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레포트

 1  변액보험 레포트-1
 2  변액보험 레포트-2
 3  변액보험 레포트-3
 4  변액보험 레포트-4
 5  변액보험 레포트-5
 6  변액보험 레포트-6
 7  변액보험 레포트-7
 8  변액보험 레포트-8
 9  변액보험 레포트-9
 10  변액보험 레포트-10
 11  변액보험 레포트-11
 12  변액보험 레포트-12
 13  변액보험 레포트-13
 14  변액보험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변액보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변액보험 내용
1. 변액보험의 정의, 기본 구조와 현황
(1) 변액보험의 정의
(2) 변액보험의 종류
1) 변액종신보험
2) 변액연금보험
3) 변액유니버설보험
(2) 변액보험의 기본구조
1) 펀드(특별계정)에 의한 자산 운용
2) 최저사망보험금 보장
(3) 변액보험의 현황
2. 변액보험 상품의 성격과 특징
(1)변액보험 상품의 성격
1) 계약자에게 자산운용리스크 부담 전가
2) 최저보장부분에 대한 자산운용 리스크
3) 일반계정으로부터의 초기 투자자금 편입에 따른 리스크
(2) 변액보험 상품의 특징
Ⅱ. 수익구조
1.적립식 펀드와 비교한 변액보험의 수익률구조
2. 실제 수익률을 분석을 통한 구조의 이해
Ⅲ. 내재된 리스크 및 시사점
1. 국내 변액보험 시장의 잠재적 리스크요인
(1) 보험사의 금융자산시장 변동에 대한 부담
(2) 투자수익률 저하에 따른 민원 발생 위험
(3) 투자원금 공개 등에 따른 규제 리스크
1)변액보험의 실효수익률
2)실효 수익률 공개에 따른 판매 감소 우려
3)보험상품의 비용 구조 인식확대에 따른 영업환경 악화
2. 시사점
(1) 변액보험 시장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제도 개선 및 상품개발 노력
(2) 중소형 보험사들에 대한 위험요인 지속 관찰
Ⅳ. 가상된 시나리오에 따른 손익
본문내용
Ⅰ.변액보험 내용
1. 변액보험의 정의, 기본 구조와 현황
(1) 변액보험의 정의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가운데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보험료를따로 분리해 주식·공채·채권 등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한 뒤, 운용 실적에 따라 투자 성과를 계약자에게 나누어 주는 실적 배당형 보험 상품을 말한다.

(2) 변액보험의 종류
1) 변액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은 주계약 부분을 펀드에 투자, 운용 수익률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되는 보험이다. 사망보장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저축기능보다는 위험보장의 기능을 위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사망 시에는 운용실적이 아무리 악화된다 하더라도 보험 가입 시 설정한 최저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해약환급금은 최저보증이율이 없어 경우에 따라서는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약 보험금과 환급금은 가입시점에 고정된다. 납입보험료 전액이 소득공제 대상이고, 일반 종신보험 또는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변액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의 크기가 증가하는 방식으로는 유리하나 기본사망보장에 대한 위험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수익률은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어 저축을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기에는 부적당한 면이 있다.

2)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수익률 악화 시에도 연금개시 준비금을 이미 납입한 보험료 이상이 되도록 보증하며, 연금개시 시 특별계정 적립액을 일반계정으로 이체하여 안정적인 연금수령을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해 두기도 한다. 또한 여유자금이 있을 땐 주 계약을 증액시켜 보다 풍요로운 노후설계를 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가지고 있다. 적립형과 거치형이 있으며 종신연금형,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으로 나눠진다.
변액연금보험은 일정시점이 되면 반드시 연금으로 전환한다는 조건하에 계약자가 낸 보험료를 만기까지 유지한다는 조건에서 원금보장을 해준다는 점에서 안정적이지만 그러한 원금을 보장하기위해 상대적으로 투자성향이 공격적이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사망보장에 관한 이점보다는 연금을 받기위한 저축형 상품이므로, 이론상으로는 최대 수익률을 노릴 수 있지만 원금보장을 위한 수수료라든지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만 하는 제약으로 실제 수익률이 다소 떨어지는 면을 보인다. 게다가 반드시 연금으로 전환해야 하기에 연금전환 시에는 투자실적이 아닌 시중금리가 적용되는 점은 감안하면 지속적인 자산형성에는 적절하지 못한 면이 있다. 연금수령도중 일찍 사망한다면 오히려 상대적인 손실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최근 보험차익에 관한 대통령령시행이 발표된 후 10년 이내 원금인출 시에도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서 확정연금수령 시 제외된다는 점도 단점이다.

3) 변액유니버설보험
변액유니버설보험은 변액보험의 장점인 실적배당과 유니버설보험의 장점인 자유입출금, 보험료 납입 일시중지 등을 결합하여 만든 종합 금융형 보험이다. 만약 목돈이 있거나 펀드의 투자 실적이 좋다고 판단되면 수시로 추가보험료의 납입도 가능하다. 사망보험금은 기본 사망보험금에다 실제 적립한 금액을 합해 지급한다. 사망보험금은 상품설계방법에 따라 다양한데 보장성으로 설계할 경우에는 변액종신보험 처럼 기본사망보험금을 최저 보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저축성으로 설계할 경우에는 납입보험료를 최저 보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다양한 선택특약에다 연금전환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수익성으로 볼 때, 실제 사망보장에 대한 위험보험료는 변액연금과 같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연보험료방식을 적용하고 적립되는 부분은 가산지급법을 적용하여 수익성에서 여타 다른 변액보험들과 비교할 때 가장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사망보장에 관하여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위험보험료가 늘어가는 단점이 있으나 사망 시 함께 지급되는 적립금 또한 늘어가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판매회사에 따라 보험가입내용의 변형이 언제든지 가능해 가입자의 편의에 따라 최대의 장점을 살리기 적합하다. 영남일보, 2005. 12. 22


현재 위의 세 가지 모두가 소득세법 시행령의 보험차익 비과세 조항 최초 보험료 납입 후 만기일 또는 중도해지일까지의 기간이 모두 10년 이상인 경우 이자소득(보험차익)에 대해 비과세한다는 조항. (단, 최초 납입일부터 10년이 경과하기 전에 납입한 보험료를 확정된 기간 동안 연금형태로 분할하여 지급받는 경우에는 이자소득세가 과세된다.)
⌜(개정) 소득세법 시행령 제25조⌟, 2005, 2
에 근거해 이자소득세, 주민세, 상속세, 종합소득세 등 금융상품에 붙는 세금과 무관하다. 또한 고객은 회사에서 설정한 채권형펀드, 혼합형펀드, 주식형펀드 등 자신이 원하는 자산운용 형태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 보험기간 중 수시로 펀드를 변경할 수 있다. 펀드 변경 횟수는 회사별로 차이가 있는데, 연간 4회 내지 12회 정도까지 허용하고 있다. 펀드변경 수수료도 일부회사는 무료로 한다. 김동범, ⌜변액 유니버설 보험 제대로 알면 성공한다.⌟, 2005, 중앙경제평론사


(2) 변액보험의 기본구조
1) 펀드(특별계정)에 의한 자산 운용
앞서 말했듯이 변액보험은 납입보험료 중 적립보험료를 일반자산과 분리된 펀드(특별계정)로 구성하여 계약자가 선택한 자산으로 운용 후 그 실적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지급 투자실적이 좋을 경우 사망보험금과 환급금이 증가하고 반대의 경우 원금이하의 환급금 및 만기급여금 수령 가능
하는 상품이다.
- 기존 보험상품의 경우 계약 종류의 구분 없이 보험료를 집중하여 운용(일반계정)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