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

 1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1
 2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2
 3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3
 4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4
 5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5
 6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6
 7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7
 8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8
 9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9
 10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10
 11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 동기부여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선정동기
2.본론
2-1.작업환경의 변화를 통한 동기부여 방법
2-1-1. 유연시간근무제 (flextime)

2-1-2. 직무공유( Job sharing)
2-1-3. 직무순환(Job rotation)
2-1-4. 직무공유 (Job sharing)
2-1-5. 재택근무 (telecommuting)
2-2.보상제도의 설계
2-2-1.업적급(Merit based pay)
2-2-2. 종업원 지주제도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 ESOP)
2-2-3. 종업원 인정 프로그램(내재적 보상)
3. 결론
4. 느낀점
본문내용
1.서론
1-1. 선정동기
조직 행동론에서 동기부여란 조직의 목표를 향한 개인의 노력을 이끌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5장에서 동기부여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웠다면 6장에서는 크게 작업환경의 변화를 통한 동기부여 방법과 근로자 참여제도, 보상제도와 실제 기업에서 사용되는 동기부여 프로그램 등 동기부여의 실제에 대해 배웠다. 우리는 실제 경영현장에서 직원들의 동기부여가 중요하고 이미 많은 동기부여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기업의 사례조사 주제를 ‘6장 동기부여의 실제’로 선택하였다. 이번 조사를 통해 조직 내에서 실제로 어떠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2-1.작업환경의 변화를 통한 동기부여 방법
2-1-1. 유연시간근무제 (flextime)

유연시간 근무제는 직원에게 출퇴근 시간대를 선택 할 수 있는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 이다. 일주일에 정해진 시간만큼 근무해야한다는 것은 정해져 있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채울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제약 안에서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다.



한국다우코닝은 임직원들에게 효율성을 중요시할 수 있도록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핵심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다우코닝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면서 사업의 성공을 이끌고 있다는 지적이다.
직원들은 효율적인 업무시스템과 함께 `일과 삶의 균형`을 얻을 수 있다는 평가다. 한국다우코닝은 매년 80% 넘는 직원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다우코닝은 직원들에게 일과 삶의 균형을 권장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홈 오피스, 유연시간 근무제, 핫라인 개설 등 여러 가지 제도가 개개인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홈 오피스 제도는 전 세계 1만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인 다우코닝이 효율적인 업무시스템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한국다우코닝 직원들은 홈 오피스제도 덕분에 여가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한다. 다우코닝에서는 모든 시스템이 SAP(System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로 연결돼 있어 어느 나라에서 어느 시간대나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국다우코닝에서 시행하고 있는 `홈 오피스` 덕분에 글로벌 프로젝트가 많은 아시아 지역 직원들이 야간에 많은 전화회의나 본사 업무를 집에서 처리하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업무가 적은 낮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직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해 실질적으로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근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얘기다. 한국다우코닝은 `스마트 이노베이션(Smart Innovation)`을 추구하는 기업 비전에 맞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문화적 다양성과 사고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글로벌 회사이기 때문에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과 이해심을 지닌 인재를 원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기업 세계에서는 직무별 전문 인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