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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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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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축제] 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대중음악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가. 대중음악축제의 유형
나. 대중음악축제의 기능과 역할

3. 국내외 대중음악축제의 운영사례 분석
가. 국내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나. 해외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4. 광명음악밸리축제의 운영사례 및 설문조사 분석
가. 광명음악밸리축제 운영 현황 및 사례분석
나. 2006광명음악밸리축제의 설문조사 분석

5.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가.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나. 축제기획의 적극적 시민 참여방안 개발
다. 음악밸리 사업의 활성화로 도시마케팅의 근거가 되는 지리적 특화 유도
라. 세계 유명 축제와의 교류 강화로 국제적 명성 획득
마. 음악시장의 국제적 마켓 형성을 통한 산업적 지지기반 확보
바. 행정지원의 강화
사. 네트워크 구성 및 교류 확대
아. 산학민관연의 연계강화

6.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본 연구는 우선 국내외 대중음악축제들의 현황과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성공요인과 시사점을 도출하여 현재 광명시에서 행해지는 음악밸리축제 관련 운영사례를 살펴보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다음으로 광명시의 축제 환경을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광명 시민을 상대로 축제에 대한 다양한 설문을 조사했다. 기존 축제의 분석과 광명 시민의 의식을 살펴 본 뒤 광명시의 여건에 가장 적합한 음악축제의 전략을 수립하고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90년대 중반 지자체의 출범 이후 한국은 바야흐로 축제 공화국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되었다. 모든 시군구는 축제로 해가 뜨고 축제로 해가 진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닐 정도로 축제가 넘쳐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반 지역축제와 구분될 만한 음악축제는 약 10개미만 정도로 파악이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부산시에서 주최하는 해변축제의 일환인 부산 록 페스티벌, 전주의 세계소리축제, 가평의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쌈지라는 기업이미지 홍보차원의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 외 몇 개의의 축제들이 더 있다. 그리고 그 외의 지역축제로 불리는 향토축제의 경우 메인 행사로 연예인, 가수초청행사를 벌이는 것으로 음악전문축제의 필요성은 충분히 제기되어 오던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대중음악축제가 활성화되었다고 하기에는 어렵다. 국내 대다수 대중음악축제 관련 대표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면 축제의 존재 이유나 프로그램 내용을 따지기 보다는 집객을 중시한다는 점, 지자체 기반 축제의 경우 축제의 탄생 이유가
해당 도시의 대중음악정책과 관련이 적어서 대중음악축제가 만들어지기가 해당 도시의 대중음악정책과 관련이 적어서 대중음악축제가 만들어지기 힘들다는 점,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음악축제를 운영하는 조직 많지 않다는 점, 축제사무국운영이 안정적인 방식이 아니라서 축제프로그램의 질과 축제자생성에 대한 계획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점, 예술감독 등 축제기획전문가 체제로 축제기획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와 다르지 않은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는 점, 일반인들의 음악축제 자체에 대한 인식이 떨어진다는 점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중음악축제의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는데 국내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로는 지자체 관련 음악축제인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을 선정하였는데 이들 축제들은 타 음악축제에 비하여 내용적으로 ‘음악전문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대표적인 음악축제를 다룸으로써 국내 대중음악 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외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로는 현재 탐방을 통해서 얻은 자료를 구한 일본의 후지 록 페스티벌과 섬머소닉 페스티벌 사례를 선정하여 각각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참고문헌
▶ 단행본 및 연구논문
[1] 강승규, 「도시마케팅 강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유형화 및 성공전략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 광명문화원, 「음악도시 광명을 위한 시민설문조사 분석도」, 2005
[3] 광명음악밸리사업축제사무국,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 평가토론회 자료집, 광명시, 2005
[4] 광명음악밸리사업축제사무국,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 완료보고서, 광명시, 2005
[5] 류호성, 「대중음악축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문화관광부, 「침체된 음악산업을 살리기 위한 음악산업 육성전략」, 2005
[7] 박신의 외,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생각의 나무, 2002
[8] 박송희, 「대중음악축제의 기획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6
[9] 염신규, 「‘진정성’이 살아있는 대중음악전문축제의 미래를 기대하며」, 2005광명음악 밸리축제 평가토론회 자료집, 2005광명음악밸리축제사무국, 2005
[10]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 페스티벌 사업 실행계획 연구」, 2006
[1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5」, 문화관광부, 2005

▶ 인터넷사이트
[12]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1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
[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www.arko.or.kr)
[1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