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기록문화의 의궤

 1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
 2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2
 3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3
 4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4
 5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5
 6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6
 7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7
 8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8
 9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9
 10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0
 11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1
 12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2
 13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3
 14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4
 15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5
 16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6
 17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7
 18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8
 19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19
 20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 기록문화의 의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의궤란 무엇인가
1) 의미
2) 유형
2) 자료적 가치
3) 의궤의 잔존상황
3. 『영조정순후 가례도감의궤』를 통해 본 왕실의 혼인 문화
1) 가례의 의미와 『가례도감의궤』의 특징
2) 반차도
3) 인물소개
4) 왕실의 결혼 이야기
5)『영조정순후 가례도감의궤』의 결혼식 이모저모
4. 『화성성역의궤』
1) 화성성역의궤의 내용
2) 화성성역의궤의 건축 사료적 가치
5. 맺음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근래 기록문화의 발달과 함께 2006년 정부가 의궤를 세계기록유산 의궤 외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철(프랑스 소장), 승정원일기, 팔만대장경.


으로 등재해줄 것을 신청, 2007년 6월 14일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의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궤란 ‘의례의 궤범이 되는 책’이라는 뜻으로 조선시대 왕실과 관련된 여러 의례를 치르고 나서 의례의 전말을 상세하게 기록해 놓은 실행보고서다. 의궤에는 기록만이 아니라 주요한 장면이 그림으로 담겨 현장의 모습이 보다 생동감 있고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음으로써 현재에 역사연구자들에게 다양하고 상세한 사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복식을 연구하는 사람은 반차도에 나타나는 인물의 복식을 꼼꼼하게 관찰하고, 궁중 음식을 연구하는 사람은 잔칫상에 오르는 음식의 종류와 재료에 관심을 기울인다. 전통 음악 연구자는 행사에 연주된 악장과 악기의 편성, 악기 그림을 살펴보며, 건축사를 연구하는 사람은 건물의 구조도와 재료 목록을 분석한다. 의궤에 나타난 각종 공문서나 물품의 내역은 조선시대 생활사 연구에 도움이 된다. 공문서의 기록을 통해 조선시대 관청들의 소속과 소관 업무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고, 행사에 동원된 인원에게 지급되는 임금과 물품 비용을 분석하여 당시의 물가 동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또한 의궤에 수록된 물품명에는 고유어가 나타나 있어 국어학 연구에도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이렇듯 의궤의 기록은 조선시대사 연구, 특히 궁중생활사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자료의 보고가 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자료들이 왜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것일까? 그 이유인 즉 이제까지 역사 연구가 정치사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각 왕들의 업적이나 정치적 사건만 나열할 뿐 구체적인 생활사의 모습을 복원하는 작업은 뒷전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기존의 역사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의궤를 통해 선조들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과 생활방식을 연구하여 전통문화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조선왕조 시대에 걸쳐 치밀하게 기록되어온 의궤는 현재 우리나라의 기록관리 문화의 올바른 형성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 의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조선시대 국가와 궁중의 모습에 대해 이해하고 선조들의 철저한 기록문화에 대해 본받고자 한다.

2. 의궤란 무엇인가

1) 의미

조선시대에는 국가와 왕실에 중요한 행사가 있으면,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관련기록을 모두 모아두었다가, 행사가 끝난 뒤 보고서를 편찬하였고, 행사가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국가적 행사를 추진할 전담기구 설치, 행사 보고서 작성, 왕에게 보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로 하였다.
의궤란 무엇인가? 의궤란 위에서 언급한 국가나 왕실의 주요 행사를 글이나 그림으로 남긴 보고서 형식의 책을 말한다. 이것은 타 기록물들과 달리 글 외에 그림을 기록수단을 사용함으로써 행사가 진행되던 모습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문자 기록만으로는 미처 파악할 수 없었던 물품의 세부 사항까지 정확히 표현하였다. 이리하여 의궤는 ‘기록과 그림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적인 행사 보고서라’ 라 할 수 있다.

2) 유형

의궤에 기록된 주요 행사는 왕실의 혼인을 비롯하여 왕과 왕세자의 책봉, 왕실의 장례, 제사, 궁중 잔치, 활쏘기, 태의 봉안 예로부터 태는 태아의 생명력을 부여한 것이라고 인정되어 태아가 출산된 뒤에 함부로 버리지 않고 중하고 보관하였다. 보관하는 방법도 신분의 귀천이나 계급의 고하에 따라 다르며, 특히 왕실인 경우에는 국운과 직접 관련이 있다 하여 더욱 소중하게 다루었다.
, 국왕의 행차, 궁궐 건축, 친농․ 친잠 행사 임금이 몸소 농사짓고, 왕비가 누에치는 모범을 백성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사.
, 중국 사신의 영접, 행사 때 악기의 조성 등 국가나 왕실 행사 전반에 관한 것이다. (아래표 참조)

참고문헌
김문식, 신병주, , 돌베게, 2005.
김문식 외, 『파리 국립도서관 소장 외규장각 의궤 조사연구』, 외교통상부, 2003
김지영, 조선후기 의궤 반차도의 기초적 연구, 한국학보 118, 2005.
신병주, 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규장각 보물로 살펴보는 조선시대 문화사, 책과 함께, 2007.
신병주, 66세의 영조, 15세 신부를 맞이하다. 효형출판, 2001.
한영우, , 일지사, 2005.
한영우, , ,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2002.
한영우 외, , 경기문화재단,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