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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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서론․․․․․․․․․․․․․․․․․․․․․․․․․․․․․․․․․․․․․․․․․․․․․․․․․․․․․․․․․․․․․․․․․․․․․․․․․․․․․․․․․․2p
Ⅱ.본론․․․․․․․․․․․․․․․․․․․․․․․․․․․․․․․․․․․․․․․․․․․․․․․․․․․․․․․․․․․․․․․․․․․․․․․․․․․․․․․․․․2p~8p
1.고전적 이론․․․․․․․․․․․․․․․․․․․․․․․․․․․․․․․․․․․․․․․․․․․․․․․․․․․․․․․․․․․․․․․․․․․․2p~4p
1)분(Boone)의 모델․․․․․․․․․․․․․․․․․․․․․․․․․․․․․․․․․․․․․․․․․․․․․․․․․․․․․․․․․․․․․․․․․․․․2p~3p
2)보일(Boyle)의 모델․․․․․․․․․․․․․․․․․․․․․․․․․․․․․․․․․․․․․․․․․․․․․․․․․․․․․․․․․․․․․․․․․3p~4p
2.상호작용이론․․․․․․․․․․․․․․․․․․․․․․․․․․․․․․․․․․․․․․․․․․․․․․․․․․․․․․․․․․․․․․․․․․4p~7p
1)홀(Houle)의 모델․․․․․․․․․․․․․․․․․․․․․․․․․․․․․․․․․․․․․․․․․․․․․․․․․․․․․․․․․․․․․․․․․․․․․4p~5p
2)페닝톤과 그린(Pennington & Green)의 모델․․․․․․․․․․․․․․․․․6p
3)카파렐라(Caffarella)의 모델․․․․․․․․․․․․․․․․․․․․․․․․․․․․․․․․․․․․․․․․․․․․․․․․․․7p
3.정치적 이론․․․․․․․․․․․․․․․․․․․․․․․․․․․․․․․․․․․․․․․․․․․․․․․․․․․․․․․․․․․․․․․․․․․․․7p~8p
1)서베로와 윌슨(Cervero&Wilson)의 모델(=협상모델)․․․․․7p
2)프레이리(Freire)의 모델(=해방교육모델)․․․․․․․․․․․․․․․․․․․․․․․․․․․․7p~8p
4.열린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1. 고전적 이론
고전적 이론이란 프로그램 개발을 기술적 과정으로 간주한다. 프로그램 개발이 순서적으로 거치게 될 절차에 관한 기술적 지식을 제시하는 이론들이 포함된다. 이것은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이론에서 프로그램 개발모형들을 탄생시켰다. 홀(Houle)의 모델은 프로그램 개발의 과학적 절차를 논한 것이 한 사례이다. 이렇듯 고전적 이론은 기본적으로 타일러의 이론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고전적 관점을 취하는 분(Boone)과 보일(Boyle)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분(Boone)의 모델
분(Boone)의 프로그램 개발모델은 조직의 목적, 고객의 요구분석, 평가를 실제처럼 명료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교육자가 학습자들의 교육요구를 정확하게 명시하고 평가, 분석하기 위해 동료나 지도자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것을 강조했다. 이 과정에 조직의 상호작용 촉진기능이 요구된다. 분(Boone)은 프로그램개발자로서 개발의 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였다.
(1)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계획은 성인교육자들이 초점을 두고 있는 행동변화를 위한 주요계획 또는 장기간의 활동설명서이다. 프로그램 계획을 4가지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①거시적 욕구의 진술 ②거시적 욕구에 따른 미시적 목표진술 ③목표성취를 위한 일반적 교육전략의 세분화 ④프로그램 계획의 거시적 산출결과의 세분화 등으로 구성된다.
(2)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실행과정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활동계획이고 다른 하나는 활동전략으로 세분된다. ①활동계획은 세분화된 교수계획으로, 프로그램 계획에서 진술한 장기목표달성과 학습자의 욕구실현을 위해 성인교육자의 행동방향을 제시한다. ②활동전략은 프로그램 계획을 실행하는데 관계되는 시장조사, 인적․물적 자원의 획득, 개발 및 사용, 교육활동 진행의 조정, 교육자 학습자 강화,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교수-학습활동의 피드백이다.
(3)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평가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진다. ①프로그램 결과의 조사 및 측정 ②프로그램의 투입사정 ③학습자와 지도자, 기관, 재정자원, 교수진의 책무성과 기관회복, 프로그램 수정을 위한 평가결과의 사용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평가는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과 기술, 변화된 태도 등을 통해 목표달성 정도를 조사한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 실행결과를 측정함으로써 프로그램 투입과 결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렇듯 프로그램의 투입요소들이 프로그램의 결과에 따라 실패와 성공으로 명료화될 수 있다면,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프로그램의 투입요소를 수정하게 된다.

2) 보일(Boyle)의 모델
보일(Boyle)은 프로그램 개발을 지역사회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기술적인 과정으로 제시한다. 프로그램은 먼저 교육자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갖는 것으로 시작하여 다음과 같은 3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1) 프로그램 계획
①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철학적 기반설정 : 프로그램 개발절차와 실행은 프로그램 개발자의 인간적인 믿음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므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철학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② 학습자와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상황분석과 요구분석 :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습자가 어떤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요구에 대한 정의는 프로그램 개발의 출발점이 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기 전에 해당 문제 환경의 상황분석을 통해 환경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높여야 한다.
③ 잠재적인 고객에 대한 분석과 참여 : 프로그램의 참여가 예상되는 잠재적 고객들은 서로 다양한 교육적, 사회경제적 배경과 윤리의식 그리고 직업적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해야 한다.
④ 프로그램 목표설정을 위한 정보파악과 제한점 인식 : 교육자는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정할 때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준거가 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과 기관의 한계점을 미리 파악하여 갈등으로 인해서 이상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저해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2) 프로그램 실행
①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해야 구체적인 학습활동이 시작되므로 프로그램 개발자는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한다. 학습자의 참여활동은 관찰, 듣기, 쓰기, 질문과 토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② 교수방법, 기술설정 및 교수설계 확인 : 교수설계는 최상의 방법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자가 개인적인 태도나 능력, 각각의 프로그램 상황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설계좌정에서 유용한 준거가 되는 네 가지 요소는 첫째, 학습목표. 둘째, 학습자의 관심과 특성. 셋째, 학습자의 경험. 넷째, 필요한 장비나 자원의 이용가능성. 다섯째, 프로그램 개발자의 관심과 능력 등이다.
③ 효과적인 홍보 :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홍보의 목적, 대상, 매체특성, 필요조건, 최종시한을 파악하고 많은 의사소통 통로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획득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시설설비 및 인적자원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 평가
① 의사결정자에게 프로그램의 가치전달 :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은 결국 의사결정자에 의해 결정되므로, 프로그램 개발자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의 가치와 한계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프로그램 결과 및 효과성 결정 :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기준을 선정하고, 조직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보여 질 수도 있으며, 판단은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를 비교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는 첫째, 표준이나 준거설정. 둘째, 준거에 대한 증거수집. 셋째, 어떤 비교를 드러낼 것인가에 대한 판단 및 결정의 과정이다. 예를 들어 효과성, 적합성, 참여도등이 평가 기준이 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출판사 : 학지사, 발행년 : 2001, 지은이 : 기영화)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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