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황석영 작품에서의 실향과 귀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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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황석영 작품에서의 실향과 귀향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왜 고향을 논하고자 하는가?)

2. 황석영의 인생 자체가 실향과 귀향의 반복이었다.

3. 우리는 왜 실향을 했는가?

4. 고향은 어떤존재인가?

5. 고향은 너무나 먼 곳이다.

6. 하지만 반드시 돌아가야 한다.

7.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 객지 (공사판 인부들), 낙타누깔/무기의 그늘/탑 (베트남 파병군인,창녀),
돼지꿈 (넝마주이, 행상,여공), 삼포가는 길 (부랑노숙자, 작부),
오래된 정원(장기수), 손님, 한씨연대기 (실향민) 』

황석영 소설에서 그려지는 주인공의 모습은 객지가 집이고 타향이 고향과 다를바 없는 사람들 즉, 고향을 잃어버리고 고단한 삶에 흔들거리는 사람들이다.
사회적으로 가진 것 없고, 교육받지 못하고, 불우한 계층 하지만 이들은 모두 고향을 떠날 수 밖에 없었고 그것으로 인해 끊임없이 고향을 그리워 하는 존재들이다.
이글에서는 황석영 소설에서 지속적으로 다루어지는 실향에 대한 문제와 작가가 외치는 귀향에 대하여 객지와 삼포가는길, 무기의그늘, 손님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승우, (2000) 황석영 중· 단편 연구(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교육대학원
하정일, (2001) 분단의 형이상학을 넘어서, 실천문학 2001년 여름호, 실천문학
김재용, (2001) 냉전적 분단구조 헤체의 소설적 탐구, 실천문학 2001년 가을호, 실천문학
신재선, (2001) 황석영 소설연구-소설에 나타난 실향성과 귀향성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형수, (2001) 황석영의 「손님」읽기(사림어문연구), 사림어문학회
서영인, (2002) 미래를 꿈꾸는 서사의 지난한 역정(문예미학), 문예미학회
황석영, (1985)「미륵의 세상· 사람의 세상」, 「객지에서 고향으로」 형성사
황석영, (1974)「객지」, 창작과 비평사
황석영, (1992)「무기의그늘」, 창작과 비평사
황석영, (2000)「오래된 정원」, 창작과 비평사
황석영, (2001)「손님」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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