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

 1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
 2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2
 3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3
 4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4
 5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5
 6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6
 7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7
 8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8
 9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9
 10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0
 11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1
 12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2
 13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3
 14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4
 15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5
 16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6
 17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7
 18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바람직한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1. 작은 조직에 있어서 리더십의 중요성
2. 수단, 히틀러를 통하여 본 대통령 리더십의 중요성
-본론-
1. 노무현 대통령의 네 가지 리더십
▶노무현 대통령의 연혁
▶노무현 대통령의 네 가지 리더십
1. 인간 중심의 리더십
2. 권한위임형 리더십
3. 수평적 리더십
4. 하드리더십

2. 이명박 대통령의 네 가지 리더십
▶이명박 대통령의 연혁
▶이명박 대통령의 네 가지 리더십
1. 구세주형 리더십
2. 기업가형 리더십(=성과위주의 리더십, 과업지향적 리더십)
3. 불도저식 대세주도형 리더십
4. 실용주의 리더십
▷노무현과 이명박 리더십 비교
-결론-
1. 노무현 대통령에게서 배워야 할 리더십
2. 이명박 대통령이 발전시켜 나가야 할 리더십
※맺음말
※참조

본문내용
- 서론 -
1. 작은 조직에 있어서 리더십의 중요성
2. 수단, 히틀러를 통하여 본 대통령 리더십의 중요성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공동체 사회에선 항상 집단을 이끄는 리더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모두들 어린 시절에 친구들과 모여 놀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여러 명 옹기종기 모여 앉아서 어떤 놀이를 할까, 혹은 소꿉놀이를 하는데 각자 어떤 역할을 맡을 것 인가 고민하는 상황에서 누군가 한 아이가 나서서 함께 무슨 놀이를 할지 정하거나 혹은 각각의 역할을 정하도록 이끌었던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조금 더 자라서 우리가 중, 고등학교에 들어갔을 때도 떠오르는 리더의 모습은 쉽게 생각할 수 있다. 크게는 각 학교에 회장에서부터 각 반을 이끄는 반장, 그리고 그러한 공식적인 지위는 아니더라도 각자 노는 무리를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아이까지 말이다. 각 학교와 반의 얼굴이 되는 회장과 반장을 어떻게 선출하느냐에 따라서 그 무리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 리더십도 갖추고 인간적인 면도 적절히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표로 선출된다면 그 밑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한 무리를 이끄는 리더가 단지 자신의 권위와 권력에만 초점을 맞추고 힘으로써 사람들을 다스리려 한다면 그 무리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좋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러한 일들을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하며 자라왔다. 예를 들면 리더십이 없는 아이가 반 아이들을 조용히 시키지 못해 얼마 지나지 않아 선생님들 사이에 시끄러운 반으로 낙인찍힌다던가, 같이 노는 무리들 중 리더급인 아이가 술 마시고 담배 피는 모습을 보이면 그 밑에 아이들도 점차 그의 모습대로 물들어 간다던가 하는 모습들 말이다.
커다란 사회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학교 내 집단들은 무척 작은 조직이다. 이런 작은 조직 내에서도 리더는 조직의 분위기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작은 조직이 아니라 한 지역, 더 나아가서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중요성은 말로 하는 것 보단 직접 느끼고 몸소 체험해야 더 와 닿을 것이다.
독일의 대통령 겸 수상 자리에서 독일을 유럽 최강국에 올려놓은 아돌프 히틀러는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지지를 받고, 많은 독일인들의 열광을 받은 리더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에서 딴 말로서 S.프로이트가 정신분석학에서 쓴 용어이다. ‘아버지처럼 자유롭게 어머니를 사랑하고 싶다’는 원망(願望)은 ‘아버지와 같이 되고 싶다’는 원망으로 변하여 부친과의 동일시(同一視)가 이루어지며 여기에서 초자아(超自我)가 형성된다.
를 가지고 있던 히틀러는 어머니가 돌아가실 때 어머니를 치료하던 의사가 유대인이었다는 이유와 유대인으로 인해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후에 600만 명에 달하는 유대인을 학살하여 한 민족의 맥을 끊으려고 했다. 또한 히틀러가 베르사유 조약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국제관계를 확정한 의의를 지닌 회의이다. 이 조약으로 독일은 해외식민지를 잃고, 또한 전쟁도발의 책임을 물어 연합국 손해에 대한 배상지불이 부과되었고, 군비에 대해서도 육군병력은 10만 이내, 해군의 군함보유량은 10만t 이내로 제한되었다.
을 어기고 군사를 무제한 무장해 군사력을 키워 1939년 9월 1일 폴란드를 침공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의 막이 오르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과 소련 사이의 전쟁에서 무려 2000만 명에 달하는 희생자가 생겨났다. 아돌프 히틀러라는 리더 한 사람으로 인해 다수의 유대인이 학살당했고, 세계적으로 큰 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다.
조직에서 리더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또 다른 대표적인 사례로 수단의 내전을 들 수 있다. 1년 6개월을 끌어온 아프리카 수단공화국의 ‘수단 다르푸르 사태’는 중앙정부의 다르푸르지역에 대한 차별정책에 반발하여 수단해방군(SLA/M)와 정의와 평등운동(JEM)의 2개 반군세력이 반란을 일으키면서 시작되었다. 이에 대해 수단 정부가 아랍계 민병대인 잔자위드를 내세워 살인과 성폭력, 가옥 파괴 등 잔인한 방법으로 반란을 진압하면서 반군과의 유혈충동 상황이 확대되었다. ‘지구상 최악의 인도주의적 위기’로 불리우는 이 비극으로 프랑스만한 크기의 다르푸르 지역 곳곳에서 지금까지 670만 명의 인구 중 3만 여명이 목숨을 잃고, 잔자위드 민병대의 공격을 피해 집을 떠난 수단난민이 약 125만 명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 수단 난민들 중 75%이상이 여성과 어린 아이들이다.
위의 사례들은 작은 조직에서부터 큰 조직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 내에 리더가 어떤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을 희생시키는 비참한 결과를 빚을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히틀러나 수단의 예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리더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대표적 예이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를 다스린 역대 대통령들이 자신의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따라 희망과 좌절의 경계선을 넘나들었다. 특히 한 나라의 운명을 짊어진 대통령의 리더십은 국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역대 대통령은 여실히 보여주었다.
때문에, 진정으로 성공한 대통령을 가진 국민이 되기 위해서 대통령리더십을 함께 연구할 필요가 있고, 역대 대통령의 좌절과 아픔이 주는 교훈을 반면교사로 삼아 새로운 대통령의 영광과 기쁨을 창출해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통령이라는 말만 나와도 고개를 좌우로 흔들거나, 자신과는 무관한 존재로 치부한다. 과연 그럴까? 대통령의 성격은 리더십에 영향을 주며, 리더십은 국정운영에 영향을 주어 마침내 국민 개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는 리더십의 성격을 알게 되면, 우리는 대통령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쉽게 납득하게 된다.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 정치부, 노무현 핵심 브레인, 한국경제신문, 2003,
최진, 대통령 리더십, 나남신서, 2002
유창선, 굿바이 노풍, 아르케, 2007
안병진, 노무현과 클린튼의 탄핵 정치학, 푸른 길, 2004
동아시아연구원, 2002 대선 평가와 노무현 정부의 과제, 이슈투데이, 2003
케네디 리더십 (CEO 대통령 케네디: 11가지 성공리더 전략) John F. Kennedy on leadership : the
lessons and legacy of a presid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