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

 1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
 2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2
 3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3
 4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4
 5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5
 6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6
 7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7
 8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8
 9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9
 10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0
 11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1
 12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2
 13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3
 14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4
 15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5
 16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6
 17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7
 18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시민사회단체(환경운동연합) 의 기본
1. 시민사회단체 기본배경
2. 시민사회단체의 활동 방향
3. 환경운동연합의 설립배경
4. 환경운동연합의 구성 및 체계


◎ 환경운동연합의 활동사항과 사회적영향
1. 정책 및 활동 방향
2. 활동 성과
3. 현재 진행중인 활동
4. 네특웍을 이용한 환경운동 연합의 활동
5. 사회적 영향


◎ 환경운동연합 활동의 비판과 향후발전 방향
1. 지금까지 활동의 문제점
2. 활동의 한계 및 제약
3. 직면된 과제와 앞으로의 방향
4. 시민 사회운동의 확대 방안

본문내용
◎ 시민사회단체(환경운동연합) 의 기본
1. 시민단체의 기본배경
환경운동연합을 조사하기전 국내에 존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의 특성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았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NGO는 단일 국가 내에서뿐만 아니라 전지구적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단일 국가의 정치와 행정 그리고 UN과 같은 국제기구의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WFP(유엔식량계획), UNHCR(유엔난민고등판무관), UNICEF(유엔국제아동기금)등 국제적 NGO들의 역할과 활동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한국사회에서 NGO에 대한 관심은 90년대 민주화의 진전과 시민사회의 성장을 통하여 고조되어 왔다. 즉 80년대 후반 들어 학생운동, 재야민주화세력, 노동 및 농민운동, 그리고 제도권의 민주화세력이 결합하여 범국민적인 민주화항쟁을 전개한 것이 시민사회 형성과 NGO 확산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곧 한국사회에서 NGO의 등장과 성장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 그리고 시민운동의 성장 성숙의 과정과 맥을 같이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80년대 후반까지 시민운동을 주도했던 소위 재야민주화운동단체들은 권위주의 정부에 대한 저항에 몰두하였을 뿐 실용적인 이슈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고 따라서 시민들의 광범위한 관심과 호응을 얻기 어려웠다. 바로 이 시기에 90년대 한국 시민운동이 태동하기 시작하였고, 지금 우리가 통칭 시민사회단체 혹은 NGO라고 부르는 단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즉 87년 6월 이후 사회의 민주화, 정체의 탈 권위주의화가 진행되면서 소위 '시민의 시대'가 열리고, 대중은 '우리 목소리가 더 이상 공허한 메아리가 아니다'는 자각과 함께 시민의 당당한 권리찾기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깨닫게 된 것이다. 시민사회는 과거 이념적으로 경사된 체제부정적 투쟁 일변도의 사회운동에서 변화된 새로운 사회운동 방식을 요구했고, 소위 'NGO'라 불리는 시민단체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NGO가 최근 우리 사회에서 더욱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90년대 이후 시민사회로부터 다양한 욕구가 분출되고 있는 반면 과도하게 관료화된 국가가 기능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공공서비스 제공에 한계를 노정하고 있으며 기업부문 또한 이 같은 서비스의 제공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들의 한계를 보완, 대체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공공선을 추구하는 시민운동 혹은 시민사회단체가 거론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한국의 NGO들은 문민정부 출범 이후 제도권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고, 사회문제와 각종 비리에 대한 고발,비판 활동 및 시민권익 찾기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국가정책 결정과정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시민단체 활동은 1998년 국민의 정부출범 이후 더욱 증가하고 있고, 이들의 관심도 환경, 인권, 여성, 교통, 소비, 종교 이외에 정치, 행정, 대기업, 언론, 민족 및 남북문제와 같이 보다 광범하고 민감한 쟁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2. 한국 시민사회단체 활동방향
현재 우리나라에는 그 수를 헤아리기도 어려울 만큼 많은 단체들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한국민간단체 총람1997에 조사된 민간단체는 7,100여개 단체로 회원수는 47,138천 여명에 이른다. 1999년 10월 한국의 시민사회단체는 지부까지 포함하면 9,800개에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만여 단체중 상당수가 87년 이후 설립됐으며(90년대 56.5%, 80년대 21.0%), 특히 자치,환경,시민사회 분야는 90년대 들어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부는 15개, 평균 회원수는 6천3백명, 연간 예산은 4억8천여만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단체수, 상근자수, 재정 규모의 증가 및 회원 확대 추세는 시민사회단체의 활성화 상태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간 시민사회단체들은 경제정의, 환경, 교육, 주택, 부정선거감시, 행정감 시, 사회복지 등 국민의 일상과 밀접한 분야에서 꾸준히 문제를 제기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의 신뢰성과 기대도 한층 고조된 것으로 평가된다. 90년대 들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 시민사회단체의 주요 단체들로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여성단체연합, 흥사단, YMCA, YWCA 등이 있다. 이중 대표적인 3개 단체들의 활동방향 및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은 89년 7월에 5백명 회원으로 출범하면서 "경제 정의 실천"을 기본목표로 삼고, 과거의 사회운동과 다른 합법적, 평화적 운동 방식을 채택하였다. 경실련의 초기 역점사업은 부동산투기 억제, 금융실명제 실시, 재벌의 경제력집중 억제 요구, 세제 및 세정개혁 요구 등 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활동들이었다. 그러나 91년 말부터는 정치,경제분야에서의 개혁정책을 여론화시키기 위한 정책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였고 동시에 노동자, 환경, 통일문제 등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지식인과 전문가, 학계진보인사, 종교인들이 참여민주주의를 새로운 대안으로 내걸면서 조직된 것이 이다. 이 단체는 94년 9월 "자발적 참여에 의한 국가권력 감시, 구체적인 정책과 대체입법 제시, 실천적 시민행동을 통한 자유와 정의, 인권과 복지가 실현되는 민주사회 건설"을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사법감시 및 개혁 활동, 복지제도 개혁, 공익소송 및 입법청원, 인권보호, 신장 활동, 의정감시, 법, 제도 개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95년부터는 자치권한 확대를 위한 법제도 개선, 자치정부의 정책과정,행정절차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대규모 중앙시민사회단체들 이외에도 무수한 시민단체들이 서서히 사회적
참고문헌
한국 NGO 총람(2000)/조성은
시민사회단체의 지역사회조직 유형과 과정에 관한 연구(2000)/서화진
환경운동의 사회학(1998)/이득연
http://www.kfem.or.kr/
http://antinuke.kfem.or.kr/
월간 함께 사는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