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

 1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
 2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2
 3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3
 4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4
 5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5
 6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6
 7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7
 8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8
 9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9
 10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0
 11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1
 12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2
 13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3
 14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4
 15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5
 16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6
 17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7
 18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8
 19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서론
2004년 7월, 한 연쇄 살인자가 검거되었다. 하지만 그는 체포되는 순간까지도 여전히 그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았다. 연쇄살인범 유영철은 살인을 거듭할수록 살해수법과 사체처리 방법은 점차 정교해졌으며, 완벽한 알리바이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박광배 교수는 그를 “사이코패스” 의 유형에 포함시키며 “유영철에게 살인은 일종의 게임이며, 남은 게임으로써 법정에서 수사를 혼란시키려는 수작도 할 것이고, 언론이 흥미를 느낄 만한 이야기를 꺼내 자신이 잘났다는 뉘앙스를 유포하려고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광배 교수는 “유영철 같은 유형의 인간”에게 참회를 기대하는 건 너무 성급한 요구라고 말했다. 이렇듯, 박광배 교수를 포함한 범죄 심리학자들이 보는 유영철은 여타의 보통 유형의 범죄자와는 다르다.
“사이코패스.” 우리는 그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날이 갈수록 각박해 지는 사회 속에서 이미 사이코패스는 멀리 동떨어진 다른 세계의 사람은 아니다. 그들은 이미 우리가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 주변을 맴돌고 있고 언제 어디서든 우리는 그들과 충분히 마주할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영화 “검은 집”을 통해서 사이코패스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 해 본 후 사이코패스에 대한 정의, 특징 및 사례 등에 대해 조사해보고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영화 “검은 집”
1) 등장인물
- 전준오/ 황정민 : 경찰도 포기한 의문의 연쇄죽음을 조사하는 보험회사 사정담당 조사원이다.
- 박충배/ 강신일 : 기차길 너머 절단기와 녹슨 채 방치된 물건들로 황폐한 검은 집의 주인. 신이화와 재혼한 남자이다.
- 신이화/ 유선 : 검은집의 그녀, 재로 변한 아들의 유골을 들고 선 그녀 손목엔 자살의 흔적이 보이지만 그녀의 얼굴엔 표정을 읽을 수 없다.
- 장미나/ 김서형 : 아이들을 사랑하는 소아과 의사인 그녀는 부조리한 조직 생활의 적응에 힘들어하는 준오를 안아주는 전준오의 애인이다.

2) 검은집 줄거리
은행의 정리해고로 어렵사리 직업을 구하다 보험 설계사로 취직된 전준오.
어느날 그는 한 여자로부터 걸려온 상담전화를 받는다.
”자살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요?”
그는‘상담자 개인 정보를 이야기하거나 동정심을 표현해서는 안된다’는 경고 문구가 눈에 잡히지만 자신의 이름과 사연을 말하고 만다.
며칠 후, 청진동 보험가입자의 집. 방문을 요청했던 남자는 준오에게 거실 옆 방문을 열어 줄 것을 요청한다. 그곳엔 7살 어린 아들이 목을 매단 채 죽어있었다! 그러나 그를 더욱 혼란에 빠트린 것은, 그 순간 자신의 눈치를 살피는 그 아버지 박충배의 눈길이었다. 그로 인해 준오는 아이의 죽음이 자살이 아님을 느끼게 된다.
타살일거라 믿고 박충배의 문제로 고민하는 전준오에게 미나의 동료인 정신과 전문의 마용식이 나타난다. 그는 박충배가 '선천적으로 감정이 결여된 싸이코패스'라 단정 짓는다. 그 후, 전준오에게는 알 수 없는 전화 녹음 메세지가 남겨지게 된다. 준오는 불안함에 집을 나갈 때마다 광고지를 문 사이에 꽂아두고 나가는 습관을 들이게 된다.
죽은 아이의 양어머니 신이화. 5년 전 박충배와 재혼했던 그녀에게 3억 원의 사망보험금이 가입되어 있음이 밝혀진다. 아들을 잃은 엄마의 얼굴은 가련하기 그지없다. 준오는 그녀를 살리고 싶어서 신이화에게 남편이 그녀도 죽이려 하니 보험을 해약하거나 남편과 이혼하라는 말을 하지만, 그게 되려 불행의 씨앗이 되어 돌아오게 된다. 싸이코 패스에 더 연구해 보려던 정신과 전문의 마용식이 살해당하고, 그의 주머니에는 준오가 보낸 편지가 발견된다. 이것은 그들이 준오에게 보낸 일종의 경고였다.
한편, 박충배는 그의 아내가 보험금을 타게 하기 위해서, 자신의 두팔을 절단하게 된다. 준오는 이때, 싸이코패스는 박충배가 아닌 신이화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는 이미 두 명의 전 남편을 보험금을 위해 살인하였다. 그의 남편이 두 팔이 잘린 후에도, 신이화는 이런 말을 한다.
"남편이 죽으면.. 또 보험금을 받을 수 있죠?"
보험회사의 해결사로 일하고 있는 남자는 신이화가 보험을 해약하게 하기위해 검은집을 찾아가 증거를 찾는다. 하지만 그마저 신이화의 덫에 넘어가 기차에 깔려 죽게 된다. 그리고 준오는, 계속되는 악몽에 잠을 못 이루고 잠시 편의점을 다녀오게 되는데, 다녀 온 순간 꽂아 놓았던 광고지가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황급히 가까운 공중전화기에서 전화를 통해 확인한 결과 신이화가 들어와 있었다. 그녀가 들어왔던 집 안에는 이미 난장판이 되어 있었고 그의 여자친구 미나는 납치되었다. 준오는 여자친구를 구하기 위해 검은 집에 가게 되고, 지하실에서 보험 해결사의 사지가 찢긴 시체를 보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원흉이 된 신이화가 그녀의 집에 들어와 준오와 미나를 죽이려한다. 사투 끝에 그녀는 죽게 되는 듯 싶었으나 살아 돌아와서 준오를 공격하였다. 병원 옥상에서의 한판 혈투를 하다가 신이화가 밑으로 떨어질 뻔하고 준오는 어렸을 적 아픈 기억 때문에 이화의 추락을 막으려 하지만, 결국 그녀는 떨어져 죽게 된다.

3) 검은 집을 통해서 본 사이코패스
다들 처음에는 박충배라는 인물이 사이코패스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영화 중반부부터 사이코패스는 박충배가 아닌 신이화라는 것이 예상된다. 사실 박충배도 우울증에 애정결핍이 있으나 우리는 사이코패스인 신이화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신이화는 보험금이라는 목적을 위해 이미 전 남편을 살해했고, 심지어는 박충배의 아이까지 자살로 위장해 살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타인에게 해를 끼쳐도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다. 오히려 방해가 되는 전준오마저 죽이려고 하였다.
영화 “검은 집”에서의 사이코패스의 모습을 보면서 더욱더 궁금증이 생기고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사이코패스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II. 본론

1. Psychopath의 정의
- 극단적인 반사회성 성격장애
- 성격적 문제로 인해 타인이나 자기가 속한 사회를 괴롭히는 정신병
- 다른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에 대해 전혀 공감하지 않는 매우 폭력적 인간
: “사이코패스(psychopath)’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20년대 독일학자 슈나이더 박사로 그는 발정, 광신, 자기현시, 의지결여, 폭발적 성격, 무기력 등 10가지 특징을 사이코패스에 속하는 인격 유형으로 규정했다. 사이코패스로 규정짓는 것은 자칫 사람을 차별하고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어 기피돼 왔으나, 70년대 이후 미국에서 재평가받기 시작했다.
Clerkley라는 학자는 사이코패스가 기본적인 인간성을 갖고 있지않다고 생각해서 이들의 무책임함과 착취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준다고 설명하였다
사이코패스들의 외형상 모습은 다른 정신 질환자들과는 달리 눈에 띄는 이상한 점이 없다. 오히려 타인에게 매력적이거나 착실한 ‘평범한’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타인에게 친근하고 외향적이며 호감이 가며 기민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고, 그들은 종종 좋은 교육을 받고 아는 것이 많으며, 많은 것에 흥미를 나타내는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잘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그런 것은 전부 피상적이며 사실상 별 의미를 담고 있지 않다. 정신병질자들은 자신의 마음 상태를 언어적으로는 표현할 수 있으나 감정적으로는 매우 깊이가 없는 사람들이다. 이처럼 그들은 자신의 성향을 숨기고 평범한 생활을 하나 자신의 이욕을 위해서 살인이라는 극단적인 범죄까지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행한다.

2. Psychopath의 특징
1) 감정과 대인관계
① 달변이다. : 유쾌하고 임기응변에 뛰어나다. 호감이 가고 매력적이기도 하다. 재치가 넘치고 조리 있게 말한다.
② 자기중심적이며 과장이 심하다. : 허풍이 심하다. 카리스마가 있고 자신감에 차 있다. 건방지게 행동한다. 법적이나 금전적 문제가 생겨도 당황하지 않는다.
③ 후회나 죄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 수많은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한 연쇄살인마 테드번디는 이렇게 말했다. “죄의식은 사람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환상이죠. 사회통제수단이지만 매우 해로운 겁니다. 우리 몸에 나쁩니다.” 또 다른 강도범은 인터뷰에서 피해자에게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 자는 몇 달 동안 병원에서 편안히 누워있으면 되는데 난 이렇게 썩고 있잖아요.“
④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 이들은 마치 기계인간처럼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한 강간범이 말했다. “그들은 겁에 질리더라구요. 그런데 난 이해를 못하겠거든요.” 물론 정상인들도 의사나 군인, 테러리스트나 갱들의 경우 감정이입을 하게 되면 육체적 심리적 부담으로 포화상태가 되므로 일부러 타인의 고통을 무시하는 훈련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공감하는 능력자체가 매우 부족하다는 차이가 있다.
⑤ 거짓말과 속임수에 능하다. : 거짓말이 밝혀져도 당황하거나 신경 쓰지 않고 가책을 느끼지도 않는다.
⑥ 피상적인 감정을 느낀다. : 이들은 슬픔과 욕구불만의 차이, 사랑과 성적자극의 차이, 노여움과 흥분의 차이를 잘 구별하지 못한다. 한 범죄자는 자신의 희로애락은 증오, 노여움, 욕망, 탐욕뿐이라고 했다. 특히 이들은 두려움이나 공포의 감정을 불완전하게 느낀다. 공포는 사람이 어떠한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는 강력한 동기가 되는데 이들은 공포에 대한 생리반응이 일반인보다 부족하다.

2) 생활방식
① 충동적이다. : 생각하거나 계획하기보다 그냥 저지른다. 맥주를 사서 파티장에 가는 길에 지갑을 두고 온 것을 깨달았다면 집에 가기 귀찮다는 이유로 주유소를 턴다.
② 행동제어에 서투르다. : 일반인은 모욕을 당하거나 화가 나도 공격행동을 참지만 이들은 통제력이 없다.
③ 자극을 추구한다. : 자극을 동경하며 단지 스릴과 흥분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④ 책임감이 없다. : 아이들은 무책임하게 방치하고 난폭운전을 하면서 다른 사람의 위험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기도 한다.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 권석만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5.
- 홍성열 “범죄심리학” 학지사, 2000.
- 로버드 D 헤어. 조은경, 황정하 역. “진단명 사이코패스” 바다출판사, 2005.
-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w_t-/6294098
http://blog.daum.net/nauli2000/8712223
- 검은 집 http://www.psychopa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