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시, 1930년대 모더니즘 시, 1950년대 모더니즘 시, 1980년대 모더니즘 시, 모더니즘] 모더니즘 시의 개념과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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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 시의 개념

Ⅲ.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 정지용
2. 김기림
3. 김광균

Ⅳ.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 초기모더니즘과의 비교
2. 모더니즘 시인들의 작품분석
3. 동인과의 연계성에서의 모더니즘
4. 후기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Ⅴ.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문학에서는 1931년경 프로문학의 퇴장과 일제강점기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으며, 일명 주지주의라고 일컬었다. 김기림(金起林)이 시의 낭만주의적 요소를 배격하고 시작(詩作)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는 시의 기술주의(技術主義)를 주장하면서 형태화 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대표적 문인들로는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의식과 초월의식을 형상화하려 했다.

Ⅱ. 모더니즘 시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이며 말 그대로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이상과 3·4문학으로 대표되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계열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윤식(1989), 한국문학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민음사
◇ 김성기(1994),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 김용직(1993),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1993
◇ 문덕수(1981), 한국 모더니즘시 연구, 시문학사, 1981
◇ 안수진(1997), 모더니즘시의 부정성 형성 연구, 서울대, 1997
◇ 한계전(1999),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9
◇ 한국언어문화 제20집(1930), 모더니즘 소설의 한국적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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