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1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
 2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2
 3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3
 4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4
 5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5
 6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6
 7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7
 8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8
 9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9
 10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0
 11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1
 12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2
 13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3
 14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4
 15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5
 16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6
 17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
2.특징


* 이론적 배경.
*사전적 의미
*연구 목적
* 연구방법
* 의의






본문내용
청소년폭력



청소년문제 중에 제가 생각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청소년 자살과 가장 민접한 “학교폭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청소년문제 중 “학교폭력”에 대하여 보고서를 쓰려고 한다. 우선 폭력이란 단어의 정의를 내리자면 남을 거칠고 사납게 제압할 때에 쓰는, 주먹이나 발 또는 몽둥이 따위의 수단이나 힘. 넓은 뜻으로는 무기로 억누르는 힘을 이르기도 한다. 학교폭력의 뜻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의미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말한다. 그리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약자를 괴롭히는 것으로 금품 갈취, 언어폭력, 성추행, 협박, 따돌림, 집단구타 등의 종류가 있다. 정확히 학교폭력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은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붙이는 행위,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원하지 않는 신체적 또는 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들이 학교폭력에 광의적 개념으로 생각되어 진다.



1. 학교폭력의 개념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 폭력 또는 청소년 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 (12세 이상 19세미만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일상적 생활과정에서 누군가 (동료학생, 선배, 아는 사람 및 전혀 모르는 사람 등) 으로부터 당하는 유형 및 무형의 폭력을 말한다.” 고 정의하였다. 세기관의 정의를 볼 때 학교 폭력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 나는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폭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2.특징
①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 p. 183.
학교폭력은 일시적이거나 감정적인 것이 아닌 초. 중. 고교로 이어지는 연속적이고 지속 적인 것이며 단순한 물리적 충돌이 아닌 특정 대상을 골라 지속적으로 괴롭히면서 정신적 으로까지 확대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② 불투명한 동기>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특징 중 하나가 뚜렷한 ‘동기’를 찾기 힘들다 는 점이다. 가해 학생들은 ‘말을 듣지 않는다.’ ,‘재수 없다’, ‘기분 나쁘게 굴었 다.’ 는 것 등을 폭력을 행사한 이유로 꼽곤 한다. 피해 학생들의 자살과 인격 파괴로 까지 이어지곤 하는 학교 폭력의 끔찍한 결과에 비하면 ‘하찮게’ 보이는 내용들이다.

③ 이윤호. 현대사회와 범죄의 이해 (삼경문화사, 2004) p. 110.
비밀성> 학교 폭력은 대체로 성인들에게 목격되지 않고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학교 폭력이 알려지더라도 간접적으로 듣게 되고 학부모는 항상 가장 나중에 알 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아직도 사회적으로는 고자질이나 일러주는데 대한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물론이고 목격자까지도 침물을 지키는 경우가 많 다.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가장 큰 문제는 “가정교육”에 있다. 학교에서 통신문을 가져가서 싸인이나 도장을 찍어오라면 하면은 절반은 해 오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 그만큼 가정의 부모님들이 신경을 써 주지 않든가 가정간의 대화가 단절되었다는 의미를 가져올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학교교육”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모든 선생님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다수 선생님들은 교실 안에서 학생들을 성적순이나 재력 순으로 차별하거나 아이들 교육보다는 개인의 사생활에만 신경 쓰는 선생님들이 요새 들어 많이 늘어나는 현세다. 선생님들의 상랑의 매 같은 것도 원인이라면 원인이다. 어릴 때 부터 아이들은 선생들의 매나 폭력으로 물들어져 있는 거다. 즉 선생님들의 말이나 약속을 안 지켰으면 때리니까 결국에는 자기의 말이나 약속을 안 지키면 당연히 아이들을 때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에 관심 없는 선생들도 한 몫 한다. 학생들이 왕따를 당하던 폭력을 당하던 숨기기에만 급급한 요즘 선생들은 결국 학교 명예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숨기는 거다.
담임선생님들은 소외되고 눈에 띄지 않는 아이들이나 특히 가정에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사랑이 뭔지 인간의 따뜻한 인정이 뭔지를 보여준다면 아무래도 잔인하고 지독한 무서운 학교폭력이 조금은 줄어들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원인으로 본다면은 폭력 적인 영화 와 벌칙 같은 것을 하는 TV의 영양이 크다. 그런 것을 보고 무심코 아이들은 죄책감 없이 당연하다는 듯 따라 한다는 거다. 또 하나는“학원 문제” 이다. 학원에서 모든 공부를 배우는 요즘 아이들은 결국 학교에서는 아무 것도 할 게 없어지고 결국 폭력이나 왕따나 괴롭힘에 빠져 들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이 급속도록 일어나는 원인는 1990년 정도 일본에서 유행한 일진회가 바다를 타고 건너와 한국에 도착했다. 주먹을 휘날리고 아이들과 싸움도하고 1990년대 일진들은 얼굴보단 주먹을 휘날렸고 그렇게 사회를 떠들 석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2000년 일진과의 사랑을 다룬 소설이나 영화 등이 나오면서 더욱더 문제가 심각해져버렸다.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에서 1998년도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 매우 심각하며 폭행 경험자 가운데 중학생의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5백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중 61.8%인 3백 9명이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여학생의 결과를 보면은 폭력을 당한 여중생이 44.2%이며, 여고생은 48.5%로 여고생의 경우 반정도가 폭력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중생의 경우 79.1%가 폭력을 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폭력 피해보다 가해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의 절실성이 요구된다. 폭력을 행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전체의 68.2%로 폭력 피해 학생보다 더 많으며, 이중 남중생의 86%는 가해 경험을 갖고 있다. 학생 폭력의 피해기간을 보면은 일회성인 경우가 98년에 21.2%를 나타내고 있으며 1개월 이상의 장기간적인 폭력은 36.1%로 나타나고 있어 폭력의 장기화에 따른 피해의 심각히 우려된다.(1999. 6. 9. 교원공제신문 참조)
이 외의 성폭력도 심각한 실정이다. 성적희롱(Sexual harassment)이 20.6% 성추행이 15.9%, 성폭력이 3.6%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주변의 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 안이나 주변의 폭력은 물론이고 금품 갈취, 집단 따돌림, 집단 과롭힘 등이 이제는 단순히 우려의 정도를 넘어서서 자살에 이르기 까지 다른 범죄와 사회문제에 연관이 되어 심각한 상태이다. 물론 학교 폭력은 예전부터 존재해 왔다. 하지만 이제까지 그랬듯이 그대로 방치해둔다면 머지않아 학교는 배움의 터이기 보다는 각종 범죄의 근본지가 되고 말 것이다. 정부, 사회, 학생, 그리고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지금 학교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이론적 배경.
학교 폭력에는 학생들의 불만과 불안 소외감이 짙게 배어있다. 가출 학생이 날로 늘고 있고, 학교를 떠나는 학생과 자살하는 학생의 수도 날로 늘고 있다. 학교 폭력 가해자들은 학교 폭력을 당하는 학생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며 재미있어 하고, 끝내는 자살자가 나오더라도 다음 표적을 생각한다고 한다. 학교 폭력의 배경에는 입시에 대한 압박, 부모의 지나친 기대,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 들이 도사리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학력 위주의 이 사회가 변하지 않는 한, 부모들이 성적으로 자식을 평가하는 한에는 계속될 수 밖에 없다. 학생 들은 끊임없는 스트레스 속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고 왜곡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게 된다.

*사전적 의미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 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연구 목적

폭력을 제거하고 파괴적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는 우선 그러한 갈등을 제어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학교는 신체적 언어적 폭력 규율 문제 무례함이 소수 문제 학생들의 일, 혹은 단지 스쳐 지나가는 일만은 아님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폭력 예방에만 집중되어 있다. 학교는 폭력을 예방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행동 유형을 계발하고 유지 할수 있는 방법을 포함하는 더 포괄적인 접근법을 취할 필요가 있다. 첫째, 문제를 가볍게 취급하지 ,부풀리지도 않으면서 가능한 한 정확하게 현실을 파악하는 것. 둘째, 학교 폭력의 원인을 분석 셋째, 다양한 유형의 폭력들과 관련하여 있을 수 있는 행위들의 흔적을 제시, 모든 형태의 폭력에 대항 할 수 있는 방법과 행동들을 제시

* 연구방법

폭력을 유형별, 학교별로 분류하고 이들의 실태를 통계숫자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