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율곡의 이상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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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율곡의 이상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言

Ⅱ.本論
1.율곡의 현실인식
2 율곡의 철학적 특징
1) 이기지묘(理氣之妙)
2) 기발이승(氣發理乘)
3) 이통기국(理通氣局)
3.율곡의 왕도정치- 「성학집요」를 중심으로
1)몸을 닦는 일 (修己)
2) 집안을 바르게 하는 일 (正家)
3) 정치를 바르게 하는 일(爲民)
4) 도통을 완성하는 일(聖賢道統)

Ⅲ.結言
본문내용
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사상도 훌륭하다. 여기서 경세사상이란 정치, 경제, 교육, 사회, 국방, 법 등 광범위한 정치를 말하다.
이렇듯 이 논문에서 밝힐 내용은 율곡의 철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율곡의 경세사상, 즉 그가 40세 때에 쓴 『성학집요』를 중심으로 밝히려 한다.



Ⅱ.本論

1.율곡의 현실인식

율곡이 살았던 16세기의 정치적 현실은 조선왕조의 정치체제와 사회제도가 처음으로 확립되어 가던 15세기 후반에는 양반 관료 사이의 대립이 노골화되지 않았으나, 성종때 김종직을 위시한 영남지방의 학자를 대거 등용하면서 하나의 세력을 이루어 세조 공신을 주축으로 한 기성 관료와 대립하게 되었다. 특히 기성 관료의 농장확대와 공납 청부의 이권 추구는 의리를 숭상하는 신진 사류의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등장한 연산군은 정치에는 관심 없이 학자와 문인을 멀리하고 사치와 향락에 빠지게 되자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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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의동, {율곡철학연구},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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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의동, {율곡학의 선구와 후예}, 서울: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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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의동,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1}, 서울: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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