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

 1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1
 2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2
 3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3
 4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4
 5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5
 6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8.14
  • 6페이지 / hwp
  • 1,200원
  • 3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3. 통합교육의 필요성
4. 통합교육의 방해요인
5.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6. 장애․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혜택
7.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실현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배우고, 함께 일하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당위성은 새삼 논할 필요가 없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에 관계없이 이 세상에 사는 사람이면 누구나 완전한 참여의 기회와 평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통합은 국가사회의 근간이며 책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민주주의 이념을 국가의 보편적 가치로 삼고 있는 나라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제거하고 장벽을 허무는 것은 중요한 국가적 과제임에 틀림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의 사회통합에는 아직도 엄청난 난제가 많이 있음도 부인할 수 없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격언이 있다. “아침에 맹인을 보면 재수가 없다”라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의식으로 인해 아침에 안경을 쓴 사람도 불이익을 당하는 사회적 단면도 볼 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장점보다는 단점에 낙인을 찍고, 거부하는 “함께 살아갈 수 없는 이웃”으로 전락시켜 온 것도 사실이다.
물론 8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인간다운 삶의 보장과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이념의 확산으로 종래의 ‘천시․멸시하던 장애인관’에서 ‘보호․동정적인 장애인관’으로 바뀌기는 했으나 여전히 ‘사회통합적인 장애인관’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의 장애인들의 교육의 흐름은 통합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장애 아동의 통합문제는 1970년대 이후 지난 20년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대두되어 온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일 것이다. 장애아동들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 프로그램은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수학교에서만 분리교육으로 이뤄지던 장애아 교육이 일반 학교로 확대되는 것이 통합교육이다.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동일한 집단 내에서 그들이 갖는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도록 하는 것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전제아래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교육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교육 형태이다. 우리나라에도 통합교육의 이념이 들어오고 본격적인 논의와 시행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이후 대략 10여년이 되어가지만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많고 문제점도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반학교 선생님들께서도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려는 경향들이 나타나고 있어 상당히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특수학생교육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전문가들은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특수학생이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교육적 혜택을 받아 교육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하나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이미 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과정적 현실이다. 어떤 학생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되며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통합교육(inclusion)의 개념에 대해 요약해서 정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1.1. 통합이란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정규 일반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교육의 전부나 일부분을 수행할 때 장애학생이나 교사를 지원해주는 선택된 프로그램이다.
1.2. 통합이란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1.3. 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는 정상화 운동이며 정상화란 장애인이 일반인들과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먹고, 자고, 입으면서 생활하고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
1.4.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 있어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 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 시키는 것을 말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 6항, 1994)
이러한 개념 정의로 볼 때 통합교육은 일반학생을 위한 모든 물리적인 학습 환경 및 프로그램 속에 장애학생을 배치하여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장애학생 과 일반학생이 분리나 제한이 없는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며 장애로 인한 치료와 보상적 훈련을 개별적 필요에 따라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 통합의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전문가들이 통합을 주창하고 그 실시를 강조한 것은 약 30~40년에 불과하다. 이 기간 동안 통합교육의 발달은 계속해 서 이루어져 왔으며 정상화 원리와 같은 철학적 믿음, 탈수용시설화와 같은 사회적 움 직임, 최소제한환경의 의무화와 같은 법률제정 등에 의해서 가속화되어 왔다.
통합교육 운동이 일어난 중요한 근원의 하나는 정상화의 원리이다. 분리교육은 민주 주의 교육철학 이념에 어긋나고, 특수아라고 명명하여 낙인찍는 것은 장애학생에게 부 정적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특수학급의 많은 학생은 정신지체아라기보다는 교육경험 의 박탈과 문화실조로 인한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결과라는 주장을 받아들이게 된 것이 다.
특수교육에 있어서 1960년대 이전 따로 분리시켜 교육하고, 이후 같은 환경 속에서 교육하고 생활하는 통합교육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정상화라 함은 장애인에게 정상적 인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책이며 최소제한환경이라 함은 장애학생의 교육에서 장애 학생이 공부하는데 불편이나 장애를 최소화하여 교육하게 하는 것으로 장애학생이 일 반학생과 함께 공부 할 환경을 최대한 확보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1975년 미국 장애아 교육법(EHA)이 탄생되었고 제한적 환경의 최소화 원리가 규정되 고 나아가 점진적으로 통합교육이 제공되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특수교육이 지금까지의 특수교육환경에서 일반교육환경을 향 해 점진적으로 접근하던 방법에서 탈피하여 일반교육이 주도하는 특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방향을 전환, 통합교육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었다.
1990년대부터는 완전통합교육(Inclusion) 노력을 실체화하고 완전통합이란 통합을 장 애정도에 따라 다른 교육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필요로 하는 특수교 육 서비스 정도를 강조하고 모든 장애학생이 주거지 근처의 일반학교에 통학하며, 장 애에 따른 특수 교육적 배려가 일반 학급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한다. 즉, 통합교육은 궁극적으로 성취해야할 의미 있는 목표이고 특수학생은 가능한 한 일 반학급과 지역사회에 통합되어야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특수학생을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연계적인 특수교육의 서비스 체계를 필요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1971년 대구 칠성 국민학교에 특수학급이 설립된 이래 부분적 통합의 특수학급 시대로 접어드는 계기가 되었으며, 1977년 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을 토대로 통합교육의 기틀이 마련되었고 지속적으로 특수학급이 증설되었다.
실제로 완전통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기틀은 1994년 1월 7일 공포 된 특수학급진흥법이 개정 되면서부터이다.

3.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정상화 원리에 따라 최적의 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정상화 원리에 따른 실천적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첫째,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둘째는 분리 교육으로 인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셋째로는 기존의 교육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재정적․사회적인 현실성을 적용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적인 면에서도 정상 아동과의 상호 교류를 통해 생활 연령에 맞는 바람직한 행동을 배울 수 있으며, 특히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아동과 함께 구성된 진보적 교육 환경을 통해 사회성과 언어 및 인지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