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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회구조의 개념

Ⅲ. 사회구조의 변화
1. 기계적 결속
2. 유기적 결속

Ⅳ. 조선후기의 사회구조
1. 양반의 계층 분화
2. 신분 상승 운동
3. 중간 계층의 성장
4. 향촌 사회의 재편
5. 신분제(身分制)의 해체(解體)

Ⅴ. 현대의 사회구조

Ⅵ. 정보화시대의 사회구조

Ⅶ. 북한의 사회구조
1. 사회정책
2. 주민 계층구조
1) 주민 성분조사의 연혁
2) 주민의 성분분류
3) 탈북자(북한이탈주민)

Ⅷ. 켈트족의 사회구조
1. 켈트족의 사회경제 구조
2. 켈트족의 정치, 군사 제도
3. 켈트족의 사회풍습

Ⅸ. 게르만족의 사회구조
1. 게르만족의 사회, 경제 구조
2. 게르만족의 정치, 군사제도
3. 게르만족의 사회풍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도적 개인주의는 사회구조를 ‘위로부터 아래로’, 즉 구조를 행위를 강압하는 총체로 보아 구조와 행위 사이의 하향적 인과 관계에 초점을 맞춤과 동시에 ‘아래에서부터 위로’, 즉 구조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위의 상호작용이나 상호관계,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의 총화로서 나타나는 행위자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로서의 구조를 인식한다.(Giddens; Bourdieu; Layder; Coleman; Boudon) 이러한 견해는 베버의 방법론과 경험적 연구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에 의해 대표된다. 이러한 행위와 구조의 역동적인 상관관계를 과학철학적 기초 위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방법론적 원리로 명료화한 것이 포퍼(K. Popper)의 제도적 개인주의이다. 이는 구조를 개인의 행위를 강압하는 총체로 상정하되, 행위자를 구조의 담지자, 즉 구조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피동체로만 보지 말고, 인간의 목적추구적 의도에 의해 유발된 인간행위라는 매개를 통해 구조의 변천과정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이 방법론은 구조주의적 결정론을 배격하고 어떻게 행위자들이 주어진 구조적 상황 내에서 의사결정 선택을 해나가는지를 살핀다.
구조의 변동은 행위자들의 결정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서 이해된다. 구조는 행위자에서 선택의 여지(a set of alternatives)를 남겨주므로 인간의 선택과정을 연구해야 하며, 인간의 구조가 남겨줄 선택상황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해진다. 구조의 구조화는 행위자가 의도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설명되므로 이론의 귀납적 체계화를 시도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구조가 행위를 일으키도록 하는 하향적 인과메커니즘을 중시한다. 그러한 메커니즘에 의해 강압받는 행위를 통해 거시수준에서 발생하는 대개의 경우 행위자에 의해서는 의도되지 않은 결과를 설명한다. 어떤 제도에 목적과 이해가 있다면, 이는 제도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러한 목적을 부여하거나 혹은 그들이 제도의 목적이라고 믿는 바대로 행동할 경우에 한에서이다. 구조나 제도가 존속하거나 변동하는 현상의 미시적 기초를 찾는다는 주장은 사회과학 내의 여러 학문 분야가 자신의 경계선을 넘어 행위자를 중심으로 모두 만나야 한다는 주장을 함축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합리적 설명과 의도적 설명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그러한 작업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 김용학, 사회구조와 행위, 사회비평사
▷ 고현욱 외, 북한사회의 구조와 변화, 서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87
▷ 김광수 외, 북한의 이해, 숭실대학교 통일정책대학원, 1996
▷ 이범직, 조선전기의 신분제,한국사7, 한길사, 1994
▷ 트루먼 A 저, 안재학 역, 도시학개론, 새날, 1997
▷ 한희숙, 양천제와 신분구조 변동, 한국역사연구회 엮음, 한국사연구입문, 1995
▷ Jeffy C, Alexander 저, 이윤희 역, 현대 사회이론의 흐름, 민영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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