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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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시하였다.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이론의 예시와 검증2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도덕적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준거는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욕구에 관련시켜 해석한다.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가 콜버그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범이나 선악의 개념은 갖고 있으나 이 개념을 단순히 보상이 나 처벌을 가져다주는 행위결과나 외적인 권위에 비추어 해석한다.
    -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
    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
    자신이나 때로는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는 선이라 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 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상대적 쾌락주의에 지배받게 된다.

    2) 인습 수준
    이 수준에서는 가정·사회 등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가치를 지니
    는 것이라고 판단하며, 단순히 사회의 정서에 피동적으로 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한다.
    -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
    올바른 행위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 이
    승인하는 행위이다. 콜버그는 이를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라고도 지칭한다.이 단
    계에서 비로소 행위자의 의도나 내적 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이 단계에서 아동은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합법적 권위를 존중하
    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이다.

    3) 인습이후 수준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권위가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짐을 깨닫게 된다.
    - 5단계 : 사회계약정신 지향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권리와 사회 전체가 합의에 도달한 도
    덕기준에 비추어 규정된다. 사회적 합의로서의 법과 제도가 중요시되지만 사회적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법과 제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시 된다.
    자유·정의·행복추구 등의 제도적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이다.
    -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르는 것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도덕원리란 공정성·정의·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성·인간의 존엄성에 대
    한 존중을 포함한다.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삐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삐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 수준 6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그의 도덕성 연구에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콜버그는 질문에서 단순하게 "예" 혹은 "아니오"라는 응답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논리에 관심을 두었다.

    - 하인즈가 약을 훔치다
    "유럽의 한 부인이 특수한 종류의 암을 앓아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그 부인의 병을 치료하는데는 오직 한 가지 약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최근에 발명한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그 약을 만드는데는 원가가 상당히 비싼 데다가, 그 약사는 약값을 원가의 10배나 요구하였다. 라디움을 200 달러에 구입해 가지고 그 조그만 약을 2,000 달러에 팔려고 한 것이다. 병든 부인의 남편인 하인즈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아는 사람들 모두 찾아 다녔으나 그 약값의 절반밖에 안 되는 1,000 달러밖에 마련하지 못했다. 할 수 없이 하인츠는 그 약사에게 가서 자기 부인이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1,000 달러를 받고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자기에게 팔아주면 다음에 그 돈을 갚겠다고 간청했다. 그러나, 그 약사는 "안 됩니다. 그 약은 내가 발명한 약인데,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절망에 빠진 하인즈는 결국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자기 부인을 위하여 그 약을 훔쳐내었다."

    콜버그는 소년들의 도덕적 추론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남편은 약을 훔쳤기 때문에 벌을 받아야만 하는가?
    ·약제사는 그렇게 터무니없이 비싼 약값을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약제사가 부인을 죽인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하는 것은 정당한가?
    ·만약 정당하다면 그리고 부인이 중요한 인물이었다면, 약제사를 더 심하게 처벌해야 할까?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도덕적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준거는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욕구에 관련시켜 해석한다.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이라고 판단한다.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3세-7세에서 나타나는 이 단계는 벌과 순종을 향하여 있다. 놀이 친구를 고자질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이 나이 또래의 어린이는 "차라리 말하겠어. 그렇지 않으면 매맞을 거야."라고 말할 것이다.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약을 훔쳐서라도 하인즈는 자기 아내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자신의 욕구충족이 도덕판단의 기준이며, 욕구 배분의 동기는 있으나 자신의 욕구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8세-11세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이 단계는 순진한 도덕적 상대주의(naive instrumental relativism)에 있게 된다. 앞 선 질문에 대하여 어린이는 오히려 다음과 같이 답변할 것이다. "다른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고자질하지 않겠어요." 제 2단계의 어린이들은 고도로 발달된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든지 모든 사람이 동등한 분깃을 받도록 공명 정대함을 요구한다. 예를 들면 그런 어린이들은, 자신들은 잠을 자야 되는데, 왜 더 나이가 많은 어린이들이 더 늦게까지 자지 않아도 되는가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며 사회질서에 동조하고자 하고 힘있는 사람과의 동일시를 하려 한다.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 지향적 가치기준을 갖는다.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약사의 권리를 침해하여 남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에 옳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대인 관계 및 타인의 승인을 중시한다. 12세-17세의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이 시기는 상호 인격적 일치가 나타난다. 청소년은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고, 고려할 수 있다. 정의는 항상 다른 사람을 부정하고 해치지 않는 옳은 것에 대한 인습적 형상(image)을 포함한다. 아무리 반항적인 청소년일지라도 항상 그들의 도덕적 개념을 유지해 주는 동년배 집단이 있게 마련이다. 이들의 도덕적 판단의 특징적인 결과는 보다 덜 반항적인 청소년들과도 마찬가지이다.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법은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하기 때문에 하인즈의 행동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는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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