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

 1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
 2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2
 3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3
 4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4
 5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5
 6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6
 7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7
 8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8
 9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9
 10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0
 11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1
 12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2
 13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3
 14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4
 15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5
 16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6
 17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7
 18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8
 19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19
 20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재무] 현대자동차 재무분석과 향후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선정동기 및 산업현황
1-1. 선정동기
1-2. 산업현황




2.본론

1. 유동성 비율
2. 레버리지 비율
3. 수익성비율
4. 활동성비율
5. 성장성비율




3.결론

1-1 맺음말
1-2 과제 및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및 산업현황
1-1.현대자동차 선정동기
오바마 당선자가 미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여러 가지 방편중 한미FTA 재협상을 수차례 언급했다. 재협상 논란 핵심인 자동차 문제에 대해 현대.기아 자동차는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분석하고자 현대자동차를 선정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거기에따른 감산까지 잇따른 악재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았다. 현재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가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사업 구조조정 및 조직개편작업에 나서고 있다.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핵심 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 체질을 개선하는 한편, 조직 재정비로 업무효율성을 높여 경기불황을 돌파해 나가려는 조치로 보인다.
현대.기아차그룹은 10월 말 핵심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와 현대 오토넷을 합병하기로 했다 그동안 취약했던 자동차 전장부문과 하이브리드카 등 미래차 개발 부문을 강화하고 중복사업을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조치다. 동유럽과 중국에 각각 건설한 공장들도 감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경기 침체의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한국 대표기업의 위치는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가장 큰 이유는 안정 직인 재무구조 때문이다. 위기일수록 재무구조가 강한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늘어난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자동차산업은 완전경쟁시장에 가깝다. 모두 15개 메이커가 경쟁 하고 있기에 위기가 온다고 해도 경쟁 상대가 많아 쉽게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또한 정부에서 내놓는 각종규제도 있다. 2012년부터 자동차 회사별 생산차량에 대한 연비규제가 강화된다. 이에 발맞춰 새로운 규제에 걸맞는 자동차를 대중화 해야 할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풀어야할 과제]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높은 주력 기간산업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품질향상과 글로벌화의 눈부신 진전에도 불구하고 매년 되풀이 되는 분규와 이에 따른 생산차질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액은 2조 4972억원 수출 차질액은 10억 5300만 달러이다. 현대 기아차 양상의 파업에 의한 생산 수출 차질액이 각각 77% 84%에 달했다. 신뢰가 악화되고 있는 노사관계를 치유하지 않고서는 글로벌 메이커로 자리 잡을 수 없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04년 한국을 방문한 독일 BMW의 미하엘 가날 사장은 한국차의 약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디자인에 철학이 담겨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실 현대차를 포함한 한국차들의 디자인은 외국 유명 자동차의 디자인을 모방했다는 지적을 심심찮게 받아왔다. 물론 늘 향후 5년 뒤를 내다보는 디자인이기에 유사한 트렌드가 나타날 수도 있다. 가격경쟁력으로 승부할 때에는 디자인의 영향이 덜하지만 앞으로 고부가가치의 고급차에 승부를 걸겠다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제품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 점차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자동차의 경쟁이 과거에는 단순히 엔진 등 파워트레인의 경쟁이었다면 향후 경쟁은 어떤 첨단기능을 장착하고 있느냐 하는 것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현대 기아차는 첨단장치나 전장부품 분야에서 이들 업체에서 뒤처져 있다. 현대.기아차는 앞서있는 일본차를 따라 잡은과 동시에 맹렬한 기세로 추격중인 중국차를 따돌려야 하는 두 가지 숙제를 안고 있다. 최근 일본과의 경쟁력 차이를 많이 좁혔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차는 현대차가 아직 넘고 가야할 산이다.
중국차 업계는 정부의 지지를 등에 업고 덩치를 키워가고 있으며 기술 습득을 위해 대규모 자본이 들어가는 인수합병도 불사하고 있다. 생산기술은 어느 정도 갖췄지만 자동차 기술의 핵심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던 중국 업체가 아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완성차 업체를 인수, 기술 흡수에 나선 것이다. 미국의 에너지부는 오는 2010년께 친환경자동차중 하나인 하이브리드카가 전체 자동차의 25% 연료전지차가 4.5~11%의 비중을 차지할 것이고 2030년 이후에는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차가 종적을 감출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하이브리드카는 석유연료와 전기를 함께 활용해 구동하는 고연비차량을 말하고 연료 전지차는 석유연료를 전혀 tM지 않고 수소만으로 달리는 차이다. 자동차 보급확대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각국의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석유등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른 새로운 에너지원 발굴 필요성이 높아져 친환경차량 개발은 자동차 메이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의 문제가 되었다. 양산기술 개발에 집중해온 탓에 친환경차 같은 미래 기술 개발에는 집중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현대차가 친환경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현대차는 시한부 성장에 그칠 수밖에 없다. 한편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정부들은 미래차 환경차 개발에 막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런 미래차 환경차의 개발은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정부의 각별한 관심도 뒷받침되어야 하며, 기업과의 공동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1-2. 산업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