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

 1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
 2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2
 3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3
 4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4
 5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5
 6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6
 7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7
 8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8
 9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9
 10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0
 11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1
 12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2
 13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3
 14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4
 15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5
 16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6
 17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7
 18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8
 19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19
 20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 주거빈곤 또는 고령화에 대한 동영상을 보고 간단하게 내용 요약한 후 느낀 점을 적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 사회복지학개론_아래 제시한 도서 중 1권을 선택해서 읽고 내용을 요약한 후 책에서 제시하는 불평등과 격차 문제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사회복지학개론
  •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1.1)탈상품화와 계층화 2)그들에게 국민은 없다 3)국민의 집 4)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5)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6)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7)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8)정치의 삼각형 2.사회복지학개론 인상적인 장면 세가지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 2023학년도)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문제 2. 아래 두 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A4용지 1장 분량으로 두 영상의 내용을 요약 두 영상에 기반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논의하고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복지학개론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사회복지학개론)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소개글
    [복지] 사회 복지학 개론 요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의미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다.
    사회복지는 서양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곳에서 사용된 사회복지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사회적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인간의 사회적 욕구라는 것은 의식주와 같은 민생문제, 즉 소득. 보건. 교육. 주택과 같은 기본적 욕구가 결핍되어 있는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욕구가 결핍되어 있는 사람에 대한 정부 및 민간단체의 서비스는 인간으로 하여금 기존 사회구조에의 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우리나라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개념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의 개념이 오늘날 서구뿐만 아니라 동양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각국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사회복지의 개념이 나라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동일한 뜻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의 용어는 한 국가에 있어서도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어 사회변화와 더불어 제기되는 사회문제와 관련되어 보다 명백히 될 수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개념인 상호부조, 자선사업 및 인보사업은 현대적 사회복지의 개념인 사회사업, 사회봉사, 사회보장, 사회계획 및 사회정책과 같은 개념에 의하여 대치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개념들 속에는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뜻이 들어 있고 그러한 노력속에는 사회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만약 이러한 두 가지의 의미가 존재하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사회복지의 개념으로 간주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복지의 개념을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부터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된 이후 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은 급속히 증대되어 복지사회의 건설, 복지국가의 건설, 또는 국민의 복지증진 등과 같은 용어와 더불어 더욱 빈번하게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복지(福祉, welfare)
    평안히 잘 지내는 상태, 즉 건강, 행복 및 번영의 상태“를 의미
    그리고 복지란 복지사업(福祉事業, welfare work) 즉 인간의 생활상태와 수준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나 단체의 조직적인 노력“을 의미함
    여기에 사회적(社會的, social)이란 형용사를 붙여 社會福祉(social welfare)라 하며
    사회복지란 “사회적으로 행복한 상태” 뜻한다.
    즉 사회복지란 인간생활의 理想的 狀態를 의미하는 개념인 동시에 그것을 지향하는 실천적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는 이념적 의미와 실천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理念的 意味에서 社會福祉
    훌륭하고 바람직한 사회 , 즉 빈곤이나 불행이 없는 사회, 국민 대다수가 자유롭고 평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이러한 이상과는 달리 불행에 빠지는 사람들이 끓임없이 발생함으로 사회 전체의 공동책임하에 불행을 예방하고 불행을 줄이고 나아가 그 책임을 함께 지는 공동체의식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실천적 의미에서의 사회복지
    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이념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천하는 체계적, 조직적 활동을 말한다.
    사회복지는 다음과 같이 협의, 광의, 최광의 세가지 의미로 구분된다
    1.협의(愜義)의 사회복지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사업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생활상의 곤란 또는 장애를 받고 있는 자, 즉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요보호자에 대한 보호와 육성, 그리고 지도, 치료, 재활 등의 서비스 시책이라고 할 수 있다.
    2.광의(廣義)의 사회복지
    협의의 내용 외에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의료, 주택, 고용, 교육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국가에 있어서 최저한 또는 평균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개인, 가족, 집단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 서비스를 총칭하는 것이다.
    3.최광의(最廣義) 사회복지
    협의의 내용과 광의의 내용 이외에 토목, 건축, 재정, 금융, 군사, 경찰 등 전국민의 사회생활의 안정과 발전에 공헌하는 일체의 사회적 시책을 총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는 일반적으로 협의와 광의의 두 가지 의미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2교시 사회복지의 정의
    1.사회복지의 정의
    사회복지의 잔여적 . 제도적 개념 요소

    구성요소
    잔 여 적
    제 도 적
    욕 구
    욕구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본다
    욕구는 예측되며, 산업화에서 나타난다
    문 제
    문제의 상황은 긴급하고 위기이다.
    문제는 현대생활의 복잡성에서 나온다.
    도 움
    인간은 그들의 자원이 고갈된 후에만 도움을 받는다
    도움은 파괴되기 전에 제공한다.
    단 점
    문제와 서비스는 낙인을 수반한다.
    문제나 서비스에는 낙인이 없다
    돕는 기간
    서비스는 일시적인 향상의 형태로, 달갑지 않은 최후 수단의 구호품 또는 자선이며, 그리고 가능한 한 일찍 종결된다.
    서비스는 예방과 재활을 강조하는 제도화되며 영구적일 수 있다
    가 치
    엄격한 개별주의 철학
    안전과 인본주의를 강조

    사회복지의 인식을 위한 지침
    1,공식적 조직
    2.사회적 후원과 책임
    3.프로그램의 주 목적으로서 이윤추구의 배제
    4.기능적 일반화 : 인간욕구의 통합적 관접
    5.인간의 소비욕구에 관한 직접적인 관심

    2.사회복지의 구성
    1)기관
    개인- 상호부조. 박애사업
    가족- 가족복지
    부락- 혼상계 . 인보사업
    교회- 구제 . 자선사업
    직장- 공제회 . 기업복지
    지역사회- 공동모금 . 지역사회사업
    국가- 사회복장. 사회정책
    2)대상
    사회복지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불행한 자나 낙오된 자를 도와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사회사업. 사회복지라고 하면 고아. 미망인. 장애인. 빈민 등이 사회복지의 중요한 대상인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는 그러한 대상에게 일차적 관심을 보여주지만 그보다도 국민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많다.
    3)방법
    (1)정책적 접근
    사회복지의 정책적 접근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를 역사적. 사회적 존재형태로서, 사회제도의 결함으로 생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정책으로 보는 견해
    (2)전문적 접근
    사회복지를 인간관계의 조정기술로 보는 견해
    (3)통합적 접근
    중간적 의미의 사회복지
    (4)재원
    사회복지의 재원은 사회복지사업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다.
    사회복지에 있어서
    공공비용의 재원
    조세이다. 그 조세의 원천은
    1.소득세 2.소비세 3.사회보험기여금 4.지방세 5.벌과금 등이다
    민간사회복지활동의 재원
    1.유지의 헌금(현물) 2.기관의 회비 3.교회의 헌금
    4.사찰의 시주 5.기관의 수입금 6.자원봉사 등이 있다
    사회복지의 모형
    사회복지의 프로그램

    사회복지와 사회사업
    1.어의적(語義的) 개념
    사회복지(社會福祉, social welfare)와 사회사업(社會事業, social work)이란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여러면에서 서로 다른 의미로도 사용
    2.이념적(理念的) 개념
    사회복지란 하나의 이상적인 목표적 개념으로 사용.
    훌륭한 바람직한 사회, 즉 빈곤이나 불행이 없는 국민 대다수가 자유롭고 평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3.학자들의 정의
    1)Dunham의 정의
    사회복지는 인간노력의 광범위한 분야이고 사회사업은 그러한 분야의 한 전문직이라고 하였다.

    2)Friedlander의 정의
    사회복지는 생활과 건강상태를 만족한 수준에 미칠 수 있게 개인과 집단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서비스와 제도의 조직적인 체계이다.
    3)국제연합의 정의
    사회복지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 제도 및 사회적 수준에 있어서 보다 나은 사회적 관계를 목표로 한 사회적 서비스 및 인간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4)Johnson의 정의
    사회복지는 사회제도나 체계간의 조직적인 활동으로서 인간의 복지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사회사업을 포함한 많은 전문직 등을 포함하는 매우 광의적인 개념이다.
    5)미국사회사업가협회의 정의
    사회복지란 사회의 유지에 기본적인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및 건강적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급부 및 서비스에 관한 국가의 체계이며, 지역사회나 사회의 집합적 행복의 상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