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

 1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
 2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2
 3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3
 4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4
 5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5
 6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6
 7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7
 8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8
 9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9
 10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0
 11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1
 12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2
 13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3
 14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4
 15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5
 16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6
 17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7
 18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8
 19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19
 20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크루즈의 정의
2. 크루즈의 역사
3. 크루즈산업의 특징

Ⅱ. 본 론

1. 크루즈의 종류
2. 크루즈 산업의 전망
3.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
4.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특징
5. 국내 크루즈 산업 분석
6. 국내 크루즈 산업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1. 크루즈 상품 기획

본문내용
Ⅰ. 서 론

1. 크루즈의 정의

크루즈의 사전적 의미는 통상 숙박 장소와 음식, 위락 시설을 갖춘 대형선박 여행이라고 칭하고, Kendall(1983) 크루즈 여행이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로 Hal Gold(1990)는 승객이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왕복 해상여행으로, Griffin(1995)는 떠다니는 리조트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크루즈 여행이란 한마디로 선박을 이용하는 여행으로서, 선박 내에 숙박과 식사, 각종 위락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계의 관광지들을 순항하는 여행패턴으로, 운송의 개념과 리조트 호텔의 개념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종합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항구나 관광지에 하선하여 여행하는 것을 뜻한다.

크루즈가 여객선, 카페리 등과 다른 점은 여객선은 여객의 수송 목적, 카페리는 주요 항구간의 수송목적으로 단시간에 운항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정의 크루즈 여행이란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 (운송의 개념 + 호텔의 개념) 이라 정의하고 있다.


2. 크루즈의 역사

B.C300년 경 이집트인이 항해술을 발견한 이래, 초기의 항해는 주로 무역과 전쟁의 수단으로 이용 되었다. 1800년대에 이르러서는 승객운송의 중요성도 인식되기 시작되어, 최초의 크루즈 선박인 프린세신 빅토리아 루이스호(4,409톤)가 등장하였으며, 1930년대에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면서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크루즈 운항이 시작되었다. 1936년 큐나드 화이트 라인(큐나드 사의 전신)는 대서양 정기 크루즈 Queen Marry호(81,123톤)를 비롯하여 선내에 모든 편의시설과 오락시설을 갖춘 호화 크루즈들이 등장하게 된다.

1960년대에 이르러 대서양 횡단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현대크루즈 사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나 1958년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제트여객기 사업을 시작으로 크루즈 사업은 점차 타격을 입게 되었다. 결국, 많은 조선업체들이 도산하였으며 대서양 정기크루즈 노선을 운항해오던 전통과 명성의 큐나드 화이트 라인 역시 위기를 맞아 결국 퀸메리호는 1967년에, 퀸 엘리자베스호는 1968년에 그 운항을 그쳤다.

존폐위기에 놓인 각 크루즈사들은 대서양 횡단노선의 대신할 새로운 노선을 찾기 시작하였고, 카리브해는 새로운 크루즈 노선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카리브 노선 개발을 시작으로 크루즈 산업은 새롭게 태어났으며 캘리포니아 지역은 멕시코 리비에라 지역크루즈를 위한 본거지가, 벤쿠버는 여름시즌의 알래스카 크루즈를 위한 중심지가 되었다.

오늘날의 크루즈는 과거 부유한 특권계층, 혹은 노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것과는 달리 다양한 계층과 연령을 포괄하고 있으며 선박들은 점차 대형화 추세로 가고 있다. 또한 많은 객실보다는 부대시설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공간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스테이블라이저(크루즈 안정장치)로 롤링(배의 흔들림)을 최소화하였다. 이제 크루즈 선박은 승객 운송 수단이 아닌 선상 리조트로서의 기능이 보다 강화되고 있다.


3. 크루즈산업의 특징

크루즈 산업은 그 여행자체가 육지가 아닌 수상(水上)에서 행해지므로 대륙 관광에 비해 여러 가지 특징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크루즈 산업의 특징은 크루즈 여행의 특징을 통해서 도출해 낼 수 있다.

첫째, 크루즈 여행은 이동시간마저도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낮에는 각 기항지에서 새로운 세계 탐험을 하고 밤에는 선내시설을 이용한 각종 레크레이션 및 쇼(show) 관람 등으로 인해 이동시간조차도 재미있게 즐길 수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크루즈 투어만의 장점이자 특징이기도 하다. 선내에서 즐기거나 잠을 자는 동안 다음 여행지로 이동하는 크루즈는 좁은 좌석에서 아까운 낯 시간에 이동하는 일반 여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즉, 즐거움과 편안함 그리고 시간 낭비가 전혀 없는 여행을 제공하는 산업이 바로 크루즈 산업이다.

둘째, 여행수준에 비해 저렴한 여행비를 그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다.
크루즈를 일부 특수층만 즐기는 여행, 여행비가 비싼 여행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특급호텔 수준의 식사와 선내시설․세계 각국의 쇼와 이벤트․최고급 시설의 해상 스포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어 여행의 수준과 서비스의 질에 비한다면 다른 여행에 비해 오히려 싸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크루즈 산업은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제공한다.
해외여행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안전이고 특히 밤에는 더욱 그러한데, 크루즈는 배 안으로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으며 배 안에서 모든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을 위해 선내에 의료진을 배치해 두고 있어 응급 상황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