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
 2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2
 3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3
 4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4
 5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5
 6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6
 7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7
 8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8
 9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9
 10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0
 11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1
 12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2
 13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3
 14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행사경영론]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환율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2) 인바운드인 일본 관광객들의 분석
3) 일본인의 한국방문 실태
3. 결론
재방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서 론

“ 위기는 곧 기회다 ”

미국발 금융위기로 주식시장이 요동을 치고 달러 및 엔화 환율이 급등하는 가운데 한국관광공사 도쿄지사가 일본인의 한국 관광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엔화 가치가 급상승하면서 한국 여행 경비가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 두 달 전만 해도 100엔에 900원 가량을 환전할 수 있었으나 요즘 들어서는 1천500원대에 육박하는 만큼 일본인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품격있는 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제 하네다(羽田), 나리타(成田), 간사이(關西)공항은 물론 후쿠오카(福岡)시 하카차(博多)항 고속페리 국제터미널에는 한국행 항공기와 페리의 출항을 기다리는 일본인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사업상 서울과 도쿄를 자주 오가는 강모(43)씨는 26일 "한두달 전만 해도 서울행 비행기에 일본인이 절반도 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지난주엔 80% 이상이 일본인이었다"며 "원화 가치 하락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직 지금까지의 공식 통계는 나오지 않았지만 올 1~9월 방한 일본인 수는 165만9천62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 늘었다. 한국 방문 일본인 수가 2005년 0.1% 감소한 것을 시작으로 2006년, 2007년엔 감소율이 각각 4.1%, 4.4%로 늘었던 것을 감안하면 상황이 확실하게 반전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관광공사측은 "앞으로도 '찬스 한국여행, 지금 가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관광객 유치 활동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러한 일본 엔화의 강세로 일본인 관광객들이 한국으로 대거 몰려들고 있는 상황을 비추어 환율이 관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일본객 관광객 뿐만 아니라 외래관광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 시장은 일본시장, 아시아시장, 구미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일본은 한국 인바운드 시장에서 44% 가량의 비중을 차지한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시장은 한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에 속해 있으면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중 약 23%의 비중을 차지한다. 구미시장은 일본시장이나 아시아시장과는 달리 소위 서양문화권에 속해 있는 시장으로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전체의 2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은 한국 관광의 가장 큰 시장고객으로써 이를 관리하고 꾸준히 관광객을 유치하여 한국관광의 큰손님으로 유치 및 증진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

Ⅱ 본 론

제 1 절 인바운드인 일본 관광객들의 분석

1. 일본인 해외여행 유형
1) 일본인 해외여행 유형은 개별여행(41.6%)이 완전 패키지여행(30.8%)보다 높게 나타났다. 일본인이 해외여행을 하는 주요 동기는 젊은 세대들은 이국적이며 비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삶의 활력소를 얻고자 하며, 장년층은 휴식이나 가족간의 연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새로운 경험추구, 개성에 있어 짜여진 패키지여행보다는 개별적으로 여행하는 것이 앞으로 더 높아질 것이다.


- 해외여행 유형 -

2) 해외여행 주요 관광활동은 쇼핑(69.8%), 자연/풍경 관광(64.6%), 역사유적 관광(60.0%),식도락(58.7%)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해외여행 주요 관광활동 -

2. 일본인 해외여행자의 여행 경비
1)일본인 해외관광자의 1인당 여행 지출액
일본인 해외관광객들의 지출액은 80년대와90년대 초반 거품경제 시대보다는 줄어들긴 했지만 일본은 해외시장에서 여전히 구매력 있는 소비자다. 해외여행 유형으로 보면 개별여행은 $2,892, 완전패키지$2,265, 부분패키지$2,186 순으로 나타났다.


- 해외여행 비용 -

2) 일본인 해외여행 쇼핑지출액과 쇼핑장소
* 일본인들의 해외 지출액이 큰 이유는 주로 명품 소비 때문으로 2004년 세계면세협회와 일본관광마케팅사가 주로 쇼핑액과 쇼핑물품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공동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일본인 해외여행객 중 60%가 공항 면세점에서 명품 브랜드 상품을 구입했으며 50%가 다운타운 면세점, 35%가 개인 명품부띠끄에서 쇼핑했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은 세계 명품의 집산지로 매우 인기 있는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으며, 일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