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기독교예배, 기독교]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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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 기독교예배, 기독교]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Ⅲ.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1. 구약시대
1) 족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포로기 이후시대의 예배
2. 신약시대
3. 사도시대와 그 이후의 예배
4. 중세교회의 예배
5.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Ⅳ.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Ⅴ.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1. 예배관의 문제
2. 예배와 예배 요소의 불균형
3. 예배의 공동성의 결여 문제

Ⅵ.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현재 예배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고 그 뜻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다`이다. 예배는 가치 있는 상태, 즉 누군가에게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상이 시편에 계속적으로 반영된 것을 우리는 찾아볼 수 있다.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극진히 찬양할 것이요 모든 신보다 경외할 것임이여...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시96:4,8).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 성산에서 경배할지어다 대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시도다.’(시99:9, 이외에도148:13). 크리스천 예배의 근거는 구약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순절 이후에도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가정에서 뿐 아니라 성전이나 회당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데에 있어서 주님의 모범과 태도를 따랐다. 수세기 동안 그들에게 친숙해 있던 예배의 형태를 갑작스럽게 변화시키지 않은 것이다. 그들은 점차적으로 구약성경의 제사를 성취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오신 의미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예배의 많은 기본 원리들은 옛 언약이나 새 언약에 똑같이 적용된다.
예배에 해당하는 두 가지 중요한 히브리 단어가 있다. 첫 번째는 히스타하바로서 깊은 존경과 겸손의 표시로서 하나님 앞에 엎드린다는 `꿇어 절하다(bowing down)` 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성과 인간의 죄성을 직접적이고 깊이 인식하도록 사람들을 이끄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시95:6이하). 이 단어는 열왕기하 17:36과 역대하 20:18에서도 나타난다. 신약성경에도 역시 `꿇어 절하다` 또는 `엎드려 절하다`, `주를 경배하다`가 서로 빈번히 연결되어 사용 된다.(마2:11, 4:9, 행10:25, 고전14:24, 계4:10, 5:14, 7:11 등). 우리가 찬양과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기 이전에 하나님의 위대함과 거룩함을 겸손히 깨달을 시간이 항상 필요하다. 고요한 경배에 있어 우리가 여전히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그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두 번째, 예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아보다` 로서 섬김(service)의 뜻이다. 진정한 예배는 우리의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할 뿐 아니라 우리의 삶으로 그를 섬기는 것이다 (시116:16 이하). 그러한 섬김은 우리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그가 그의 자녀들을 위해 아낌없이 주신 은혜의 선물 때문에 자발적이고도 기쁘게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가홍순(1994), 성만찬과 예배갱신, 나단
▷ 김기현(1984), 한국교회의 예배생활, 양서각
▷ 이철준(2002),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한국교회와 예배갱신에 관한 고찰, 국제신학대학원
▷ 존 맥아더(1986), 참된 예배, 두란노
▷ 최운용, 부흥을 위해 예배와 찬양을 갱신하라, 기독교문서선교회
▷ 판도른(1994), 언약적 관점에서 본 예배의 아름다움, 학생 신앙운동 출판부
▷ 허성호(1997), 열린예배의 가능성과 한계, 기독교 대한 성경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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