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관리] 영양과 암

 1  [영양관리] 영양과 암-1
 2  [영양관리] 영양과 암-2
 3  [영양관리] 영양과 암-3
 4  [영양관리] 영양과 암-4
 5  [영양관리] 영양과 암-5
 6  [영양관리] 영양과 암-6
 7  [영양관리] 영양과 암-7
 8  [영양관리] 영양과 암-8
 9  [영양관리] 영양과 암-9
 10  [영양관리] 영양과 암-10
 11  [영양관리] 영양과 암-11
 12  [영양관리] 영양과 암-12
 13  [영양관리] 영양과 암-13
 14  [영양관리] 영양과 암-14
 15  [영양관리] 영양과 암-15
 16  [영양관리] 영양과 암-16
 17  [영양관리] 영양과 암-17
 18  [영양관리] 영양과 암-18
 19  [영양관리] 영양과 암-19
 20  [영양관리] 영양과 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관리] 영양과 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암이란 무엇인지 설명한다.
2. 암환자의 악액질(cachexia)을 이해한다.
3. 발암과 항암에 대해 이해한다.
4. 암환자- 구내염과 점막염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5. 저작과 연하곤란시 식사섭취를 돕는 방법을 이해한다.
6. 항암제 투여 시 다량 수분의 공급 이유를 설명한다.
7. 암환자의 식이요법과 식욕 증진법을 이해한다.
8. 암환자의 영양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9. 암환자의 증상에 대한 권장지침을 설명한다.

본문내용
□ 암이란?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cell)라고 부른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 되나 회복이 안 된 경우 스스로 죽게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러한 증식과 억제가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통제되지 못하고 과다하게 증식할 뿐만 아니라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종괴 형성 및 정상 조직의 파괴를 초래하는 상태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다. 암은 억제가 안 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에 그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된다.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분화]



□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양성 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확산, 전이하지 않으며 제거하여 치유시킬 수 있는 종양을 말한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의 양성 종양은 생명에 위협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종양은 조직이나 세포 이름에 '종'이라는 접미어를 붙여서 부른다. 예를 들면, 지방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지방종, 섬유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섬유종, 근육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근육종이라고 한다. 대개 이런 이름을 가진 종양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우리 몸에 큰 해를 입히지 않는 양성 종양인 경우가 많다.
이와 달리 악성 종양은 빠른 성장과 침윤성(파고들거나 퍼져나감) 성장 및 체내 각 부위에 확산, 전이(원래 장소에서 떨어진 곳까지 이동함)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종양을 말한다. 즉, 암은 바로 악성 종양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정리하면 양성 종양과 다른 악성 종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체내 각 부위로 확산되고 전이되어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는 것이다.


□ 식품속의 변이원성 물질
◦ N-nitroso화합물
N-nitroso화합물(nitrosoamine과 nitrosoamide류)은 제2급 amine이 아질산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화합물로 100종이상이 알려져 있고, 그중 다수가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질산은 그자체로 식품이나 식품첨가물, 또는 타액유래의 것 이외에 전구체인 질산염(야채에 다량함유)의 환원반응이나 일산화질소의 산화반응에 의해서 생성되어 존재한다. 이들 N-nitroso화합물중에서 dimethyl amine과 아질산으로부터 생성되는 N-nitrosodi methylamine(NDMA)는 간암을 유발하며 해산어류, 가공어패류 등에서 미량 검출된다. NDMA의 발암성은 1956년 Magee등에 의해 밝혀졌으며, 그후 많은 연구에 의해 NDMA는 생체내에서 대사활성화를 받아서 최종적으로는 methylcarbonium ion으로되어 DNA나 단백질을 수식하여 암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
아미노산이나 단백질의 가열분해물, 또는 생선이나 육류의 탄 부분으로부터 나타낸 각종 heterocyclic amine이 발견되며, 이들 중에는 변이원성과 함께 발암성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쥐를 이용한 heterocyclic amine의 혼합사료투여 실험에서 발암성이 나타났다. 그러나 heterocyclic amine의 식품 중 함량은 매우 낮은 수준이고, 이들이 식품과 함께 섭취되어도 peroxidase, 차아염소산 또는 일부의 것에 대하여는 아질산에 의해서 불활성화될 가능성도 있다. 지금 현재 이들 연소생성물에 함유된 heterocyclic amine이 사람의 암발생에 어느 정도 관여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가 않으나 암 연구에서 발암성이 증명되고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식품에서는 특히, 훈연제품이나 생선구이, 숯불구이 스테이크, 닭고기 숯불구이 등의 탄 부분, 또는 커피 등과 같이 볶은 식품 중에 미량 존재한다고 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는 탄수화물이나 탄화수소화합물의 열분해반응에 의해서 생성하기 때문에 식품이외에도 자동차의 배기가스, 각종 공장으로부터 배출되는 연기, 그을음 등의 안에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들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환경, 공기, 물, 토양 중에 넓게 분포하여 결과적으로 식품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PAH에는 약 100종류가 알려져 있지만, 이중 실험동물에 대해서 발암성을 나타낸 것으로서benzo[a]pyrene(B[a]P)이나 benzo[a]anthracene (B[a]A)등 약 20종류가 알려져 있다. B[a]P는 모든 환경시료나 식품에서 미량이기는 하지만 자주 검출되고 있고, 구운 고기, 생선 및 이들의 훈연제품에서 비교적 함량이 높다.

□ 암 발생 단계
대부분의 세포는 항상성을 유지한다. 정규적인 세포의 주기는 복제를 하여, 유전자를 생산하는 것에서 유전자의 복제를 마치는 데까지이다. 암은 보통 암 억제 유전자가 부족하거나, 최초의 종양형성 유전자가 너무 많을 때 온다. 암의 유전자나 종양 형성 유전자는 최초의 종양 형성 유전자를 나오는 것을 조절하여 12개에서 100개의 자기 복제과정을 막는 절차가 없다. 즉, 모든 양은 유전자의 급격한 변식을 이끈다는 것이다. 암, 억제유전자는 세포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을 막는다. 때때로 이러한 암 억제 유전자가 잘못되면, 그 종양 유전자가 급격하게 세포수가 성장하게 된다. 암 억제 유전자는 종양과 연결되어지는 변칙적인 성장을 막을 수 있는데 , 이러한 유전자가 변형되면, 난소, 유방, 폐, 결장의 암이 생긴다. DNA의 잘못된 복제와 교정으로 만들어진 것은 자체 세포만의 자료 매커니즘이 존재한다. 때때로 그 매커니즘이 잘못되면, 암이 발생한다. 암의 조기 발견은 DNA 복제 문제와 세포에 있어서 암으로 이끄는 문제들을 미리 치료할 수 있다. 세포의 복제 과정의 작용하는 telomeres는 염색체의 팔의 말단에 있는 말단소립이다. telomeres라고 불리는 효소는 염색체의 길이와 완전성을 유지한다. 분열시 딸세포의 말단소립은 점점 짧아지고, 세포가 감퇴되면, telomerase가 활성한다. 몇가지 점을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국가암정보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서울아산병원http://www.amc.seoul.kr/main.do
http://blog.daum.net/hrl123/7044178
http://www.samsunghospital.com/cancer/cinfo/manage/ma_2_2.html
http://olv.moazine.com/rviewer/index.asp
암환자 식이요법(작성자 : 산사랑)
http://blog.naver.com/bjan2002
http://kin.naver.com (네이버 지식인)
난치병과 암을 치유하는 기적의 영양치료법 (호시노 도오 | 김용학 역 | 한언출판사)
암, 아는 만큼 이긴다(기적의 암치료법 하이프나이프) (박중욱 | 넥서스Book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