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1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
 2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2
 3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3
 4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4
 5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5
 6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6
 7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7
 8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8
 9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9
 10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0
 11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1
 12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2
 13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3
 14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4
 15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5
 16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6
 17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7
 18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8
 19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19
 20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의 여가생활과 자원봉사



Ⅰ. 서론
Ⅱ. 여가활동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노년기의 여가활동
2. 노년기의 생활만족도
Ⅲ.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이론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
Ⅳ. 국내ㆍ외 노인의 여가교육 및 현황
1. 한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
2. 외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
3.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
1. 여성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 여성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 전문가의 의견
-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과제
2.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사
3. 노인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위한 기초조사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행복한 노년기 삶의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노년기 여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각 여가활동유형에 참여한 횟수 또는 주관적으로 참여한 정도를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로는 우리나라 노인들이 구체적으로 하루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파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가활동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노년기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데 중요한 여가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외의 다른 요인들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아직까지 여가(leisure)나 창조적인 여가(recreation)활동에 대해 익숙하지 않는 우리 문화와 여가활동에 대한 무관심과 소극적인 사회적 대처방안으로 인해 노후생활을 더욱 고립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단순히 노인개인이나 가족차원에서 해결할 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더구나 노인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 평생교육원 등의 사회복지 관련기관에서 많은 노인여가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대부분 취미나 오락 위주의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고 노인층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현실적 한계로 인해 기관이나 시설이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제공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노인들의 여가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나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제공되고 있는 노인 여가 이용프로그램 중 노인대학, 경로당, 재가복지서비스, 이 세 가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여가활동 유형과 욕구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여가유형과 욕구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노인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역사회의 특성과 노인의 욕구에 따르는 자원봉사활동의 다양한 전개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여가활동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노년기의 여가활동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어떤 것이라기보다는 단순히 채우려는 고독하고 따분한 노력” 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일반적으로 ① 신체적 건강의 증진 ② 사회적 접촉기회의 제공 ③ 노후 삶에 대한 사기 및 만족감의 증진 ④ 노인 자신에 대한 신념과 자기신체에 대한 자신감 부여 ⑤ 유용간과 자기가치성의 확신 ⑥ 자율적인 생활에 대한 기술과 기능의 증진 ⑦ 재미있고 즐거운 삶의 영위 등과 관련이 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노인의 생활 만족도 및 심리적 안녕감과 직결되어 결과적으로 노년기 삶의 질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2. 노년기의 생활만족도
Medley(1976)는 생활만족도를 개인의 정신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고 생활만족도의 개념을 개인의 기대수준이 합리적으로 충족되었는가에 대한 평가라고 보았다.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도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인지기능, 가정 내 역할수행 및 삶의 만족도가 높고, 연령 등의 변수보다는 가정 내에서의 독립적인 역할정도, 직업유무, 인지기능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적 상황에서는 노년의 심리적 안정과 복지가 자녀들과의 빈번한 접촉과 관계유지에 달려있고 자녀수가 사회관계의 양과 질을 결정하듯이 심리적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노인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높고 이를 통해서 노인교육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연구들이 있다.

Ⅲ.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이론

교환이론
노인의 교환자원의 가치를 높이거나 노인의 권력이나 힘을 증가시켜 균형적이고 상호의존적인 교환관계를 만들 수 있는 대책의 일환으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제시
활동이론
사회적 활동의 참여 정도와 노인의 생활만족도는 상관관계가 있으며, 다시 말해서,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가 높을수록 노인의 심리적 만족도 또는 생활만족도는 높다는 것
확산이론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특성인 참여성과 상호의존성을 잘 설명해 준다.
계속이론
자원봉사활동을 어려서부터 시작하여 꾸준하게 연속적인 활동으로 전 생애에 걸쳐 활동으로 보고 있다. 다시 말해서 노인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은 자신과 사회에 이익을 가져다준다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사회활동으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자원보사활동영역이 다양화되고 있다. 노인자원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대상은 같은 노인세대나 장애인, 아동 및 청소년 등 분야에 따라 적절한 활동내용에 참여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같은 세대일 경우, 말벗 해주기, 취미생활교육 등이 있고, 장애인의 경우 외출 시 보조 및 안내, 행사 참여시 도우미,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에는 학습지도, 상담 등 맞벌이 부부들의 유아 돌보기 등 자원봉사활동에서 얻어지는 인간애와 만족감 이로 인해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소중함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보건 및 의료 방면으로는 병원 업무 보조 및 간병 서비스, 임종간호(호스피스), 환자 위문 공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범죄예방 및 법률문제의 방면으로는 성폭력 상담 및 교육․계몽, 유해환경 조사 및 퇴치캠페인, 학교 폭력예방 및 치료에 참여, 무료법률상담, 유언 및 유산상속에 절차보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통 및 안전관리방면으로는 건널목 교통정리, 지하철 지도원, 각종행사를 위한 교통질서 정리, 교통단속 감시원, 학생 등․하교시 사고예방, 교통안전지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치 및 사회적 사회활동을 볼 수 있는데 부정선거 감시, 선거사무소 보조 업무, 투표․개표 참관인 활동 선거인 등록 사업보조, 정당활동, 중소기업 살리기 프로그램 자문, 전통음식 바자회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
(1) 노인자원봉사활동기관
최근 들어 자원봉사활동의 인식 및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중․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권장되고,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의 단체가 생기면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노인 또한 마찬가지이며, 노인자원봉사활동기관을 살펴보면 1) 서울시 노인자원봉사활동 2)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활동3) 대한 적십자사 노인자원봉사활동 4) 한국노년자원봉사회의 노인자원봉사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 서울시 노인자원봉사활동
2000년도 서울시 노인복지시책의 기본방향을 요약해보면 ① 노인을 찾아가는 수요자 중심의 적극적인 복지행정을 실현하고, ② 사회봉사활동, 취업활동지원으로 보람 있고 생산적인 노후생활을 보장, ③ 노인성 질환의 예방, 치료 및 보호를 위한 노인건강 관리의 강화, ④ 노인사회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및 운영의 내실화로 이용편익을 증진, ⑤ 저소득층노인에 대한 기초생활보장으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도모해 나가는 것이다.

구분
업무내용
자원봉사자수
교통할아버지
봉사활동
65세 이상의 저소득층 영세노인 중 희망하는 노인에 한하여 대한 노인회 구 지회와 협의를 거치도록 되어 있다. 동별 4명이상을 선정하여 2인1조로 주2회(월, 목요일 1일 4시간)봉사하며 활동시 지정된 모자 및 완장을 착용한다. 봉사활동비는 1일 5,000원임
52,444명
골목할아버지
봉사활동
65세 이상의 노인 자원봉사자가 2인1조로 청소년 우범지역 및 윍시설 집중지역 등 주2일(수,토요일) 1일 4시간 이상 순회하며 청소년 선도, 우해․퇴폐업소 정화, 자연보호, 거리질서 유지 등의 봉사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노인자원봉사자들은 희망자에 한하여 대한노인회 구 지회의 추천으로 동장이 최종선발하며 동장은 봉사요원의 지도 관리의 책임을 동시에 맡는다. 봉사자는 지정된 완장을 착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봉사활동에 대하여 1일 5,000원이 지급된다.
47,811명
공원관리
봉사활동
어린이공원 내 노인정 회원 중에서 대한노인회 구 지회의 추천 하에 봉사요원을 월별로 구청장이 선정하여 공원시설의 이상유무를 검사하고 공원 내 휴지․담배꽁초․쓰레기제거 등의 청소를 하며 공원 내 청소년 선도 및 질서유지를 담당한다. 1일 5,000원의 봉사비가 지급된다.
6,284명
할머니
사회봉사활동
65세 할머니로서 전통음식 만들기 등에 솜씨가 있는 노인을 구별로 선정하여 주2회(1일 3시간 이상)봉사하도록 한다. 봉사내용은 김장,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장담그기, 이불, 한복 등 전통바느질 솜씨 가르쳐 주기, 옛말이야기 해주기 등이다. 희망 할머니는 수혜자의 선정에 의하여 봉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녀회등의 협의 하에 소년소녀가장세대, 노인단독세대 등을 위하여 봉사하기도 한다. 봉사할머니의 서정은 대한노인회 구 지회 및 구 부녀회와의 협의하에 구청장이 선정․관리한다.
4,619명
할아버지선생님
봉사활동
구별 1개소 이상에서 할아버지 선생님을 강사로 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에는 토요서당, 방학 중에는 어린이 한문교실을 운영하며, 한문 및 예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강사 자원봉사 할아버지는 대한 삼락회 서울지부로부터 추천을 받아 구청에서 선정하고 이TEk. 강사할아버지는 시간당 2만원의 봉사료가 지급된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