.3㎥에 비해 일곱 배로 늘었다. ㏊당 나무총량이 136㎥인 미국이나 286㎥인 독일에는 못 미치지만, 전 세계를 통틀어 국토 전체가 헐벗었다가 성공적으로 복원된 최초의 사례였고 외국의 여러기관과 사람들이 이러한 치산녹화사업의 결과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참고문헌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http://www.foa.go.kr통일부- http://www.unikorea.go.kr/평화의 숲- http://www.peaceforest.or.kr/현대경제연구소 http://ns.hri.co.kr위키디피아 http://www.wikipedia.org/
학술논문-북한의 산림 임업 현황에 대한 이해 -전근우북한 산림자원의 황폐화 현황과 남·북한 임업협력의 발전방향 -이승호 북한 산림·임업 동향 및 주요 수종 -박경석북한의 산림 황폐화 현황과 통일후 관리 방안 -이용범radio free asia-2004.4.6일자“남북한 협력으로 북한산림 복구를”조선일보-2004.6.5일자 “심고 또 심어도 야위어만 가는 북녘 산”중앙일보-2008.05.13일자 “30년 산림녹화 남한의 노하우 북한에 전한다”, “북한 나무심기는 환경문제 … 정치·이데올로기 상관 없어”
하고 싶은 말
2009.07.13제출
충남대학교 여름계절학기 북한의 이해
보고서 양식 없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