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

 1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
 2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2
 3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3
 4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4
 5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5
 6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6
 7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7
 8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8
 9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9
 10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0
 11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1
 12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2
 13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3
 14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4
 15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5
 16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6
 17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7
 18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8
 19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19
 20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개최 목표
2. 운영 조직 및 시설 운영 계획
(1) 운영 조직
(2) 시설 운영
3. 축제 개요 및 프로그램
(1) 축제 개요
(2) 축제 concept
(3) 축제 일정
(4) 프로그램 소개
4. 축제 홍보, 마케팅
(1) 단계별 추진 계획
(2) 타겟별 홍보 계획
(3) 매체별 홍보 방안
5. 축제 타당성 분석
(1) 축제 예산
(2) 향후 축제 수요 증대 예상
6. 3E, 5D 분석과 축제 파급효과
(1) ' Fly! TaeKwanDo '의 3E분석
(2) 5D분석
(3) 파급효과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을 ‘축제하는 인간’(homo festivus)’이라고 표현하듯 축제는 인간이 갖는 본능적인 사회적 행동욕구의 표현수단이다. 축제는 인간의 생활과 관련한 모든 내용들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복합적인 문화유산이다. 인간은 축제를 통하여 일탈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즐거움을 느끼고 흥분과 자극을 경험할 수 있다.
‘태권도’는 상대적 차이를 이용한 문화 컨텐츠로서 성공할 수 있는 축제로서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태권도 축제’를 살펴보면 경기나 대회식이였다. 이러한 축제는 태권도에 대해 열렬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태권도인들에게는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지 모르겠으나 태권도를 배워보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는 단순한 관람식의 축제로 흥미롭지 못하다. 스포츠이벤트로서 선수로 참여하거나 관전하는 축제를 벗어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변화시키고자 진정한 축제를 기획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II. 본론

1. 개최 목표

태권도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서 세계 태권도 축제를 개최한다. 이 태권도 축제를 통하여 태권도 정신과 무예를 계승, 보전, 발전할 기회 마련할 수 있고 세계 6천만 태권도인들에게 교류와 축제의 장을 마련하며 관광객들에게 태권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특색 있는 축제로 승화 발전시켜서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운영 조직 및 시설 운영 계획

(1) 운영조직

1) 전문인력 확충
방대한 프로젝트 규모인 것을 감안하여 최고 역량의 전문가들을 확충하고, 장기간의 행사 준비기간, 분할된 행사를 감안한 최적의 인적 인프라를 구성한다.

2) 단계별/행사별 담당 팀 구성
추진 초기에는 총괄 기획단을 구성하고 행사 실행단계에 있어서는 각 행사별 업무분담을 통하여 각 담당하의 효율적이고 차질 없는 행사를 추진한다.
3) 운영조직도


 기획팀은 중, 장기 축제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축제 기획안을 수립한다.
 공연, 연출팀은 공연 프로그램 편성 및 진행, 부대행사를 운영한다. 진행요원 및 도우미를 모집, 관리하고 공연장 질서를 유지하며 기타공연 및 연출 관련 사항을 관리한다. 또한 개막행사, 폐막행사, 수상식,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관리한다.
 경기, 운영팀은 선수들을 관리하고 기록을 관리하며 경기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질서를 유지하며 진행한다.
 홍보팀은 축제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각종 홍보물을 제작하며 홍보물 광고주를 모집한다.
 관광팀은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관광객 서비스 업무와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 재정팀은 축제 예산안을 편성하고 수입, 지출 관련업무를 담당한다.

4) 자원봉사자 모집 (태권V팀)
 축제 3개월 전 모집 - 서류심사 및 면접 - 1개월 전 교육 시작
 대상: 한국에 있는 외국 교환학생과 태권도 학과, 관광학과나 통번역과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모집한다.
 자질: 태권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활발하고, 서비스정신을 갖추었으며 외국어 가능자가 요구된다.
 교육: 축제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하는 교육, 축제장소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교육, 서비스교육, 시뮬레이션 실시한다.
 축제 후에 봉사활동 확인서와 기념품, 수료증을 발급한다.

5) Information
 Information 人: 공항, 기차역, 터미널과 행사장 곳곳에 태권도복을 입고 Information 헬륨 풍선을 든 자원봉사자들인 STAFF를 배치하여 눈에 잘 띄게 하며 축제에 관한 정보를 주도록 한다.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숙지하고 있도록 교육시킨다.
 Information Center: 태권도에 관한 작은 전시장 같은 분위기의 인포메이션 센터도 운영을 한다. 태권도와 태권도 축제, 한국관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의자를 배치하여 관광객들이 잠시 쉴 수 있는 휴게실로서의 역할도 맡도록 한다.
 통역: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 교환학생들과 관광학과나 통번역과 학생들을 모집하여 통역을 하도록 하고 정확한 정보를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개회식이나 폐회식, 수상식 때는 전문 통역사를 초빙한다.

(2) 시설 운영

관광객들이 불편해 하지 않도록 화장실, 주차장, 휴게시설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곳곳에 안내판을 설치한다. 경기는 경기장 내부에서 진행하며 경기장 외부에 임시 food street을 설치한다. 개회식이나 폐막식, 수상식, 각종 공연 시에는 경기장 내의 조명, 음향, 방송시설을 이용하도록 한다.

1) 기념품점
기존의 축제에는 태권도 관련 기념품 점이 준비가 미흡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태권도에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할 수 있는 기념품이 필요하다. 기념품은 관광객들이 태권도 축제를 즐기고, 후에 그 기념품을 보며 축제를 다시금 떠올리게 만드는 매개체로 관광객의 흥미를 끌 수 있고, 태권도를 보다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한 기념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몇 가지 기억에 남을 만한 기념품을 고안해 보았다.

① 웹킨즈(webkinz)
웹킨즈의 기념품화는 젊은 계층, 특히 아이들에게 태권도를 좀 더 재미있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게 하는 데에 효과적일 것이다.

 웹킨즈란?
캐나다와 미국에서 어린이들 사이에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장난감으로 최근 우리나라에도 들어와 인기를 얻고 있다. 웹킨즈의 동물인형들을 상점에서 구입하면, 각 인형들에 비밀코드가 부착된 태그가 있다. 어린이들이 웹킨즈 웹사이트 (webkinzkorea.co.kr)에 접속하여 이 비밀코드를 입력하면 웹사이트를 통해 동물인형과 같이 생긴 가상의 애완동물을 분양 받을 수 있다. 그 후, 가상으로 그 동물을 실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돌보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 웹킨즈의 태권도 기념품화 ‘태권 웹킨즈’
웹킨즈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이 가상의 캐릭터는 태권도를 배우고, 다른 캐릭터와 겨루면서 내공을 쌓아 성장하게 된다. 이용자들은 캐릭터를 최고의 태권도 실력자로 키우기 위해, 수련을 시킬 수 있으며, 가상의 각종 대회에 참여시켜서 우승할 경우 가상 캐쉬가 쌓여 보다 나은 생활 및 수련 환경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인형과 게임, 태권도와의 접목은 어린이들에게 태권도에 대한 큰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이며, 외국인의 경우 어렵고 딱딱한 태권도의 품세나 동작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게 태권도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2008년 6월 관광 통계 월보
2007 축제 평가 보고서
이경모,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2006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법문사 2005
이태희, 관광브랜드 기획론, 대왕사, 2005
이태희, 축제 브랜드 경영론, 대왕사, 2006
관광지식정보시스템 (www.tour.go.kr)
http://www.adtion.co.kr/
http://www.tkdfamil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