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운동 레포트

 1  비만과 운동 레포트-1
 2  비만과 운동 레포트-2
 3  비만과 운동 레포트-3
 4  비만과 운동 레포트-4
 5  비만과 운동 레포트-5
 6  비만과 운동 레포트-6
 7  비만과 운동 레포트-7
 8  비만과 운동 레포트-8
 9  비만과 운동 레포트-9
 10  비만과 운동 레포트-10
 11  비만과 운동 레포트-11
 12  비만과 운동 레포트-12
 13  비만과 운동 레포트-13
 14  비만과 운동 레포트-14
 15  비만과 운동 레포트-15
 16  비만과 운동 레포트-16
 17  비만과 운동 레포트-17
 18  비만과 운동 레포트-18
 19  비만과 운동 레포트-19
 20  비만과 운동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과 운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비만이란
1.비만의 정의
2.비만의 요인
3.비만의 합병증 및 심각성

Ⅲ. 비만의 유형
1. 성인비만 & 소아비만
2. 남성비만 & 여성비만
3. 서구형비만 & 동양형비만

Ⅳ. 비만과 운동과의 관계
1.비만과 운동의 관련성
2.운동이 비만에 유효한 이유
3.비만의 운동처방
4.비만에서 운동지침

Ⅴ. 비만과 운동 프로그램
1.비만에 효과적인 운동
2.유형별 비만과 운동
3.운동을 통한 다이어트 성공 사례

Ⅵ. 대한민국 비만 실태 및 운동을 통한 노력
1.우리나라 비만의 실태
2.우리나라의 비만의 원인
3.우리나라의 비만국민을 위한 노력

Ⅶ. 결론



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교통과 기술이 발달되면서 인간의 삶은 편안해지고 풍족해졌다. 사람들은 집안에 앉아서도 쇼핑과 책을 읽고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조리하기 편한 인스턴트 음식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풍족한 삶으로 인해 외식이 잦아졌다. 이러한 생활의 변화(고열량 고지방의 섭취하고 낮은 활동량)로 인해 사람들의 인체에는 많은 질병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성인질환인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이 그 좋은 예이다. 그 중에서 비만은 모든 질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우리의 몸에 해로우며 우리나라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이다. 그러므로 본 서에서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비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비만의 정의와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만을 유형에 따라 세분화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런 다음에 비만의 처방으로 운동과 연관시켜서 서술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 비만이란

1. 비만의 정의
비만'Obesity'의 어원은 'ab'(over)와 ‘edere'(to eat)에서 비롯되었다. 즉, 많은 음식을 먹고 많은 휴식을 취하면, 에너지 섭취와 소비 사이에 불균형이 일어나 섭취에너지 중 소모되고 남은 부분이 지방으로 전환 되어 피하지방과 복강 내에 축적된다. 지방조직은 인체의 총 저장에너지의 85%를 차지하는 주도니 에너지 저장소이며 외부에 대한 방어 및 단열제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그 이상 축적시에는 대사에 장애를 초래한다. 지방축적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정상과 비만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표준 체중의 10~20% 초과시에는 과체중, 25%이상 초과시에는 비만 이라고 한다. 또한 제지방과 비교하면 지방조직이 과도한 정도로 축적되는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즉 정상적인 신체활동과 일사앵활을 영위하기 위해 제지방은 82%, 체지방은 18%를 차지하며 만약 체지방이 체구성의 18%이상일 때 비만으로 분류하고 있다.
*제지방= LBM(Lean Body Mass) 물 73%, 단백질 및 무기질 27%로 된 것을 의미한다.

2. 비만의 요인
1) 유전적 요인
부모가 비만일 때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73%정도이며,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일 때 1.2% 정도이고,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닐 때에는 9%미만으로, 비만 부모의 자녀가 비만 발생 빈도가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운동부족 요인
섭취량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이 줄어 상대적인 과잉섭취가 되어 비만이 된다. 현대에는 노동의 기계화, 자동화가 이루어져 산업 노동량의 감소 가정 작업량감소, 보행량 감소와 더불어 가벼운 일상생활로 기초대사가 저하되어 나타난다.

3) 식습관 요인
다식은 식사 유발성 체열생산저하를 가져오고, 간식의 고칼로리 섭취는 인슐린 분비증가를 가져와 지방 활성을 촉진시킨다. 일상생활에서 간식습관은 섭취에너지 대사를 높이며, 과잉 섭취가 되기 쉽고, 체지방을 증가 시키게 된다.

4) 스트레스 요인
스트레스는 코티졸과 카테콜라민 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 시킨다. 즉, 코티졸은 복부지방의 직접적 원인이 되고 부신에서 분비되는 카테콜라민은 심장에 부정맥을 야기한다.

5) 내분비계 이상
시상하부의 종양, 갑상선 기능부전에 의한 기초대사량 저하, 성장 호르몬의 분비감소, 폐경으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되어 피하지방의 합성이 촉진된다.

3. 비만의 합병증 및 심각성
1) 소화기 질환
비만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증가되면 담석증이 유발되며, 간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면 지방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비만은 복압을 증가 시키므로 역류성 식도 질환의 발생을 증가 시켜 신물이 넘어오고 트림이 나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2)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의 발생은 주로 과도한 체중 부하와 관련되어 직접적으로 손상을 입는 무릎 관절이나 발목 관절에 흔하게 나타나는데 체중 부하 관절 외에도 발생할 수 있어 체중 부하와 관련 없이 연골이나 뼈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3) 호흡기 질환
참고문헌
참고문헌 & 사이트

이명숙외1, 「비만과 스포츠 영양」,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편집부, 「비만관리를 위한 운동길잡이」, 한미의학, 2003
백원칠, 「공중보건학」, 교학연구사, 2008

http://www.medicity.com
http://www.handiet.net
http://magicsk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