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

 1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
 2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2
 3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3
 4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4
 5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5
 6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6
 7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7
 8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8
 9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9
 10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0
 11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1
 12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2
 13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3
 14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4
 15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5
 16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6
 17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7
 18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8
 19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19
 20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 자원봉사 활동
(1) 기업 자원봉사 정의
(2) 기업 자원봉사 등장배경
(3) 기업 자원봉사 기능 및 의의
 
Ⅱ 외국의 기업 자원봉사
(1)발전과정
(2)현황 및 사례
 
Ⅲ 국내 기업 자원봉사
(1) 국내의 기업 자원봉사 발전과정
(2) 기업자원봉사의 활용현황
(3) 주요기업 및 단체의 기업 자원봉사 활동현황 및 사례
(4)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효과 및 결과
 
Ⅳ 기업의 자원봉사 한계 및 개선방향
1) 기업 자원봉사의 한계
2) 기업 자원봉사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1).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정의
기업이 자원봉사활동, 사회공익활동에 참여한 것은 여러 가지 일수도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라는 목적에서 행 할 수도 있고, 직원들의 개발과 좋은 조직문화의 형성과 인력, 조직개발의 차원에서 이루어 질수 있다. 사회구성원이면 누구나 참여해야 한다는 도덕적이고 자선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관계증진 및 우호관계의 형성이라는 장기적인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①경제적 관점에서는 기업의 자원봉사활동과 사회공익활동에 참여를 이득이나 기업이 얻는 간접적이며 장기적인 이득과, 경영전략이 될 수 있다. 기업은 자원봉사, 사회복지재단의 설립, 공익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생산한 상품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확대시킴으로서 이윤획득에 기여할 수 있으며, 기업 내 직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고,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복지에 대한 기업의 참여는 투자자나 정부로 하여금 기업에 유리한 결정을 일정 정도 기여할 수 있다.
②장기적 경영전략의 관점에서는 기업은 어떤 활동을 통해 즉각적이며, 직접적으로 얻는 이득만을 바라보는 것 보다 장기적 경영전략과, 포괄적인 맥락과, 사회공익활동데 대한 기업의 참여는 대부분 공식화 및 절차를 중시하며, 장기적인 목표와 밀접한 관련되며 장기적 수익을 결정하기 위한 비용/편익 분석이 사회공익활동에 대한 기업참여를 경경하는 방법과 사전처방적이며, 기업의 독자적 의지에 의해 참여한다는 식의 자발성을 강조하는 경향과 사회적 효과를 극대화 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③자선적 동기에서는 사회복지단체에 대한 기업의 기부나 자원봉사활동의 전개 등 참여 역시 이윤추구와는 무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 시민들이나 공공기관이 자선적 동기에 참여하는 것과 같이 기업의 자원봉사도 자선적 동기에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기업이 사회활동에 참여한 형태 중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형태는 자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④노사관계의 변화라는 맥락에서는 노동조합이 결성되어 기존 노사관계가 크게 변화됨에 따라 기업은 기존과 달리 노동자들의 복지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흐름의 진전으로 기업이 사회공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것이며 노동조합 탄생 후 근로자들의 후생 및 경제적 복지를 증대시키는 데 주요한 관심을 두었으며, 관심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기업들의 근로자들의 후생 및 경제적 복지차원을 넘어 자원봉사활동 등 기업의 사회공익활동에도 참여하게 되었으며, 주요한 요인은 노동조합의 결성에 따른 노사관계의 변화라는 것이다.

2). 기업이 자원봉사 활동의 등장 배경
(1) 외국의 현황
1970년대 이후 미국 기업들이 사원 자원봉사활동을 기업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면서 등장한 것이며 제록스, 벨 텔레폰 등 미국 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사원자원봉사를 후원하면서 미국에서 기업의 자원봉사가 제도화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레이건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보수주의의 바람이 더욱 강하게 되었고, 배경으로 하여 미국 기업의 자원봉사는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발전하였다. 레이건 대통령직속으로 ‘민간부문에 대한 대통령 실무팀’을 구성하고 자원봉사자 집단중 기업체 직원들을 지목하였으며, 자원봉사 활동한 기업체 직원들의 시간을 현금으로 환산하여 세제 혜택을 주고, 기업에도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직원들의 자원봉사를 원할히 하기 위해 전국기업자원봉사협의회를 결성하였다. 1990년 자원봉사는 전문화의 경향이며 IBM과 Time warner사를 들 수 있으며, IBM은 지역주민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방법으로 영역확산, Time warner사는 문맹퇴치 자원봉사인 “읽는 시간” 프로그램 전국에 확대하여 직원들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였다. 미국에서 기업의 자원봉사는 이제 전 세계의 기업들에 확산되었고 자원봉사의 운영되는 형태도 다양하며, 기업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경우, 기업의 노조가 중심이 되어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2) 한국의 현황
1990년 이후 미국보다 늦게 시작되었으며 일부 언론사, 교육현장에서 1994년 자원봉사활동에 조직적을 참여함과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홍수, 대형사고, 재해 발생 시에 구호 및 복구활동에 참여하며, 기업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한 기업은 삼성그룹이다. 1994년 10월 ‘사회봉사단’을 창단하고 1995년 자원봉사 코디네이터제도를 도입하며,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사회봉사단‘에는 3000여 개의 봉사팀이 조직되었으며 삼성을 시작하여 많은 기업들이 자원봉사활동을 기업차원에서 실시하였다.
1990년 중반 이후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자원봉사 활동 경력을 활용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였었고, 삼성, 현대, LG, SK, 우리나라 주요 대기업들의 신입 사원 채용 기준이었으며,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과, 인식이 확대되었으며, 자원봉사활동의 전반적인 확산에도 기여한 것이다.


3) 기업 자원봉사 기능 및 의의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반기업 정서 해소



기업사회 공헌활동,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소비자와 지역사회의 신뢰구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