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

 1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
 2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2
 3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3
 4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4
 5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5
 6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6
 7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7
 8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8
 9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9
 10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0
 11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1
 12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2
 13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3
 14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4
 15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5
 16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6
 17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7
 18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8
 19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19
 20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의 정의,목적,필요성,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실시,동기유발상담,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발전과제
  • [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의 성격,목표,중요성, 청소년금연교육의 내용,확대실시, 청소년금연교육의 문제점,개선 과제 분석
  • 보건교육4A)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관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청소년건강과간호4) 청소년식이와영양 신체활동과수면 구강및시력건강관리 금연교육및성교육 스트레스관리중 1개의 주제선정하여 중요성 자신의 견해0k
  • [보건교육A]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보건교육A]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청소년건강과간호4) 청소년의인터넷게임장애 학교폭력 자살청소년식이와영양신체활동과수면구강및시력건강관리금연교육및성교육스트레스관리 1개선정기술하시오0k
  • [방송대] 보건교육4B형)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을 PRECEDE PROCEDE모형 적용해 작성ok
  • [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목적,지도방침, 흡연예방교육의 실행계획,효과, 흡연예방교육의 사례,개선방안 분석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 소개글
    [교육] 청소년 금연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담배의 실체
    1) 담배의 역사
    2) 담배의 성분
    2.청소년 흡연의 특성
    1) 청소년 흡연의 형성과정
    2) 청소년 흡연의 특성
    3)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
    3. 청소년 흡연의 실태
    1) 중, 고등학생의 흡연율
    2) 학교유형별 흡연율
    3) 흡연경험유무
    4) 흡연유무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5) 주로 피우는 담배의 종류
    6) 금연의사
    7) 금연계획이유
    8) 담배가격과 금연의지
    9) 청소년 흡연 실태 분석결과
    4. 청소년 흡연의 원인
    1) 흡연의 원인
    2) 흡연학생들의 흡연동기
    3) 청소년 흡연이 증가하는 이유
    5.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인체에 미치는 영향
    2) 정신적 영향
    3) 경제적 영향
    4) 사회적 영향
    5) 여성흡연
    6. 청소년의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방법
    1) 예방교육
    2) 금연방법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교육목표
    흡연의 폐해를 이해함으로써 흡연의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성인이 되어도 흡연을 하지 않는 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2. 교육대상
    청소년으로서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3. 교육의 필요성
    청소년 흡연 인구는 남여 구별 없이 증가 추세에 있다. 비록 청소년의 흡연 경험은 상습적인 흡연이 아닌 호기심으로 또래와 어울리기 위하여 한두 번 피워 본 정도로 해석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흡연의 시도가 장래 흡연으로 갈 수 있는 위험 요인임을 감안할 때 이를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며 오히려 청소년 시기부터 조기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흡연의 유해성을 스스로 깨닫게 하고, 사회적 흡연 압력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흡연 권유에 저항하는 올바른 가치관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국민 흡연율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그룹에 속하는 한편, 흡연 시작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흡연 습관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흡연을 줄이거나 금연을 유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근본적으로 흡연행위를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흡연예방교육이나 금연교육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지식 및 태도의 변화보다도
    실제 금연을 실행하는 행위의 변화를 유도해야 하며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방식으로는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불충분하다고 본다.
    건강에 대한 습관형성이 가장 잘 형성되는 청소년 시기에 금연교육을 함으로써 건강한 가정, 건강한 나라를 이루는 기초를 마련해야 하며 금연교육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히 요구된다.
    4. 교육의 목적
    청소년 흡연예방, 금연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도모한다.








    Ⅱ. 본론
    1. 담배의 실체
    1) 담배의 역사
    ⇒ 담배는 콜럼버스가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 당시 인디언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 본 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알려진 식물이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세계에 여러 경로를 밟아 퍼져 나갔다. 아시아에는 1571년 에스파냐 사람이 쿠바로부터 필리핀에 도입한 것이 처음이다. 중국에는 타이완을 거쳐 1600년에 처음 들어갔다. 한국에 담배가 들어온 시기와 경로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면 1608∼1616년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추측할 수 있다.
    조선 선조 때부터 인조 때까지 명관이며 석학이었던 ‘이수광’이 1614년에 발간한《지봉유설(芝峰類說)》은 ‘담배 초명은 또한 남령초라고도 하는데 근세 왜국에서 비로소 나오다’라 하였고, ‘담배는 잎을 따서 폭건하여 불을 붙이어 피운다. 병든 사람이 대통을 가지고 그 연기를 마신다. 한번 빨면 그 연기가 콧구멍으로부터 나온다. 가장 능히 담(痰)과 하습(下濕)을 제거하며 또한 능히 술을 깨게 한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심어 그 방법을 씀으로써 매우 효과가 있다. 그러나 독이 있으므로 경솔하게 사용하면 아니된다.’ 또는 ‘전하기를 남만국에 담바고라는 여인이 담환을 앓았는데, 여러 해 이 풀을 복용하고 치료되었으므로 이렇게 이름하였다’고 한다.
    조선 인조 때 ‘장유’의 저서인 《계곡만필(谿谷漫筆)》도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한다. 이렇게 국내 문헌들은 모두 조선 광해군 때 일본으로부터 담배가 처음 들어왔다고 전하는 데 비해, 일본 연초 문헌의 권위자인 ‘오스키 겐타쿠’는 이를 부정하고 있다. 일본에서 발간된 저자 미상의 《연초기(煙草記)》는 연초가 게이초연가에 처음 조선에서 들어왔다고 전하며, 임진왜란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부하들이 흡연법을 배워 일본에 전파하였다고 지적한 것도 있다.
    1877년 영국인 ‘A.M.사토’가 쓴《연초기》에서도 ‘도요토미의 부하가 조선 침공 때 그 종자도 도래 운운’이라고 기록한 것도 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일본 병사들이 임진왜란 때 담배 피우는 법을 조선에 전하였다는 설도 있어 담배가 한국에 들어온 경로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담배가 서양인의 세력이 동양에 진출하면서 전해진 것만은 확실하다.
    담배가 한국에 들어온 17세기 초에는 의약품이 발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담배를 의약품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기생충으로 인해 복통이 심할 때 담배를 피워 진통시키고, 치통이 있을 때 담배 연기를 입안에 품어 진통시키며, 곤충에 물렸을 때 그 부위에 담배를 피운 후 침을 바르고, 상처의 지혈 또는 화농방지제 등으로 이용하였다.
    특히 문헌에 의하면 담(痰)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크다고 한다. 한국에 전래된 담배 피우는 풍습은 이렇다 할 기호품이 없었던 당시에 상하 계급을 막론하고 급속히 퍼져 나가 현재에 이르고 있다.

    2) 담배의 성분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이란 말이 있다. 물론 이 말은 금연을 위해 담배의 성분에 대해 아는 것이 좋다는 의미로 쓰이기 위해 생긴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금연을 위한 첫 단계로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기초적으로 알고 우리 몸속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나면 모르는 상태에서보다 흡연의 위험도를 직감하기 쉬워질 것이다.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담배 잎과 담배 종이가 타면서 약 4000여 종의 화학물이 들어 있는데, 이들의 약 90%가 가스이고 10%는 미립자 상태로 되어 있다. 인체에 유
    해한 주요 기체 성분으로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니트로사민, 질소화합물, 시안화수소, 암모니아 등이 있으며 미립자 성분의 유해 주요 물질은 니코틴, 타르, 석탄산, 포로늄210(방사선 물질), 비소, 크레졸, 싸이나, 벤조피렌, 아크롤레인 등이 있다. 한번 흡입 시 대개 50mg의 담배 연기가 인체로 흡입되는데 이때 미립자 성분 18mg과 기체성분 32mg(5% 는 CO가스)이 흡입 된다. 한번 흡입된 담배의 유독물질 중 일산화탄소 전량 흡수, 니코틴의 90% 뇌에 도달, 타르의 70%정도가 기도에 축적하여 독성을 나타내게 된다.


    󰊱 니코틴
    “무색, 유성 알카로이드 액체, 독성이 강한 중독성 물질”
    -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된다. 담배를 피우면 인이 박혀 담배를 끊을 수 없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30~40분에 한 대씩 담배를 피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니코틴의 작용 때문이다.
    담배를 처음 피우거나 너무 많이 필 때 느끼는 구토, 현기증, 두통 등도 이 니코틴으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폐로 흡입한 담배 연기 속의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려면 약 7초 정도 걸린다. 이 물질은 담배를 피우는 과정에서 파괴되지 않으며 한 모금의 담배연기를 마실 때 0.1 - 0.2mg( 한 개비 당 2mg )의 니코틴이 인체에 흡수된다. 니코틴은 매우 유독하여 일시에 60mg이 혈액에 흡수되면 대부분의 사람은 죽는다. ( 성인의 치사량 - 체중 1kg당 니코틴 1mg )
    니코틴의 약리 작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심리적 효과이다. 니코틴은 정신적 안정감을 느끼고, 긴장감이 해소되는 일시적인 진정효과가 있다(신경절에 자극과 억제: 양측 작용)고 한다. 니코틴은 모세 및 말초 혈관의 수축, 혈압 상승( 한 개비 : 20 - 30mmHg 증가 ), 심박 동 항진, 신경자극, 위산분비 증가, 혈청 지질의 변화( LDL 증가, HDL 감소 ), 혈소판 응집력 증가 그리고 혈관벽에 손상을 일으켜 동맥 경화를 촉진시킨다. 무엇보다도 중독성이 있어 습관성을 일으켜 담배를 계속 피우게 하는 주범이다. 니코틴은 또한 콜레스테롤 양을 증가 시키고 동맥벽에 플라그를 일으킨다.

    󰊲 타르
    “발암성 물질”
    - 담배를 피우면 필터가 검게 되는 것이나 오랜 흡연자의 인지를 노랗게 물들이는 것은 흔시 ‘담뱃진’이라고 하는 담배 속의 타르 때문이다. 타르는 200종 이상의 화합물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폐암을 일으킨다. 담배가 800도로 연소 될 때 작은 입자로 되어 기관지나 폐로 들어가며 이중 크기가 10㎛ 이상의 것은 가래로 서 밖으로 나오나 1㎛ 전후의 것은 60% 이상이 폐 속으로 들어가 배출되지 않는다. 타르는 호흡기점막의 섬모상피 세포와 폐포 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그 결과로 폐에 비정상 세포가 나타난다. 이 물질의 함량은 담배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개 한 개비당 보통 2.0 - 3.3mg이 들어 있다.
    만일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되는 것이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그 주위에 있는 사람의 폐는 최소한 43가지의 발암 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므로 타르는 아주 유독한 성분이다.
    『요즘은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의 해악성에 관해서 많은 매스컴의 보도가 있게 되어 이를 의식한 담배회사가 低타르, 低니코틴 담배를 생산하는데 주변 사람들의 경험이나 여러 자료들의 경우에, 이런 담배는 입에 별로 맞지 않고, 더 세게 흡입을 해야 하는 관계로 기피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실제의 조사에서도 低니코틴, 低타르 담배는 건강상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한다.』

    󰊳 일산화탄소
    “무색, 무취 유해가스( 산소 결핍 일으킴 )”
    - 일산화탄소는 연탄가스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담배 연기에서는 일산화탄소가 대량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흡입하는 공기에 의하여 희석되 기 때문에 폐에 흡입되는 일산화탄소의 양은 평균 400ppm정도이다. 일산화탄소는 혈색소( HB - 헤모글로빈 )와 결합력이 매우 강하여 흡연 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약 10% 감소시킨다.『정상인의 적혈구 내에 있는 헤모글로빈은 폐로부터 산소를 공급받아 신체의 각 조직으로 운반해 주고 그 대신 각 조직으로부터는 탄산가스를 공급받아 폐로 돌아와 몸 밖으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헤모글로빈에 일산화탄소가 결합해 버리면 산소와 탄산가스의 운반이 불가능해지므로 각 조직은 산소부족과 탄산가스의 축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이로
    참고문헌
    * 참고자료
    • 김정화, 담배 이야기, 지호, 2000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담배 속의 새로운 유해물질, 1999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흡연과 건강, 2000
    • 박태선, 김은경, 현대인의 생활영양, 교문사, 2000
    • 승정자 외 6명, 영양과 식생활, 청구문화사, 1999
    • 이일남, 당신도 담배를 끊을 수 있다, 남희, 1994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담배 없는 세상, 2001
    • http://www.kash.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