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

 1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
 2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2
 3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3
 4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4
 5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5
 6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6
 7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7
 8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8
 9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9
 10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0
 11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1
 12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2
 13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3
 14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4
 15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5
 16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6
 17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대이론


2. 인지평가이론


3. 공정성이론
1) 정의
2)준거 대상의 선택변수
3) 한계점
4)공정성이론의 사례

4. 목표설정이론
1) 정의
2) 목표설정이론 특성
3) 목표설정이론의 발전
4) 한계점
5) 목표설정이론의 사례1
6) 목표설정이론의 사례2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소프트웨어 생산업체 폼스케이드의 지역 고객담당 관리장인 멜리사 허트에게 직무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은 무엇일까? 그녀가 첫 번째로 꼽은 돈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일치한다. 하지만 허트의 말을 조금 더 들어보면 오직 돈 문제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연성도 그녀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유연성을 실제로 그녀가 영업직을 선택하게 된 이유다. “영업직에 있음으로써 골프를 치거나 체육관을 가고 잠시 빠져나와 친구와 점심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요. 마치 자영업을 하는 것과 같아요. 개인기업가인 셈입니다.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지만 그 목표를 이루고 나면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잠시 휴식할 수 있습니다.”
멜리사 허트의 설명은 동기부여의 복잡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업무수행의 결과로서 보상을 받기 원하지만 보수만으로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을 지속시킬 수 없다. 허트의 경우에는 유연성이 매우 중요했다. 하지만 다른사람의 경우에는 잘 짜여져있고 예측 가능한 업무나 도전적이 과업,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승진할 수 있는 기회,사회적 지위나 주위 인정 협조적인 상사, 적은 업무량이나 유쾌한 동료가 중요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멜리사 헌트에게 동기를 부여해주었던 것이 우리에게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스티븐로빈스 지음, 조직행동론 1판, Pearson PrenticeHall 2003 p227


위의 이야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동기부여는 한 개인이 무엇을 하는 데에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동기부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동기이론 중에서도 특히 구성원이 어떤 심리적 ‘과정’을 거쳐 동기부여가 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는 동기부여과정이론에 대해서 조사하려고 한다. 과정이론은 인간행동의 원동력이 ‘무엇’이며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를 연구하는 내용이론과 달리,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지가 관심이 있다. 권순원외 5 지음,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8 p131
앞으로의 본론에서는 Vroom의 기대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 Deci의 인지평가이론의 순서로 책에 있는 사례와 그 밖에 이론에 맞는 사례들로 통해서 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2. 공정성이론
1. 정의
Adams에 의하여 제안된 공정성이론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 지니게 되는 태도나 지각 등의 개인적 특징과 보수체계와 같은 환경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노력과 그 대사로 받는 보상간의 불일치를 지각하면 개인들은 그것을 제거하기 위하여 동기가 부여된다는 것이다. 그 불일치가 클수록 개인은 그것을 줄이기 위하여 더욱 동기가 부여된다. 불일치는 둘 이상의 개인 간에 존재할 수 있는 지각의 차이를 말하는데, 그 차이는 주관적 지각이나 객관적 사실에 기초를 둔다.
공정성이론은 인간행위에 관한 기본적 가정으로서 개인들이 자신이 사회적 관계를 평가하며, 이러한 평가는 타인과의 비교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조직의 구성원은 자기의 직무에 대한 투입(inputs)과 그로부터 얻어내는 결과(outcomes)를 타인이나 타 집단의 그것과 비교하여 현저한 차이가 난다고 지각할 때, 불일치 또는 불공정(inequity)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두 비율이 일치하지 않으면 그에 대한 불공정을 제거하기 위하여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개인적 불공정 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불공정이 중심인물에 대한 산출-투입비율이 낮은 경우에는 매우 유사한 동료와 비교하여 산출을 중가 시키려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생산성을 저하시키거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