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

 1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
 2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2
 3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3
 4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4
 5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5
 6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6
 7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7
 8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8
 9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9
 10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0
 11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1
 12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2
 13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3
 14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4
 15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5
 16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6
 17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7
 18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8
 19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19
 20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에니어그램(1타입~3타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타입
2. 2타입
3. 3타입
본문내용
1 타입

1) 1 타입의 특성;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

-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인상이 깔끔하고 항상 절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해야 한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매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
2) 1 타입이 좋은 상태에 있을 때와 나쁜 상태에 있을 때 ;

좋은 상태에 있을 때;
나쁜 상태에 있을 때;

도덕적이다
선악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쉽다

신뢰할 수 있다
완고하다

건설적이다
독선적이다

똑똑하다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이상주의적인 사고
흠잡기를 좋아한다

공정하다
지나치게 꼼꼼하다

정직하다
걱정이 많다

자제력이 있다
질투가 심하다

3) 1 타입의 장점 ;

- 자기단련이 잘 되어 있고, 많은 것을 성취해낼 수 있다
-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하여 열심히 일한다
- 표준이 높고 윤리 의식을 갖고 있다. 자신과 잘 타협하지 않는다
- 이성적이고, 책임감이 있으며 모든 일에 헌신적이다
- 종합적인 사고를 하고, 이해를 잘 하며, 현명한 해결책을 잘 생각해 낸다
- 내 자신과 다른 사람들 안에서 최상의 모습을 끌어내려 한다

4) 1 타입이 빠지기 쉬운 함정 ;

- 1타입은 완전함을 추구하고 치밀하게 노력하며 어떠한 책임도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1 타입의 함정은 '완전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다. 1 타입의 완벽해 지려는 생각은 강박 관념화된 것이다. 주변 사람들은 물론 자신도 아직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만족할 줄 모르고 항상 결점을 찾아내려고 한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훌륭한 의욕이 지나치면 '무거운 짐을 진 괴로운 인생' 이라는 감각으로 바뀌고 만다 예를 들어 1 타입에게 '일을 훌륭하게 해 내셨네요' 라고 칭찬하면 '천만에요 아직 멀었습니다'라고 대답한다. 이러한 겸허함과 발전 지향적인 의욕은 높이 평가할 만 하지만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것이 질곡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 1 타입은 현재의 상태에만 주목하며 많은 과정을 거쳐 점차 향상되어 간다는 생각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이 '완벽함' 이라는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장은 완벽'하지 않더라도 인간은 과거로부터 미래를 향해 점점 발전해나가고 '완전함'에 접근해 가는 것이 성장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건설석이고 폭넓게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갖게 되면 자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나아가 스스로에 대해서도 너그러워지고 다른 사람들도 유연하게 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은 훌륭하다고 인식하며 지나치게 완벽에 집착하지 않고 균형 잡힌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자신에게 너그러워질 수 있다면 타인 역시 너그럽게 대할 수 있다. 그리고 부드럽고 즐거운 모습은 주위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스로를 개선함으로써 직장이나 사회 역시 좋은 분위기로 만들 수 있다.

5) 1 타입의 단점 ;

- 기대에 못 미칠 때 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실망한다.- 책임져야할 너무 많은 일들로 인해 부담을 느낀다.
- 내가 하는 일들이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한 일이 별로 없다
- 내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행한 것을 제대로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 다른 사람들이 나만큼 노력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당황한다
- 과거에 내가 했던 것 혹은 앞으로 내가 행해야 할 것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다
- 긴장되어 있고, 걱정하거나, 사물을 지나치게 여길 정도로 심각하게 여긴다.

6) 1 타입과 잘 지내려면 ;

- 내가 모든 일을 감당하지 않도록 당신의 몫을 책임져라.
- 내가 성취한 것을 인정해 주라.
- 나는 자신에게 엄격하다. 현재의 모습 그대로도 괜찮다고 말해줘라.
- 당신이 나의 충고를 소중히 여긴다고 말해줘라.
- 내가 그런 것처럼, 공정하고, 사려 깊게 처신하라.
- 만일 당신이 분별이 없었다면 먼저 사과하라. 그렇게 하면 나는 용서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다.
- 내가 초조해 할 때, 기분을 누그러트리고 농담을 즐기라고 부드럽게 격려해 주라. 하지만 먼저 나의 근심거리들을 들어줘라.

7) 1 타입의 인간 관계 ;

- 관계에서 최상의 모습을 보일 때의 1타입 유형들은 충실하고, 헌신적이며 ", 양심적이고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도와준다. 그들은 균형이 잘 잡혀있고, 상당한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다 관계에서 최악의 모습을 보일 때의 1 타입 유형들은 남을 헐뜯고, 논쟁을 하려들며, 꼬치꼬치 캐어들고, 잘 타협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도 높다.

8) 1 타입의 어린이는; │

-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듣기 전에 자신들을 비판한다.
-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완벽하게 될 것 같지 않은 일을 하기 꺼려한다
- 부모와 선생님의 기대에 따라 사는 것에 초점을 둔다.
- 책임감이 매우 강하며 부모의 역할을 떠맡기도 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른다 ('착한 어린이는 화를 내지 않는다')

9) 1타입의 부모는;

- 자녀에게 강한 책임감과 도덕적 가치를 가르친다.
- 일관되고 공정하다.
- 엄격하게 훈육시킨다.

10) 1 타입의 시간 관념 ;

- 완벽을 추구하는 1 타입은 항상 시간에 쫓기고 있다. 1 타입에 속한 사람에게 "시간은 충분합니까7"라고 물으면 반드시 '아니오 부족합니다'라고 대답한다. 해야 할 일이 많고 게다가 정성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설사 시간이 많다고 해도 충분하지 못한 것이다. 이렇게 여유가 없기 때문에 성실하기만 했지 제대로 놀고 쉴 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주고 일 처리를 확실하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으면 활기에 넘치지만, 정확을 기하는 일을 짧은 시일에 해 달라는 부탁을 받으면 분노를 느끼는 타입이다.

11) 1 타입이 자유시간에는 ;

- 흔히 지역 사회의 봉사 모임(사친회, 스카우트, 이웃간 관계향상을 위한 모임등)에 가입한다. 어떤 사람들은 환경 보호를 위한 모임에 가담하거나 (낙태 문제 같은) 인간주의적 인 명분을 위한 일에 참여한다. 1타입 유형들은 종종 건강을 위해 밖으로 나가 운동을 하거나 다이어트를 하기도 하는데, 만일 마음먹은 대로 그것을 실행하지 못 하면, 죄책감을 느낀다. 많은 경우 그들은 친구와 가족을 돕느라고 바쁘다. 1 타입 유형들은 대개 아주 월등하게 우수한 학생들이다.

12) 1 타입은 무엇에 '집착' 하고 있나 ;

-1 타입은 인생의 모든 것에 완벽함을 추구한다. 매사를 완전무결하게 해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하기를 요구하고 기대한다. 그러나 현실 사회에서 완전하고 완벽한 것이란 드물기 때문에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분노를 느낀다. 문제는 그 분노를 자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분노를 드러내지 않고 쌓아두고 마는 데 있다. 쉽게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완벽한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1 타입은 다른 사람들이 중요시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자기 비판이나 변호를 하고 자신이 고집하는 것에 대해서는 몇 번이고 첵크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까지 자기자신의 페이스로 끌어들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가) 정의감이 강하고 근면하다

- 발전 지향적이고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1타입은 근면하고 성실한 자세로 임한다. 일반적으로 일을 정확히 처리하는 편이다. 맡겨진 일이나 함께 일하는 사람의 세세한 곳 까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총명함도 갖고 있다. 일에 대한 준비를 꼼꼼히 하고 정리정돈을 게을리 하지 않는 빈틈없는 면은 평가받을 만하다. 또한 솔직하고 대인관계가 좋으며 주위 사람들과 즐겁고 유쾌하게 지낸다. 그뿐만 아니라 거짓말을 싫어하고 정의감이 강하며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친구로서는 대단히 믿음직스러운 존재이다.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조깅을 하거나 출퇴근 지하철 안에서 어학이나 자격시험 공부를 하는 등 시간을 건설적으로 이용한다. 정성 들여 일을 처리하고 마무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조그마한 실수도 범하지 않으려고 몇 번이고 체크한다. 뇌물사건이나 비열한 범죄에 대해서 강한 분노를 느끼며 매너가 없는 젊은이들을 혐오한다.

나) 완벽을 추구하고 분노를 억누른다

- 그러나 1 타입은 분노를 억누르고 완벽을 추구하려는 집착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1 타입은 어릴 때부터 주위 사람들이 자신에게 커다란 기대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자신이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지를 감시하는 시스템을 발달시켜 왔다. 즉. 그들의 마음속에는 비판자가 존재한다. 이 비판자는 강하고 반항하기 어려운 존재라서 항상 그 비판자와 의논을 거듭한다. 그리고 내면의 비판자가 제시하는 '올바른 것'에 의식을 집중시켜 자기 자신의 욕구를 억누르려고 한다. 솔직한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정신적인 여유를 가지려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스스로 자신을 강렬하게 억제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이러한 타입의 사람들에게 '올바른 것'이란 정확하고 정직하며 공정한 것을 말한다. 그리고 궁극적인 목적은 '완벽함' 이다. 1 타입은 자신이 선택해야할 올바른 길은 모든 상황에서 단 한 가지밖에 없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 ~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 해야 한다" '라는 말을 자주 한다. 그러나 1타입이 완벽을 추구한다고 해서 모든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만족할 만큼 완벽을 기할 수 없는 분야는 잘라버릴 때도 많다. 따라서 자신이 잘 못하는 과목이나 서투른 분야는 명확하다. 서투른 분야의 일에 관여해 자신의 불완전한 모습이 드러나는 것은 견디기 어렵기 때문이다. 자신의 욕구를 억누르는 것은 욕구불만과 분노. 짜증이 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말투는 주로 고음이고 신경이 곤두선 듯한 톤이다. 짜증이나 화는 자신의 진짜 욕구와 내면의 비판자가 지시하는 명령이 서로 어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