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개론] [신학입문, 신학개론, 신학사]신학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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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개론] [신학입문, 신학개론, 신학사]신학입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신학(神學)의 어의(語義)
제1절 고대신학=Theologia=Theos(神)+Logos(말)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제3절 현대적 어의

제2장 신학의 기원
제1절 계시(啓示=Revelatio)
제2절 신앙(계시의 이성적 수용)
제3절 신학

제3장 신학의 내용
제1절 신학의 주체(Subjectum)
제2절 신학의 소재(素材)

제4장 신학적 사변(思辯)

제5장 신학의 발생기(1-3C)
제1절 사도시대 교부들
제2절 2세기의 호교론자들
제3절 3세기의 신학자들

제6장 신학의 정립기(4-7C): 본격적 교부시대
제1절 시대배경
제2절 동방교부
제3절 서방교회
제4절 고대 말기의 교부

제7장 신학의 발전기
제1절 중세 신학(8-15C)
제2절 근세신학(16C에서 19C)
제3절 현대 신학의 준비와 그 과제
본문내용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교부란 대학자(大學者) 또는 모든 공의회(公義會)에 모여온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성서에는 이런 말 한마디가 없다.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은 이교도들이 신학이라는 단어를 오랫동안 써 왔기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은 이 말을 즐겨 쓰지 않았다. 서방교회에서는 성 이시도로(S. Isidorus, 7C)까지도 신학이라는 단어는 고대 이교 백성들이 뜻 그대로 사용하였다.
서방교회는 라틴어를 주로 사용한 서쪽 교회를 말하며, 동방교회는 희랍어를 주로 사용하는 교회를 말한다.
동방교회에서는 오리게네스(Origenes 3C)가 처음으로 이 말을 그리스도교의 신인식,신론에 적용하였다. Eusbius(5C) 이후 동방교회에서는 점차 이 말을 널리 사용하게 되는데 특히 Arianismus와 투쟁하면서 성삼 교리에 대하여 성삼의 신성을 논하는 것을 신학이라 혹은 신론이라 하였고 그리스도론, 은총론, 성사론, 등으로 합하여 Oeconomia (*경론-즉 하느님이 인간 구원을 위해 무엇을 하시는가? 이에 대해 Theologia는 하느님은 누구신가를 논하는 것.
동시대의 수도원의 저자들은 신에 대한 영성적 신비적 인식을 Theologia라 하였다.
S. Augustinua(4C-5C)도 그리스도교 신학을 Theologia라는 말로 지칭하지 않고 다만 이교도를 그리스도교로 이끌기 위해 참된 신론은 그리스도교 교리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교의 신학을 “Doctrino Christiana"이라 불렀다.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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