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

 1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1
 2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2
 3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3
 4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4
 5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5
 6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6
 7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7
 8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8
 9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9
 10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10
 11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11
 12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12
 13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 속의 물류

1) 국제 현황
2) 우리나라 현황과 목표
3) 화물 항공사 대한항공
(1) 미영 물류 서비스 약세
(2) 항공물류 세계 1위의 대한항공


2. 대한항공 화물

1) 대한항공 소개
2) 세계 1위 대한항공
3) 대한항공 화물 경쟁력
(1) 화물 터미널
(2) 안전성
(3) 최첨단 정보 시스템
(4) SKY TEAM CARGO
(5) 화물에 따른 차별화 수송
(6) SKY-Bridge


3. 비상하는 대한항공

1) 대한항공 수출액
2) 국제화물 운송실적과 전망

본문내용
1. 세계 속의 물류

1) 국제 현황

경제선진화로 인한 3차 산업의 비중 강화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목격되는 현상이다. 특히 이는 경제 선진국인 미국, 영국, 일본, 그리고 독일의 산업 비중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2008년 1월 명목 GDP기준 3차 산업의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 78.6%, 영국 73.4%, 일본 73.1%, 독일 70% 로 타 산업 비중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전 세계는 3차 산업이 중심이 되는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자료: CIA World Factbook)


2) 우리나라 현황과 목표

2008년 명목 GDP를 기준으로 하여 OECD국가의 산업 비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2차 산업의 비중이 높고 3차 산업의 비중이 낮은 편이다. (참고: 표 )
현재 우리경제의 국제경쟁력은 2차 산업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세계 각국의 3차 산업 성장이 분명한 상황에서 2차 산업과 3차 산업의 동시적 발전을 추구하는 모델이 필요하다. 우리 경제의 국제경쟁력이 2차 산업에 기초를 두고 있는 만큼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동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사료된다. 그리므로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이 3차 산업 중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물류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운과 항공화물운송과 같은 물류산업은 제조업이 필요로 하는 원자재나 생산한 상품을 수송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2차 산업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들이 자연스럽게 주도할 수 있다. 즉, 경쟁력 있는 “ 2차 산업 기반의 3차 물류산업 보유국 = 한국 “이라는 공식이 자연스럽게 성립되는 것이다.
‘OECD 국가 중 비교적 저조한 3차 산업 비중’

(타이완, 인도, 러시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중국은 OECD 회원국 아님)
기준: 2008년 1월 명목 GDP, 자료: CIA World Factbook

3) 화물항공사 대한항공

(1) 미∙영 물류 서비스 약세

선진 국가 중에서도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은 국가 경쟁력이 3차 산업 중심임에도 불구하고 물류서비스 부분에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다.


(2) 항공물류 세계 1위의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1969년 출범한 이후 1971년부터 본격적으로 화물사업을 시작하였다.
지난 2004년에는 국내 항공사상 최초로, 1985년부터 19년 동안 항공 운송 부문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해 오던 독일의 Luthansa Cargo를 제치고 2008년 까지, 5년 연속 세계화물 항공 부문1위를 달성하고 있다.



2. 대한항공 화물

1) 대한항공 소개


현재 대한항공은 세계중심도시를 연결하는 막강한 네트워크 제공하고 있다. 미주 11개 주요 도시로 주간 50여 편과 동북아 11개 주요 도시를 비롯하여 동남아 대양주11개 도시를 주간 53회 이상 화물기를 운항하고 있다. 이는 태평양노선 및 아시아역내 최대의 수송력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유럽 18개 주요 도시로 주간 30회 화물기 직항 서비스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대한항공은 세계32개국 100여개 도시를 매일400여 편 운항하며 여객기 화물서비스 를 제공 하고 있다. 그리고 신흥시장인 중국, 인도 북동부에 화물기 취항 및 도시 운항편수 증가를 통해 시장개척에 노력 중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