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구약석의 12단계에 따른 본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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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학] 구약석의 12단계에 따른 본문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단계 : 본문
◇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창 13:5-13
◇ 판본 역본들 비교하기
3단계 : 역사적 배경
1. 아브람의 여정
2. 아브람과 롯의 결별
3. 유목생활
4. 가축을 치는 데 필요한 것과 생활 방식(13:5-7)
5. 요단들(13:10)
6. 요단 협곡
기후
농경-목축 경제
4단계 : 문학적 배경
1. 본문의 문학적 기능을 연구
2. 본문의 위치를 연구
3. 저자
5단계 : 양식
1. 일반적인 문학 유형
2. 구체적인 문학 유형
3. 하위 범주
6단계 : 구조
7단계 : 문법적 자료
8단계 : 사전적 자료들
8.1 뜻이 분명치 않은 모든 단어들과 개념들을 설명하라
8.2 가장 중요한 개념들, 단어들, 표현들에 집중하라.
8.3 가장 중요한 단어들 또는 표현들에 대한 “단어연구”(실제로는 개념연구)를 행하라
9단계 : 성경적 배경
9.1 해당 본문이 성경의 다른 곳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하라.
9.2 해당 본문과 성경의 나머지 부분과의 관계를 분석하라.
9.3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해당 본문의 취지를 분석하라.
10단계 : 신학
10..1 해당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정하라
10.2 해당본문에 의해서 제기되거나 해결되는 특정한 문제들을 찾아내라
10.3 해당 본문의 신학적 기여를 분석하라
11단계 : 이차적 문헌
11.1해당 본문에 관하여 다른 사람들이 말해왔던 것을 조사하라
12 단계 : 적용
12.1 삶의 문제점들을 파악하라
12.2 적용의 성격을 분명하게 하라
12.3 적용의 범위를 분명히 하라
12.4 적용의 대상자들을 확인하라
12.5 적용의 범주들을 확정하라
12.6 적용이 시점을 정하라
본문내용
1단계 : 본문
◇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창 13:5-13
주해할 본문은 창세기 13장 5-13이다. 앞서, 1절에서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나와서 벧엘 근처에 있는 가나안으로 돌아온 것을 서술한다. (l[;Y:w: ) 또 12:20과 거의 동일한 동행자가 나온다는 것이 애굽에서 있었던 사건과 이 사건을 연결시켜 주며 2-5절을 통해 저자는 본장에 나오는 사건을 미리 암시하고 있고 이야기의 배경을 설정해주고 있다. Goden J. wenham, WBC 1, 솔로몬, 2001, pp.517-518
12장에서부터 13장에 걸쳐 이야기가 연결되기 때문에 4절과 5절의 구분이 조금은 애매하지만 내용을 두고 볼 때 4절에서 단락을 끊어주는 것이 좋아 보인다. 5-13절을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5-7절은 아브라함과 롯의 목자들간의 분쟁에 대한 내용, 8-9절은 아브라함과 롯의 선택할 땅과 이별에 대한 내용, 10-13절은 롯이 비옥한 요단 들을 선택하여 떠나는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14-18절의 내용은 롯이 떠나고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위해 단을 쌓는 것으로 이야기가 마무리 된다. BHS 원문에서 13절에는 단락을 구분하는 p가 나오지 않는다.. 개역 성경과 BHS, NIV성경을 비교해 보아도 단락구분은 같다. 그렇게 되면 전개되는 내용을 통해서 구분할 수 밖에 없는데 이야기 전개상 실제적으로 본장에서 중요한 내용인 아브라함과 롯이 헤어짐에 대한 내용이 있는 5-13절의 내용을 선정하였다. 그러므로 BHS의 본문이 원문에 가까운 것으로 보기 때문에 창 13:5-13절의 말씀을 그대로 확정한다.

◇ 판본 역본들 비교하기
먼저 BHS의 비평장치들을 활용하여 찾은 결과 6,7,10절에서 이문들을 발견하였다. 6절에서 사마리아 오경은 a`n 를 ha`n- 로 수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성의 일치를 위해서 수정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것을 전형적인 사마리아 오경의 변형으로 보는데 이때는 맛소라 본문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그 땅이 그들의 동거함을 용납지 못하였으니(13:6)에 해당하는 MT 본문 wdjy tb`l $rah !ta a`n-alw 는 직역하면 ‘그리고 그 땅이 그들의 함께 거하는 것을 견딜 수 없었다’이다 라고 해석된다. 7절에서 사마리아 오경은 bveîyO 대신 !yb`y (복수형)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복합주어와 일치시키기 위함으로 보인다. 10절에서 사마리아 오경은 hlk를 wlk로 변경하는데 이것은 앞의 남성형 rkk와 일치시키기 위하여 바꾼 것으로 보인다.- ibid, pp. 516-517

그러므로 BHS에 나오는 본문이 원문에 더 가까울 것이다.






3단계 : 역사적 배경
1. 아브람의 여정
창세기 13장 초반(13:1-4)의 아브람의 여정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브람의 가족은 목축에 종사하는 유목민으로 묘사되어 있으므로 그들은 가축떼를 먹일 목초지와 물을 찾기 위해 정기적으로 가던 길을 멈추어야 했을 것이다. 남방에는 주전 2000년대 초에는 인구가 더 많았으며, 아브람은 여행을 하면서 남방의 몇몇 군데에서 정기적으로 머물렀을 것이다.(출 17:1)벧엘 부근으로 돌아온 것은 “언약에 관한 기사가 재개된다는 표시이며, 롯과 분리하게 되는 배경을 설정한다. 애굽과의 경계로부터 벧엘/아이 지방으로 가는 여행은 약 322킬로미터 정도 되는 거리였을 것이다. 이스라엘 역사와 지리 1985 요단출판사 이병렬 p. 27


2. 아브람과 롯의 결별
아브람의 방랑하는 삶에서 본문은 그가 머물렀던 모든 장소 및 각각의 장소에서 보낸 기간을 상세히 밝히는 데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들은 계절이 바뀔 때 마다 다른 목초지와 수원지로 이동했다. 이장의 주요 초점은 롯과의 결별과 관련 있다. 가나안 당은 목초지 뿐만 아니라 수원도 그 수가 제한 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아브람과 롯의 필요가 이용 가능한 수원 이상으로 늘어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늘 그렇듯이, 서로 경쟁하는 필요들은 갈등을 낳게 되어 있으며 결국 아브람과 롯도 서로 갈라져야 한다고 결정을 내린다. 롯은 “요단지역”(10)에 관심이 쏠린다. 벧엘 주변의 언덕에서는 요단계곡과 사해 북쪽 지역이 잘 보였다. 오늘날 사해 주변 지역이 쾌적한 환경을 지닌 지역은 아니지만, 본문에서는 그 지역이 여호와께서 심판하시기 전에 전혀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요단 고원을 따라 광범위하게 펼쳐진 당은 풍부한 목초지를 제공했는데, 이 네러티브에 나타나 있는 것도 바로 그런 점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나안의 동족 경계로 요단강을 든다(참조;민 34:1-12) 따라서 요단 평야의 도시들 근처로 이주함으로써, 롯이 가나안 땅을 완전히 아브람에게 넘겨주고 그 땅 밖으로 나갔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또한 11절에서 “동으로”라는 말이 다시 나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가지 창세기에서 하나님에게서 떠나는 모든 이동은 동쪽을 향하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John H. Walton NIV 적용주석 창세기.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pp. 601-602


3. 유목생활
B.C. 2000년대의 족장들의 유랑과 생활방식을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본다면 족장들은 후대, 또는 오늘날의 유목민들처럼 낙타를 이용한 유목민이 아니라 계절에 따라 목초지를 찾을 수 있는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