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전략론] 습지 PR

 1  [PR 전략론] 습지 PR-1
 2  [PR 전략론] 습지 PR-2
 3  [PR 전략론] 습지 PR-3
 4  [PR 전략론] 습지 PR-4
 5  [PR 전략론] 습지 PR-5
 6  [PR 전략론] 습지 PR-6
 7  [PR 전략론] 습지 PR-7
 8  [PR 전략론] 습지 PR-8
 9  [PR 전략론] 습지 PR-9
 10  [PR 전략론] 습지 PR-10
 11  [PR 전략론] 습지 PR-11
 12  [PR 전략론] 습지 PR-12
 13  [PR 전략론] 습지 PR-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R 전략론] 습지 PR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상황분석
1. 습지란 무엇인가?
(1) 습지의 정의
1) 습지보전법 제2조
2) 람사협약 제1조
(2) 습지의 분류
1) 연안습지
2) 내륙습지
(3) 습지의 가치
1) 생태학적 가치
2) 수리학적 가치
3) 경제학적 가치
4) 심미학적 가치
(4) 습지의 기능
1) 생명의 보물창고
2) 자연의 방파제
3) 자연의 스펀지
4) 자연의 콩팥
5) 온실가스 저장고
2. 공중 습지인식도
(1) 설문조사 문항
(2) 설문조사 결과
3. 습지 보호 활동 및 캠페인
(1) 습지 보호 캠페인
1)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2) 서해안 새만금 간척사업 저지 운동
3) 람사르 협약 가입국으로서의 활동
(2) 습지 보호 캠페인에 대한 시민 참여
Ⅱ. 목 적
1. 도전 과제
(1) 습지의 중요성 인식부족
(2) 습지보호 활동 참여 부족
2. 목 적
(1) 정보목표
(2) 태도목표
(3) 행동목표
Ⅲ. 전 략
Ⅳ. 목표 수용자
Ⅴ. 키 메시지
1. "습지의 날" 행사 개최
2. 습지시범학교
3. 습지 생태가이드 양성
4. 습지보전활동 유도 및 습지 관광지 조성
5. 습지테마 카페 운영
6. 습지보전 기업 Support
7. 광고 및 다큐멘터리 제작
Ⅶ. 일정표
Ⅷ. 예 산
Ⅸ. 평 가

본문내용
Ⅰ. 상황분석

1. 습지란 무엇인가?
(1) 습지의 정의
1) 습지보전법 제2조
담수·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 내 륙습지와 연안습지를 말한다.
2) 람사협약 제1조
자연 또는 인공이든, 영구적 또는 일시적이든, 정수 또는 유수이든, 담수, 기수, 혹은 염수이든, 간조시 수심 6미터를 넘지 않는 곳을 말한다.

(2) 습지의 분류
대분류(System)
중분류(Subsystem)
장소(Sites)
연안습지
(Marine & Coastal wetland)
연안 (Marine)
동해ㆍ서해ㆍ남해 및 제주도를
포함한 도서지방 조간대
하구 (Estuarine)
바다로 흘러드는 모든 강의 하구
호소/소택 (Lacustrine/Palustrine)
석호
(해안이 사주에 의해 막혀서 형성된 호)
내륙습지
(Inland wetland)
하천 (Riverine)
하구를 제외한 내륙을
흐르는 강과 강의 주변
호소 (Lacustrine)
저수지
소택 (Palustrine)
배후습지 및 고산습지


1) 연안습지
갯벌의 경제적인 가치를 지구생태계 총 가치의 5%로 추정한 연구가 있는데 이는 전 세계의 호수와 강이 갖는 생태계 가치와 맞먹는 것으로 갯벌이 지구생태계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갯벌은 전 지구생태계 면적의 0.3%에 불과하지만 단위 면적당 생태적 가치는 농경지의 1백배, 숲의 10배에 해당하기 때문에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지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또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은 지구의 남반구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출발한 도요새, 물떼새가 봄과 가을에 번식지인 시베리아로 오가 는 도중에 기착하여 휴식과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지역으로 국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연안습지를 서식지로 이용하는 조류로는 민물도요, 마도요, 흰 물떼새, 슴새 등 170여종이 있으며, 관찰할 수 있는 식물은 염분에 내성을 가진 염생 식물이 식물대를 이루어 발달되어 있다. 자칫 생명력이 없는 지역으로 보이기 쉬운 갯 벌은 그 속에 수많은 저서생물과 미생물의 왕성한 활동으로 오염물질 정화 능력과 생 태계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밝혀져 중요성이 한 층 부각되어지고 있 다. 한강 하구, 강화도, 동진강 및 만경강 하구, 낙동강 하구, 동해 석호 등이 이에 속 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2) 내륙습지
내륙습지는 인류에게 수자원을 공급해주는 곳으로 예로부터 "치수(治水)" 라 하여 일 찍이 관리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어획을 하여 생계를 유지시키는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한 곳이다. 강, 저수지, 산지에 발달한 고산습지, 그리고 제주도 화산 분화구에 물이 고여 형성된 오름까지 다양한 형태의 습지가 존재한다. 전국에 흐르는 한강, 낙 동강, 섬진강, 금강 등의 하천과 우포를 비롯한 배후습지, 팔당호, 주남저수지, 대청호 등의 저수지, 대암산 용늪, 정족산 무제치늪, 제주도 오름 등의 고산습지 등이 이에 속 하는 대표적인 장소들이다. 특히 하천과 같은 내륙습지는 각종 개발로 생물의 서식지 가 점차로 축소되고 지역간의 단절된 생태계를 이어주는 유일한 통로 (Corridor) 역할 을 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섬과 같이 도심 내에 산재된 생태계를 이어 도시가 생물 서 식 공간으로서 기능을 갖도록 하는 그린 네트워크 계획의 중심에 놓여있다. 또한 하천 은 상류와 중류, 하류의 특징적인 생태계가 한 물줄기에 공존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고층 습원은 근래에 희귀식물 및 동물의 서식처로 알려지면서 우리의 관심을 모으는 곳으로서 다른 지역의 토양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이탄층과 그 위에 발달된 끈끈 이주걱, 이삭귀개와 같은 식충식물이 발견되는 곳이기도 하다.

(3) 습지의 가치
1) 생태학적 가치
각종 야생 동물의 서식처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종을 보호한다. 내륙 습지의 식물들 은 물의 흐름을 지연시켜 홍수를 막아주고, 연안 습지에서는 갯벌이 해일이나 태풍의 위력을 약화시켜 준다. 대기 중으로 탄소 유입을 차단해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 화탄소 양을 조절한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최적의 생존 터전을 마련한다. 습지는 질소와 인을 축적해 수질을 개선하고, 습지 저층을 통해 지하수층으로 물을 보내는 과정에서 오염원을 여과시키기 때문에 '자연의 콩팥'으로 불린다.
2) 수리학적 가치
우기나 가뭄의 피해를 막는 댐의 역할을 한다. 습지 토양은 물을 저장하는 능력이 뛰 어나 수분을 적절히 조절해 토양 침식을 방지한다. 지하수층으로 유입된 물은 생활· 농업·공업용수로 이용된다. 연안에서는 염수의 유입을 막는 역할도 한다.
3) 경제학적 가치
수자원 확보를 위한 비용과 수질 정화를 위한 환경오염 비용이 절감된다. 습지는 전 세계 어획고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갯벌은 단위 면적당 경제적 가치가 농경지의 100배, 숲의 10배라고 알려지고 있다. 화석 연료의 대부분이 늪 상태의 석탄기에 형 성됐다. 습지를 통해 생물자원이 풍성해지면 성장과 분배의 동력이 마련된다. 세계 경제의 40%가 생물자원에서 유지되고, 빈곤층이 필요로 하는 물품의 80%가 생물자원 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4) 심미학적 가치
갈대밭 풍경은 한 폭의 그림이다. 철새들의 모습을 찍기 위해 사진작가들이 몰려드는 것도 미적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습지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찌든 마음을 여유롭 게 만들어준다. 멸종 위기의 다양한 동식물들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