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1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
 2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2
 3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3
 4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4
 5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5
 6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6
 7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7
 8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8
 9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9
 10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0
 11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1
 12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2
 13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3
 14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4
 15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5
 16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6
 17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7
 18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8
 19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19
 20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적 적용 논문

1.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 적용 실태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학술지

1,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동향과 적용현황 및 과제

- 우리나라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시에 있어서의 공통적으로 제기된 문제점
-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현황
-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사례
- ‘꿀떡’ 을 중심으로 -


Ⅲ.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적용 사례
-서초 푸르니 어린이집-
- 질문지 -


Ⅳ. 평가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적 적용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안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현장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적 적용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안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현장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


1.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1) 프로그램 일부로서 활용
프로젝트를 프로그램 일부로 활용한다는 것은 기존 프로그램에 프로젝트를 통합한다는 의미이다.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통합할 것인가는 그 기관의 특수한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달라지겠으니 같은 기관에서도 1학기인가 2학기인가에 따라서 통합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또 처음부터 프로젝트 전 과정을 적용하지 않고 과정 중 일부만 시도해 보면서 차츰 그 적용의 폭을 넓혀갈 수도 있으며 특정 시간을 프로젝트 활동 시간으로 할애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구체적인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생활 주제 중 일부 소주제를 프로젝트로 활용
생활주제의 하위 주제들 중 유아들이 특히 흥미 있어 하는 부분만을 프로젝트로 하는 경우이다. 실예로 M 유치원에서는‘운송’이라는 생활주제 중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통수단인 ‘비행기’ 프로젝트를 실시한 바 있으며(김혜선,1996) T유치원에서는 봄 단원 중 ‘벚꽃’프로젝트 (월간유아, 1998년3~4월호)를 실시한 바 있다.

나)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일부 과정만 적용하는 경우
교사들이 프로젝트를 처음실시해 보고자 할 때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일부 아이디어만 적용해 보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주제망만 구성해 보거나 현장견학을 갈 일이 생겼을 때 질문꺼리를 만들어 보고 구체적으로 알아보게 한다든가, 특정 활동, 예를 들어 요리 만들기를 할 때 유아들과의 협의를 통해 재료 생각해 보기 ,궁금한 것 그리거나 적기, 요리 전 결과를 예상해 보고 확인해 보기 등으로 해 본다거나 하는 식이다. 유아들이 이런 과정들에 익숙해지면서 점차 전 과정 적용으로 확대시켜 나갈 수 있다.

다) 하루 중 특정시간에만 적용
프로젝트를 하루의 특정 시간에만 진행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매일 오후 시간에만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은 어린이집은 물론 최근 오후 연장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에서도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단 동일한 교사가 오전과 오후 시간 모두를 담당해야 할 경우에는 각 시간에 필요한 준비를 따로 하면서 활동을 진행시켜야 하는 무리가 따르므로 보조 인력이 있을 때 가능한 방법이라고 본다.

2)프로그램 전체로서 활용
프로그램 전체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이다. 즉, 사전에 정해진 교육내용이 아닌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에 따른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후 교육활동의 중요한 실마리로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정해진 교육내용이 없다고 해서, 또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이후 교육활동의 중요한 실마리로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정해진 교육내용이 없다고 해서, 또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활동 진행의 중요한 축이라고 해서 아무 지침도 없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넓게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목표, 좁게는 각 교사의 판단과 결정이 이후 활동선택의 중요한 준거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과정 목적과 어린이의 아이디어 및 흥미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프로젝트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는 자칫 흥미위주로 흘러 교육목적과 유리될 염려가 있으므로 부분적으로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경우보다 이점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럼 보다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진행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

가) 교사가 선정한 주제에 관한 프로젝트
주제 선정 준거 및 유아들의 평소 활동 관찰에 기초하여 교사가 가장적합하다고 판단한 주제를 정해 프로젝트로 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S원에서는 교사회에서 5월 프로젝트 주제로 ‘아기’를 선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주제 선정 준거나 유아들의 평소 역할 놀이 관찰 분석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주제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며, 특히 5월에 있는 어린이날, 어버이날들과 관련하여 유아들에게 가족 간의 관계나 사랑에 대해 경험하도록 할 수 있는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