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

 1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1
 2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2
 3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3
 4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4
 5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5
 6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6
 7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7
 8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8
 9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9
 10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10
 11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11
 12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 내 경영 승계의 문제점 및 실태
2. 경영 승계에 대한 논의 목적

Ⅱ. 본론

1. 가족기업 개념
(1) 가족기업의 개념
(2) 가족 기업의 장. 단점
(3) 가족 기업의 중요성

2. 경영승계 개념
(1)경영 승계의 정의

3. 가족기업의 운영 방식
(1) 1인 지배기업(controlling owner)
(2) 형제 파트너십(sibling partnership)
(3) 사촌/친지 컨소시엄(cousin consortium)

4. 사례분석
(1) 가족기업의 경영 승계 방법
1) 순환출자
2) 편법상속
3) 지주회사
4) 사회 환원 기업

(2) 가족 기업의 경영 승계 실태 사례
1) 경영승계 실패사례
2) 경영승계 성공사례


Ⅲ. 결론

1. 시사점
2. 기업승계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경제 내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친숙히 그 이름을 들을 수 있는 대기업이 존재한다. 대기업은 경제와 경영 부분에서 국가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측면에서도 공헌하는 바가 크며 그 기여도는 해가 다르게 늘어가고 있다.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의 기여도와 발전을 동반한 존속의 문제에 있어서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영 승계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필요 조건이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제로 규모가 있는 각 기업들의 승계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들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 구조의 경우 약 70%정도가 가족을 기반으로 한 기업에 해당 되는데 경영권 승계 시 국내 대부분의 재벌 기업들이 경영 대물림을 위해 순환출자 구조를 이용한 지배권 확보와 편법상속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권 승계문제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기업의 투명성의 문제 등에 대해서 그 문제점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일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의 경우 최근 기업에 손실을 입히면서까지 에버랜드 차원에서 헐값에 이재용 사장에게 주식을 넘김으로써 국가에 대한 세금을 줄이고자 했던 사건으로 경영 승계의 부정적 실태의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Ⅰ. 서론

1. 기업 내 경영 승계의 문제점 및 실태

삼성•신세계 등 이름이 잘 알려진 몇몇 재벌기업들이 최근에 경영권 승계의 문제에 있어서 이를 투명화 하겠다고 밝히고 나서고 있다. 하지만 많은 국내 기업들은 총수 일가, 즉 회장을 기준으로 구성된 가족 형태로서의 편법상속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기업 규모가 점차적으로 커지고, 그 과정에서 몇 차례의 상속을 거치면서 지분율이 낮아지는 것은 다분히 자연스러운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는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하거나 순환출자 구조를 통해 지배권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대부분이다. 현재 재벌가의 경영 대물림은 1, 2세대를 거쳐 3세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여론에서는 침체된 기업 활력을 진작하기 위해서 전체기업의 약 70%에 달하는 가족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제적 기여도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경영권 승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로잡는 일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주요국의 가족기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를 통해 경쟁국에서는 가족기업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경영권의 승계도 정책적으로 지원되고 있지만 우리의 경우 사회적인 편견과 정책적인 차별을 받고 있어 기업가 정신과 경영의욕이 위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호주
가족기업비중 68.3% 54.5% 76% - 75%
고용기여도 66.5% 30% - 75% -

대한상공 회의소는 미국의 경영 승계 과정에서 월마트, 일본의 도요타, 독일의 BMW, 영국의 세인스베리(영국최대 식품회사)와 같이 포춘 500대 기업의 37%를 차지하는 수많은 세계초일류기업들이 가족경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선진외국의 경우 가족기업이 축적한 거래처와의 오랜 신뢰관계, 기술력, 주인의식과 리더쉽, 사회적 책임감 등을 높이 평가해 기업을 상속할 때 다양한 정책지원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오히려 중과세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즉 지배주식을 상속할 때 영국은 사업용 재산이라는 이유로 전액공제(상장사는 50% 공제)하고, 독일과 프랑스는 각각 40%, 50% 공제해주고 있지만 우리의 경우 지배주식이라는 이유로 10∼30% 할증과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대한상공회의소는 우리 기업의 창업활동이 60∼70년대에 본격화되었던 점을 감안하면 멀지 않은 시기에 많은 기업의 경영권이 변동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소기업의 78%가 경영승계를 고려한 적 없거나(60%),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지 못한(18%)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족기업의 단점만 부각되는 사회풍토와 정책적 차별, 최근 경쟁이 격화되고 수익성이 악화되는 기업환경 때문에 기업을 물려줄 의욕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이런 점이 기업부문 전체의 활력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2. 경영 승계에 대한 논의 목적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총수 일가, 즉 가족과 친지 단위로 구성된 ‘가족 기업’은 그 존재 자체가 법을 위반하거나 비윤리적 경영 방식이라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하지만 본 3조가 이를 논점으로 삼은 이유는 가족 기업의 존속을 이어나가는 데 있어서 발생되는 경영 승계 과정의 부정적인 문제 때문이다. 가족들끼리 경영 승계를 하는 과정에서 일종에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며,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영 승계는 재산을 ‘상속’한다는 의미와 맞물려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역사는 외국의 그것에 비해 그리 길지 않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경영 승계의 과정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1세대의 이념, 혹은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음 세대에서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재벌 기업의 경영 승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영 투명성’의 존재의 유무도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이다. 하나의 기업을 이끌어 가는 데에 어느 정도의 투명성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 기업이 기업 존속에 있어서 생겨나는 어느 정도의 한계점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 한계점 자체를 인정해버리고 방치해 둔다면 기업 윤리에 입각한 기업의 투명성은 바라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기업은 그 기업의 존속과 발전의 시점에서부터 ‘공공성’이라는 사회적 윤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기업은 1차적 목적인 이윤 추구뿐 아니라 기업과 관련된 정부, 언론 매체, 소비자, 판매자, 이해 관계자들에게 ‘공공성’을 바탕으로 신뢰를 얻어야 하기에 경영 승계 과정에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3조는 경영 승계를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실패한 사례를 통하여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외국 기업, 혹은 우리나라의 기업의 성공 사례를 제시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경영 승계 과정이 행해지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보완 부분과 해결
참고문헌


김지희 (2001) 『Family Business 가족기업 창업 및 경영론』, 삼성출판사
남영호 저 (2006) 『가족기업론』, 청목 출판사
남영호 역 (2000) 『가족기업의 지배구조』, 명경사
박상인(2008) 『한국의 기업지배구조 연구』, 법문사
박헌준 외 (2008) 『한국의 가족기업경영 가족기업 경영사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배원기(2008) 『가업승계의기술』, 매경출판사, 5. 상속세와 증여세의 계산구조와 세율, 6. 상속 또는 증여재산 평가와 관련된 이슈, 7. 상속세 조세비용 절감을 위한 세무계획
서상범(2006) “상속세 폐지로 안정적 경영승계” - 부분참고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
이은형, 김용민 (2006) 『효과적인 경영승계관리』, 국민대학교 출판부
조병선(2007) “중소기업 경영승계의 실태와 과제”
중소기업연구원(2007) 『가업승계 활성화를 위한 과세제도 개선방안, 중소기업연구원』, 제2장 상속•증여세 현황
중소기업협동중앙회 (2005) 『가업승계기업의 경영특성 및 애로실태조사』, 중소기업협동중앙회
Fransisco Prerez-Gonzalez(2002), “Inhereted control and Firm Performance”
Morten Bennedsen(2006.6), “Inside the Family Firm: the Role of Families in Succession Decisions and Performance ”
Villanlonga & Amit(2004), “How Do Family Ownership Control and Management Affect Firm Value ”



한국기업의 경영권 승계 사례 (2008.9) "Frontier M&A" http://merger.co.kr
Villanlonga & Amit(2004), “How Do Family Ownership, Control, and Manage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