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조직혁신

 1  [경영조직] 조직혁신-1
 2  [경영조직] 조직혁신-2
 3  [경영조직] 조직혁신-3
 4  [경영조직] 조직혁신-4
 5  [경영조직] 조직혁신-5
 6  [경영조직] 조직혁신-6
 7  [경영조직] 조직혁신-7
 8  [경영조직] 조직혁신-8
 9  [경영조직] 조직혁신-9
 10  [경영조직] 조직혁신-10
 11  [경영조직] 조직혁신-11
 12  [경영조직] 조직혁신-12
 13  [경영조직] 조직혁신-13
 14  [경영조직] 조직혁신-14
 15  [경영조직] 조직혁신-15
 16  [경영조직] 조직혁신-16
 17  [경영조직] 조직혁신-17
 18  [경영조직] 조직혁신-18
 19  [경영조직] 조직혁신-19
 20  [경영조직] 조직혁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조직] 조직혁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조직혁신의 의의와 특징

2. 조직혁신의 변수와 접근방법

3. 조직혁신의 기법


본 론

1. 조직혁신의 실패원인

2. 조직혁신의 촉진방법

3. S사의 조직혁신 사례

4. 조직혁신 성공사례

5. 조직혁신 실패사례


결 론

1. 조직혁신에 대한 저항과 극복방안
본문내용
1. 조직혁신이란?
1) 조직혁신의 의의
일반적으로 변화라는 용어는 변화의 방향, 즉 그것이 바람직하냐 그렇지 못하냐에 관계없이 중립적인 개념으로 사용되는 것인데, 이에 대해 혁신이라는 용어는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계획적·의도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볼 때 조직혁신이란 조직이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러한 방향으로의 계획적·의도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등을 창출하여 이를 도입·실천함으로서 조직을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 시키는 관리작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혁신에 대한 연구의 흐름은 크게 두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첫째, 다른 조직보다 먼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였다는 것보다는 특정 조직내에서 변화가 왜 발생하였으며, 그러한 변화를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려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둘째, 혁신이 반드시 조직내부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이 무언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개발하는데 있으며 아이디어 원천이 반드시 조직 내부일 필요는 없다.
급변하는 조직환경 하에서 보다 경쟁력이 있고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조직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2) 조직혁신의 특징
조직혁신은 창의적인 인간을 유도하고, 양육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혁신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적이며 목적지향적인 성격을 갖는다.
둘째, 조직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즉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동태적 과정이 다.
셋째, 현상을 타파하고 인위적으로 변동을 유도하므로 저항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넷째, 조직의 구조적·기술적·형태적 측면의 개혁과 쇄신에 중점을 두며 조직발전의 주요한 전력이 된다.


2. 조직혁신의 변수와 접근방법
1) 조직혁신의 변수
조직혁신의 대상이란 조직과 관련있는 많은 변수들 중에서 어떤 변수를 사용하여 나머지 변수들에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가리킨다.
조직혁신의 변수에는 과업, 인간, 기술, 구조가 있는데, 이들 각 변수는 서로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
① 과업이란 조직의 존립목적이 되는 기본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기업의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활동을 말한다.
② 인간이란 조직 내에 소속된 행동자들을 말한다.
③ 기술이란 업무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술이나 기계등을 가리 킨다.
④ 구조란 의사전달, 권위와 역할, 작업흐름의 체제 등을 가리킨다.
따라서 조직혁신이란 이들 중 어느 한 대상을 변화 시켜 다른 변수들의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컨대 컴퓨터라는 기술의 도입은 인간의 태도, 기능 및 활동에 영향을 주고, 구조적인 측면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과업의 내용이나 수준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조직혁신의 접근법
조직혁신의 접근법이란 조직혁신의 대상변수 중에서 어떤 변수를 선정하든 그것은 결국 과업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때 나머지 변수 중 어느 것을 중심으로 조직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이냐 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결국 조직혁신의 접근법은 구조적 접근법, 기술적 접근법, 인간적 접근법으로 분류 될 수 있다.
① 구조적 접근법
조직에서의 구조적 요인에 대한 혁신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접근법으로서 주로 이상적인 구조를 갖추게 되면 그 조직의 업무 성과가 향상된다는 사고방식에 입각하고 있다. 따라서 권한과 책임범위의 명확화, 의사전달체계와 의사결정방법에 대한 검토, 분권화의 확대 등에 중점을 두게 된다.
② 기술적 접근법
과학적 관리와 관리과학 분야를 가리킨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와 산업공학, 운영연구, 정보이론, 체제분석,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