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

 1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
 2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2
 3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3
 4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4
 5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5
 6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6
 7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7
 8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8
 9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9
 10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0
 11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1
 12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2
 13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3
 14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4
 15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5
 16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6
 17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7
 18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 지역커뮤니티와 인터넷의 만남과 사회적 자본의 증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커뮤니티 사회자본
 주민자치센터에서의 사회적 자본 형성 사례분석
Ⅰ. 조사설계
Ⅱ. 각 측정영역 및 지표에 관한 비교분석
1. 신뢰의 측정
① 프로그램 참여자들간의 사적 신뢰
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공적 신뢰
2. 규범의 측정
① 프로그램참여자들의 지역문제에 대한 인식
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자원봉사활동 의지 측정
③ 동아리의 자원봉사활동
④ 주민자치위원의 자원봉사활동
3. 네트워크 측정
①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연락망 및 소모임 형성
② 동아리 결성 및 외부조직과의 연계
Ⅲ. 소결
2. 정보사회의 지역커뮤니티와 e-사회적 자본
Ⅰ. 정보사회의 등장과 사회적 자본
Ⅱ. 사이버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3가지 입장
Ⅲ. 사례연구
사례 1. 남산타운 21
(1) 지역 시민사회 커뮤니티의 e-사회적 자본
① 사이버 공동체의 신뢰
② 사이버 공동체의 규범
③ 사이버 공동체의 네트워크
 사례 2. 화도사랑
(2) 지역 시민사회 커뮤니티의 e-사회적 자본
① 신뢰
② 규범
③ 네트워크
Ⅳ. 소결
3. 주민센터에서 형성되는 사회자본의 실제 사례와 문제점
Ⅰ. 홈페이지 구성과 활동
Ⅱ. 소결
4. 결론


본문내용
1. 커뮤니티 사회자본

Putnam은 사회자본이 민주적 제도의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자본의 개념을 지역사회에 연결시키고, 커뮤니티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시켰다. 그는 사회적 자본이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포함하며, 상호간의 이익증진을 위한 조정과 협조를 용이하게 하는 네트워크, 규범, 사회적 신뢰 등을 사회조직의 특색으로 정의하고, 시민참여 네트워크가 호혜성의 규범으로부터 생성되는 신뢰를 커뮤니티 사회자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커뮤니티 사회자본이 축적되어 있는 지역사회에서는 주민들의 참여 네트워크가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를 증진시키고 호혜성의 배양을 용이하게 한다고 한다. 또한 그러한 네트워크는 의사소통, 조정을 활성화함으로써 집단행위를 통한 문제해결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형태의 자본과 달리 사용할수록 축적되며 사용하지 않으면 고갈된다는 점을 지적한다.
커뮤니티 사회자본은 단순히 사회 저변을 받쳐주는 제도의 합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견고하게 지탱해주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커뮤니티 사회자본의 형성은 주민들 간의 관계에서 구체화되는데, 이 과정에서 주민조직이 그들의 공통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능력, 선택 빛 참여를 확대해간다는 생각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율적인 주민조직의 형성은 스스로의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를 주체적으로 관리하고 통치해 가는 지방자치의 완성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주민자치센터에서의 사회적 자본 형성 사례분석

Ⅰ. 조사설계
주민자치센터에서의 사회적 자본 형성정도를 측정·평가하기 위해, 주민자치센터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인식, 활동 내용 등 전반적인 현황조사를 하기 위해 4개 주민자치센터에 대하여 직접 방문을 통한 조사 및 대상자들을 통한 심층면접,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등의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하였다.


Ⅱ. 각 측정영역 및 지표에 관한 비교분석

1. 신뢰의 측정
① 프로그램 참여자들간의 사적 신뢰
퍼트남은 가족이나 직장과 같은 의무적인 관계가 아닌 오락, 도덕, 사회적 목적을 위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자발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뢰가 발생한다고 하였는데, 프로그램 학습 참여자들 또한 지속적인 만남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 관계의 질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피면담자들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웃들에 대하여 ‘친구 같다’, ‘돈독한 사이다’ 등의 표현을 통하여 관계간의 친밀성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서로 모르던 참여자들이 ‘봉사활동, 작품활동’ 등의 적극적인 프로그램활동을 통하여 프로그램 내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른 참여자들과의 관계 또한 주체적으로 확장시킴을 알 수 있다.

“3개월 정도 다녔는데, 프로그램 인원이 5~7명 정도밖에 되지 않아 서로 사정을 뻔히 다 안다. 나이 또래도 비슷하고 서로 키우는 아이들 나이도 비슷해서 주로 아이들 교육이나 가정사 등 서로 관심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앞으로 계속 알고 지내면서 친해졌으면 좋겠다.”

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공적 신뢰
주민자치센터에 참여한 이후, 주민들은 지역사회의 공무원, 지도자, 정책에 대한 신뢰가 모두 증가하였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공적 신뢰에 대한 전반적인 문항에 대해 긍정적인 응답과 함께 “보통이다”라는 유보적인 응답도 높은 수치를 차지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에 참여한 이후 지역주민들에 대한 사적신뢰가 증가한 데 비해 공적신뢰의 증진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덧붙여, 주민자치센터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주로 참여주민들이 주민자치센터라는 공공시설을 이용하며, 자주 대면접촉을 하는 담당공무원 및 동장과의 관계형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는 공무원들과 민원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야 되는 줄 알았고, 또 그렇게 했다. 자치센터 이용 후에는 굳이 민원업무가 없을 때에도 그냥 주변의 이웃들과 수다를 떨 듯 담당공무원과도 이야기를 나눈다.”


2. 규범의 측정
주민자치센터에서 형성되는 규범은 크게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인식변화와 주민자치센터 참여자들의 자원봉사 활동
참고문헌
김익열, 대전대학교 대학원, 「주민자치센터 참여가 커뮤니티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 2006.
송경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자발적인 시민참여 사이버 공동체의 사회적 자본에 관한 사례연구」, 2006.
송경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e-사회적 자본으로 분석한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의 가능성과 한계 - 남양주 사례를 중심으로 -」, 2008.
임상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지역에서의 사회적 자본 형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시 우수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