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60년대 시 연구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김광섭, 박남수, 박재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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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 언어
1.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2. 유치환 혹은 지사의 기품
3. 박두진 혹은 자연과 분노
4. 김춘수 혹은 무의미의 시학
5. 김수영 혹은 소시민의 자기 확인과 항의
6. 고은 혹은 소멸의 시학
7. 다른 시인들-김광섭, 김현승, 박목월, 박남수, 송욱, 박재삼, 그 밖의 시인들
Ⅲ. 1960년대 시 연구
1. 서정주
2. 김춘수
3. 김수영
4. 김광섭
5. 박남수
6. 박재삼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Ⅵ. 작가 연보

Ⅶ. 연구사 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학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1960년대의 가장 중요한 사건은 4.19혁명과 5.16 군사 정변이다. 이 두 사건은 당대의 역사적 모순과 시련을 내포하면서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고, 민족주의와 분단 현실에 대한 관심을 통해 새로운 시대정신을 새로이 갱신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양민정 외, 1960년대 시문학의 지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p.17

이처럼 혼란스러운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이 시기의 문학가들은 4.19 정신을 문학적으로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현실 의식과 역사의식을 가지고 현실을 직시, 사회 부조리를 비판하고 고발함으로써 불합리한 현실을 개진하려는 일련의 작업을 추진하였다. 박정호, 「1960년대 시문학의 전개와 특성, 『1960년대 시문학의 지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p.21

이러한 이유에서 1960년대에는 참여시와 민중시의 구조가 발생하였고, 그 과정에서 민중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으며, 정치적 격변을 먼저 감지한 시인들은 문학의 역사적 책임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양민정 외, 앞의 책, pp.20-21
이와 더불어 근대산업 사회를 맞이하는 산업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소외계층에 대한 연민과 애정의 공동체 의식이 생겨났다. 이러한 공동체 의식은 김광섭의 60년대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렇듯, 1960년대는 혁명과 산업화로 요약될 수 있는 시대이다. 혁명은 민주주의와 역사의 향방에 대하여 관심을 증대시켰으며,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는 예술과 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양민정 외, 위의 책, p.27
산업화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고 발전시켜주었지만, 반대로 문명을 위해 수단으로써 자연과 평화를 파괴하는 인간에 대한 비판의 시각도 함께 등장하는데 원인이 되었다.
1960년대에 참여문학만 형성된 것은 아니다. 지성을 바탕으로 시어에 대한 탐색과 새로운 실험을 시도하면서 관념을 형상화하는 모더니즘적 경향과, 서정주의 또는 생명의식으로 회귀하는 경향도 함께 형성되었다. 서정주의 또는 생명의식으로의 회귀에는 기존의 청록파 시인과 같이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고, 문학을 사회 변동과는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는 태도와 시문학의 본질적 영역에 대한 탐구가 함께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지 면에서 외적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외면적인 검열 제도의 철폐와 한국어의 자유스러운 사용이다. 그 두 외적 요소는 시인들을 자유로운 광장으로 이끌어내고, 따라서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치하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극단적인 탐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다. 많은 시인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인간과 현실에 대한 폭넓은 성찰을 행하려고 노력하고, 그 결과로서 식민지 시대를 훨씬 뛰어넘는 작품들을 발표한다.

1. 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서정주는 한용운과 함께 불교에서 그 시적 영감을 얻은 일급의 시인이다. 그의 초기 시에는 불교적인 달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한다. 그의 정신의 갈등은 그의 신분자체에서 오는 것인데, 그러한 진술은 그가 종의 자식이었다는 소박한 내용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보편적인 그것으로 환치시키는 어려운 작업을 예술적으로 극히 높은 차원에서 성공시키고 있는데, 그의 신분 문제 역시 그는 그것을 일제 치하에, 일본이라는 대지주 밑에서 종살이하는 한 국민 전체의 그것으로 폭넓게 일반화함으로써, 자신의 한계를 벗어난다.
그가 자신의 육체의 추함과 쾌감을 동시에 느끼고, 그것을 자신을 포함한 한국인의 그것으로 폭넓게 확산시켰다는 사실은 그의 탐구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것과 그의 작업이 윤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시에는 사실상 재래적인 의미의 자연은 보이지 않는다. 자연은 그의 주위 환경과 마찬가지로 그에게는 인간적인 것이다. 그의 초기의 정신적 갈등은 관능에 의해서 탈출구를 얻는다. 관능은 정상적인 성생활에 의해 해소되지 않고, 비정상적인, 다시 말해서 비윤리적인 행위에 의해 발산된다.
그의 정신적 갈등은 그를 두 번의 정신 착란에 이르게 하는데, 그것은 그의 정신이 그 이상 분열을 감수할 수 없도록, 생활과 정치의 압력이 심해진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시는 착란으로 치닫지 않고 절제와 달관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 절제와 달관은 그를 삶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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