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

 1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
 2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2
 3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3
 4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4
 5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5
 6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6
 7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7
 8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8
 9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9
 10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0
 11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1
 12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2
 13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3
 14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4
 15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5
 16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6
 17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7
 18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학]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 : 청소년의 여가생활
- 방과 후 청소년의 세계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연구방법 및 연구의 필요성
3. 청소년의 방과 후 여가활동 실태

Ⅱ. 본론

1. 선진국의 청소년 여가센터 조사 - 독일
2. 설문 조사
① 설문대상
②설문의 목적
③설문지 질문 및 대답
④ 설문조사 분석
3. 인터뷰
①인터뷰 대상
②인터뷰의 목적
③인터뷰 질문 및 대답
④인터뷰를 통해 드러난 청소년 여가의 문제점 파악
4. 결과 분석 및 문제점 파악


Ⅲ. 결론

1. 다양하고 새로운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
2. 가정, 학교, 지역 사회측면에서의 해결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현대 사회는 산업화와 경제 성장을 겪으면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시기이다. 기술과 산업의 발달로 주 5일제가 실시되고 개인적인 시간을 갖는 경우가 늘어났고 그 시간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가를 즐기는 것이 현대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들의 여가 활동은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학교 공부가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치우친 경우일수록 청소년들의 여가활동은 청소년들이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급격한 성장을 겪으면서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생활수준은 높아졌지만 인간 소외, 비인간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것은 신체적 정서적 활동이 왕성한 청소년들에게 특히 혼란을 가중시켜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청소년들의 정서적인 욕구, 문화적 욕구, 자기실현 욕구, 창의적 욕구 등 건전한 성장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문화적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건전한 여가생활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것도 건강하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즐기지 못함의 이유이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들의 현재 여가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할 올바른 여가생활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연구 방법 및 연구의 필요성

기존 청소년의 여가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들의 여가활동 실태분석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우리나라 청소년 여가활동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 http://blog.dreamwiz.com/dhdufl2/8409039
‘수동적 여가의식’, ‘적극적 여가활동의 비활성화’, 및 ‘여가활동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등 으로 보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점에 관하여 여러 조사를 통해 깊이 인식하여 보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사회, 학교, 가정, 개인의 인식 차원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우리의 연구 주제는 ‘청소년 여가의 문제점’, ‘청소년 여가의 실태’, 청소년 여가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과 같은 주제들과 연관이 있으며 문헌 참고와 인터넷 자료 검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려 한다. 그리고 문제점 분석은 설문을 통한 양적 분석과 직접 인터뷰를 통한 질적 분석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설문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될 것이며 그래프로 만들어 분석을 할 것이다. 설문 질문은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가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는지, 여가시간의 양이나 질 차원에서 만족하는지 등등과 같이 현재 청소년 들이 즐기는 여가에 관한 전체적인 정보를 수집 할 수 있도록 한다. 질적 분석으로서 인터뷰는 현재 청소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그 인터뷰 내용은 동영상으로 녹화해둔다. 하지만 설문을 통한 조사에서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설문 대상의 수가 많지 못할 것이고, 질문 내용에서도 명확한 사실로 판단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어 정확한 분석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2002). [청소년 백서].
문숙재 (2003). [생활시간연구]. 학지사.
이장영 외, (2004). [여가]. 일신사.
한국 청소년 개발원 (2002).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수립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한상철 (1998). [청소년학개론]. 중앙적성출판부.
박문수 (1998). [저소득층지역 청소년여가문화와 활성화 집단]. 집문당.
최명구 (2007). [청소년의이해]. 학지사.
동아일보, (2008년 5월 13일자)
현대일보, (2008년 4월 17일자)

인터넷관련사이트
국민일보 쿠키뉴스 www.kukinews.com (2007년 01월 04일)
http://blog.naver.com/lmseon
호르트 사진 - , http://tong.nate.com/love07141/4765747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