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

 1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
 2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2
 3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3
 4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4
 5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5
 6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6
 7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7
 8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8
 9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9
 10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0
 11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1
 12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2
 13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3
 14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4
 15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5
 16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6
 17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7
 18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8
 19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19
 20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가족발달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족생활주기
1)가족생활주기의 개념
2)가족생활주기의 단계
3)단계별 발달 과업
*참고문헌*

Ⅱ 가족생활주기의 변화와 요인들
1)이혼가족
2)부모의 사망
3)편부모의 양육
4)재혼가족 및 혼합가족
5)조부모 양육
6)문화적 요인들

본문내용
Ⅰ. 가족생활주기




1. 가족생활주기의 개념

가족은 한 쌍의 남녀가 결혼을 함으로 형성되고, 이어서 자녀의 출산, 성장과 더불어 발전·확대되며, 또한 자녀가 독립하거나 출가함으로 축소되고, 최후에는 부부의 사망으로 소멸되어 진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가족이나 예외 없이 거치게 되는 경로로서 가족의 시간적인 변화를 '가족주기' 또는 '가족생활주기' 라고 하며, 그것을 구성하는 각 단계를 '가족주기단계' 또는 '가족생활주기 단계' 라고 한다.
가족생활주기란 남녀의 결혼으로 성립되어 자녀의 출생․성장으로 확대되었다가 자녀의 결혼 분가로 축소되면서 다시 두 사람의 가정이 되는 과정을 밟게 되는데 이와 같은 시간의 연속적 과정을 말한다.
가족생활주기는 그 자체가 하나의 정서적 발달의 기본단위이며, 특유한 단계와 경과를 가진 그 가족 개개인의 움직임과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준거 틀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정상적인 가족의 기초 선을 제공하는 것이 가족생활주기이다. 우선 모든 가족은 개인과 마찬가지로 결혼, 첫 아이의 출생, 청소년기의 시작과 같은 어떤 예측이 될 수 있는 사건이나 국면을 통과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이서 요구되는 발달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즉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생활을 단계별로, 장기적으로 고찰해서 각 단계가 지니고 있는 가능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족생활의 기틀과 생활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의 유형을 분류해 놓은 것이며, 가족이 한 세대로부터 다른 세대로 연속되는 동안의 가족 간의 생활을 강조하므로, 가족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하여 가정생활에 대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갖게 한다.
가족발달단계 모델은 유용하지만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각 가족은 고유하므로 발달단계는 가족에 따라 크게 상이할 수 있다.
둘째, 발달모델은 한 개인, 대체적으로 첫 자녀의 이정표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제 부모를 떠나 독립하고자 하는 십대뿐 아니라 새로 태어난 자녀가 있는 가족은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가족생활주기에는 많은 변형들이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상당히 복잡하다.


2. 가족생활주기 단계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구분은 가족의 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주는 가족의 크기와 구성변화를 중심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자녀 없는 부부만의 단계에서 자녀를 출산하고 이들을 양육시키기 위해 재정적 어려움이 증대되는 단계, 다음은 자녀가 독립하거나 자녀의 생계보조 역할로 인해 재정적 문제가 거의 없는 단계, 마지막으로 노년기 가족의 경우 수입원이 없어 재정적 곤란이 다시 문제가 되는 단계로 구분된다. 그러나 가족발달은 결혼한 부부의 출산, 양육 등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학자들에 따른 구체적인 가족생활 주기는 다음과 같다.

1) 가족생활 발달주기
가족생활주기단계
전환의 정서적 과정 : 주요원리
발달을 위해 필요한
가족지위의 이차적 변화
1. 결혼전기
(소속되지 않는 성인단계)
자신에 대한 정서적,
재정적 책임을 수용
a. 원가족과의 관계로부터 분화
b. 친밀한 이성관계의 발달
c. 일과 재정적 독립 측면에서의
자신을 확립
2. 결혼적응기
(가족형성 단계 - 신혼부부)
새로운 체계에 대한 수입
a. 부부체계의 형성
b. 배우자가 포함되도록 확대가족,
친구와의 관계 재정비
3. 자녀아동기
(어린 자녀를 둔 단계)
새로운 가족 성원을 수용
a. 부부체계에 자녀를 위한
공간 만들기
b. 자녀 양육, 재정, 가사에
공동참여
c. 부모, 조부모 역할이 포함되도록
확대가족과의 관계 재정비
4. 자녀청소년기
(청년기/사춘기 자녀를
둔 단계)
자녀의 독립과 조부모의 허약함을 고려하여 가족경계의 융통성을 증가
a. 청소년 자녀가 가족체계에서
출입이 자유롭도록 부모-자녀
관계를 변화
b. 중년기 부부의 결혼 및 진로
문제에 재 초점
c. 노인세대를 돌보기 위한
준비시작
5. 자녀독립기
(자녀의 자립 단계)
가족성원의 증감을 수용
a. 부부체계를 2인군 관계로 재조정
b. 성장한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를 성인 대 성인의 관계로 발전
c. 사돈과 며느리, 사위, 손 자녀가 포함되도록 관계 재정비
d. 부모 또는 조부모의 무능력과 죽음에 대처
6. 노년기
(조부모(노년기)의 단계)
역할변화를 수용
a. 신체적 쇠퇴에 직면하면서 자신과 부부의 기능과 관심사를 유지
b. 다음 세대가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지원
c. 연장자가 할 수 있는 일을 대신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지혜와 경험이 활용될 수 있는 여지를 마련
d. 배우자, 형제, 친구의 죽음에 대처하면서 자신의 죽음을 대비하여 삶을 되돌아보고 통합
표 가족생활주기의 단계(Betty Cater&Monica McGoldrick,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 개입, 중앙적성연구소, 2000)


① 1단계 - 결혼전기(소속되지 않는 성인단계)
최초의 단계는 자신이 태어난 원가족과 앞으로 자신이 만들어갈 가족의 중간에 있으며, 자신의 원가족에서 분리되어 어떤 가족에도 소속되지 않는 성인이다. 이 단계에 속한 사람은 무엇보다 원가족으로부터 자기분화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아실현이 가능한 적절한 선택과 그 속에서 동료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가는 능력을 몸에 익혀야 한다. 분화를 잘 할수록 수직적 긴장은 적어진다.

② 2단계 - 결혼적응기(가족형성단계)
결혼에 의한 결합을 축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며, 그 결과 새로운 부부체계가 형성된다. 또 확대가족이나 친구사이에 생기는 관계를 적절히 조절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부부는 기본적인 규칙과 유형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개인의 독자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부부로서의 일체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며, 명확한 경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각자의 원 가족과 배우자의 관계에서는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역할 변화, 다른 종족과의 빈번한 결혼, 가족구성원간의 물리적 거리 등은 부부가 자신들의 관계를 설정하는데 이전의 전통적 가족과 비교해 볼 때, 훨씬 큰 부담을 갖게 한다. 비록 두 가족체계 간에 차이가 있고 방식과 기대가 달라 갈등이 있다 하더라도 오늘날의 부부는 가족 전통의 구속을 적게 받으며 남녀관계를 발달시키는데 자신의 원가족에서 경험했던 것보다는 훨씬 더 자유롭다. 결혼은 두 명의 개인이 결합하는 것으로 오해되는 경향이 있는데, 결혼이 진정으로 의미하는 바는 두 개의 가족체계가 변화하는 것이며 나아가 제 3의 하위체계를 발달시키기 위해 두 체계가 겹쳐지는 것이다. 비록 통계상으로 보면 결혼이 여성에게 별로 건전한 상황을 제공하지 않는 것 같으나 여성이 결혼을 더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남성은 전형적으로 양가감정을 가지면서 덫에 걸린다는 두려움으로 결혼에 접근하나, 실제로는 여성보다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더 잘 지낸다.
이 시기의 갈등으로는 이전 단계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암암리에 신혼생활까지 끌고 오는 것이다. 부부의 어느 한쪽에서 상대방이 이기적으로 자신의 요구만을 주장하
참고문헌
1.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서비스의 발전과제, 김규수 (社會福祉, Vol .24 No.0,[2003])
2.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 개입, (Betty Carter & Monica Mcgolfrick 편집, 정문자 옮김, 2000, 중앙적성 출판사)
3. 가족복지론, 김혜경,도미향 외(2006).공동체
4. 가족사회학, 조정문,장상희 (2001).아카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