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환유 레포트

 1  [언어] 환유 레포트-1
 2  [언어] 환유 레포트-2
 3  [언어] 환유 레포트-3
 4  [언어] 환유 레포트-4
 5  [언어] 환유 레포트-5
 6  [언어] 환유 레포트-6
 7  [언어] 환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 환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환유의 정의
1. 수사학적 정의
2. 언어학적 정의
3. 전통적 환유관
4. 개념적 환유 정의
5. 인지적 환유 정의
Ⅱ. 환유의 기능
1. 지시적 기능
(1) 환유가 매체 개체와 목표개체 사이의 관계의 공간적인 인접성에 따라 나타나는 경우
(2) 그 개체와 관련된 인지영역 내의 백과사전적인 지식을 포함하는 경우
(3) 유사성
2. 서술적 기능
(1) 사건의 개념적 서술
(2) 대화 함축 기능(암시기능)
(3) 특정 의미를 지니는 몸동작 및 상징의 언어적 묘사
Ⅲ. 환유의 분류
1. Lakoff&Johnson의 환유 유형 분류
2. Radden&Kὂvecses의 환유의 유형 분류
(1) 전체 이상인지모형(ICM: idealized cognitive models: 어떤 특정영역의 백과사전적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이 일부가 되는 문화모형)과 부분
1)사물과 그의 부분 ICM
2)구성 ICM
3)복합사건 ICM
4)범주와 구성원 전체 ICM
(2) 이상인지모형의 부분들
1)도구→행동
2)인과 작용의 ICM
3)제조 ICM
4)통제 ICM
5)소유 ICM
6)그릇 ICM
7)불확실한 관계들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ICM
Ⅳ. 환유의 쓰임
1. 체면유지
2. 예술적 향취 더하기
3. 명명
본문내용
Ⅰ. 환유의 정의

1. 수사학적 정의
환유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보면 이름을 바꿈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metonymia와 그리스어의 metonumia에서 유래된 말이다.

*뒤마르세는 환유를 "이름 바꾸기" 혹은 "이 이름대신 다른 이름"으로 정의하면서 이런 의미에서 환유는 모두 다른 비유를 포괄하는 용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모든 비유법에서 한 단어는 그 고유한 의미로 쓰이지 않고 다른 단어로 표현될 수 있는 생각을 일깨우기 때문이다."
*퐁따니에는 환유를 대응에 의한 비유로 정의하고 있다. 환유는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의 이름을 써서 지칭한다." 그런데 이 또 다른 대상은 원래의 대상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별개의 것이나, 그 존재나 존재방식에 있어서 첫 번째 대상에 기인하거나 덕을 보는 경우에 쓰인다.
*뒤마르세가 환유의 일종으로 본 제유를 따로 연결에 의한 전의로 따로 정의하면서 "한 대상을 그것과 물리적인 혹은 형이상학적인 전체, 하나를 이루고 있는 다른 대상의 이름으로 지칭"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2. 언어학적 정의
결과를 말하기 위해서 원인을(혹은 원인을 말하기 위해서 결과를), 의미 대신 기호를, 만들어진 대신 그 물건이 만들어진 장소를, 내용물 대신 용기를, 구체적 이름 대신 추상적 이름을 쓰는 경우에 말한다.
환유는 전통적으로 수사학이나 문학에서 사용되는 비유법의 하나로, 환유를 한 사물의 이름으로 그것과 관련된 다른 사물의 이름을 대치하는 언어적 대치 현상으로 정의되었다.

3. 전통적 환유관
환유는 천재들이 영감으로 부리는 시적 장식물로써 범인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와는 다른 일탈적인 언어 쓰임으로 알려져 옴.

- the piano is in a bad mood the piano⇒ the piano-player 악기⇒연주자

- 의인화와 환유는 대게 헷갈리기 쉬운데 의인화는 비유하려는 사물에 인간성만 부여하기 때문에 의인화된 개체의 전체를 명명하려하기 때문에 특정을 인간을 지시할 수 없지만 환유의 지시전이는 특정 개체에서 특정 개체로 일어남으로 특정 개체가 지시대상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의인화가 어떤 개체를 인간으로 이해하는 작용이라면 환유는 어떤 개체를 통해서 다른 개체를 지시하는 작용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4. 개념적 환유 정의
Lakoff과Johnson은 환유를 개체들 사이의 개념적 관계로 생각한다. 관습적인 개념관계들에 부분-전체, 생산자-생산물, 통제자-피통제자, 장소-기관 관계가 있으며 이 관계들에 바탕으로 두고 [부분-전체], [생산자-생산물], [통제자-피통제자], [장소-기관]등과 같은 환유가 일어난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